집단 간 관계와 뇌 발달 분석 및 도덕성 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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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집단 간 관계와 뇌 발달 분석 및 도덕성 이론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종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이해
1.1. 편견의 개념과 특성
1.2. 인종 편견과 차별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
1.2.1. 부정적 고정관념
1.2.2. 인종주의
1.2.3. 감정
1.2.4. 사회적 거리감
1.3. 인종 집단에 대한 편견과 차별대우의 해결방안
1.3.1. 내 안의 세계화
1.3.2. 사회 전반에서 인종편견의 심각성 제고
1.3.3. 다인종· 다문화 교육
1.3.4. 부정적 고정관념과 감정을 함께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모색
1.3.5. 사람의 내면을 볼 수 있는 시선

2. 우뇌 발달과 글쓰기 기능
2.1. 글쓰기를 주관하는 뇌 반구
2.2. 우반구와 쓰기 기능

3. 도덕성 발달의 인지적, 정의적 접근
3.1.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도덕성 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3.2.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 도덕성 이론: 노딩스의 배려윤리
3.3. 통합을 강조한 도덕성 이론: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종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이해
1.1. 편견의 개념과 특성

편견은 우리가 종종 어떤 그룹의 구성원을 단순히 그가 그 그룹에 속해있다는 근거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만약 개인이 사회적 집단이나 사회적 범주에 대해 편견을 갖는다면, 그는 단지 그가 그 집단에 속하기 때문에(종종 부정적으로) 그 구성원을 특징짓는다. 이 경우 평가 대상의 개별 특성이나 행동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으며, 단순히 대상이 특정 그룹에 속한다는 이유만으로 미움을 받는다. 이 관점에서, 편견은 태도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인지, 감정, 그리고 행동. 이중적 믿음의 양상은 고정관념으로 일컬어지며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표현한다. 편견에 내재된 정서적 측면은 한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혹은 적대적인 감정을 가리킨다. 편향의 행동적 측면(사회적 거리감)은 일상 생활에서 투표 행위나 고용, 사회적 행동 등에서 집단 이름을 근거로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말하며, 이러한 성향이나 의도가 공개적으로 전환되면 차별적 행동으로 나타난다."


1.2. 인종 편견과 차별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
1.2.1. 부정적 고정관념

부정적 고정관념은 특정 집단의 구성원들에 대해 일반화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실제와 다를 수 있는 비현실적인 인식이다.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은 "단일민족=단일국가=단일문화"라는 동질성을 강조하고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민족에 대한 지나친 배타주의를 조장했던 민족적 분위기의 영향이 크다. 또한 남북 분단 아래 편향된 이념교육을 강조하면서 백인으로 대표되는 서구 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함으로써 강한 통합의식과 총체화로 이어져 서유럽과 미국에 지나치게 긍정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고정관념을 형성했다. 이처럼 부정적 고정관념은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며, 이는 특정 인종 집단에 대한 차별적 태도로 이어질 수 있다. ""


1.2.2. 인종주의

인종주의는 때때로 정치적 힘의 필요나 이데올로기를 동반할 수 있다. 인종차별주의는 독일이 유대인과 아리아인의 특징적인 특징들을 만들어내고 순응한 독일 국민들에 대한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술책이었다. 인종차별적 사고는 본질적으로 자기중심적이며, 이러한 사고 집단들은 외부 집단을 열등하다고 여긴다. 이러한 원칙이나 이념은 민족 집단의 상황과 목적에 따라 정책의 범위를 정당화하거나 합리화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즉, 타인의 예속 또는 불평등한 분리, 공동체나 민족으로부터의 배제와 추방, 그리고 극단적인 물리적 전멸이다. 인종 차별은 인종이라는 개념과 마찬가지로 비과학적이고 모호하며 터무니없는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과거처럼 노골적인 인종차별적 사고는 용납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이런 사고방식에 갇혀 있다. 이는 세계가 식민지 시대 이후 불평등하게 구조화되어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1.2.3. 감정

감정은 편견이 있는 사람이 특정 집단의 지지를 다루거나 단순히 생각할 때 경험하는 긍정적, 부정적 감정 또는 감정인 편견의 정서적 요소이다. 사물에 대한 편견의 태도도 부정적인 고정관념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대상이 속한 집단에 대한 비호감에도 바탕을 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반응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한 민족 대 다른 민족 집단의 지지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여러 연구에서 보여졌다. 미국의 인종 차별에 대한 연구는 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이전의 맹목적이고 노골적인 적대감에서 더 은밀한 형태로 진화해왔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강한 적대감이나 호전성에서 목표 집단에 대한 것이 아니라 불편함, 혐오감, 불안감, 또는 긍정적인 느낌의 결여에서 비롯되었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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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화(2012). 다문화 시민성을 위한 초등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사회과교육.
장인실 외(2009). 편견감소(Anti-bias)교육 프로그램이 편견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연구.
Carlson, N. R. (2016). 생리심리학 (정봉교 외 역). 박학사.
신정선. (2007). 통합적 두뇌 기능 중심의 창조적 쓰기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승민, & 김현정. (2004). 우뇌 훈련을 통한 유아 인지양식 변화에 관한 실험연구-K-ABC 를 토대로. 대한아동복지학회, 2(2), 193-214.
성현란. (2019).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수진. (2015).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교육과정연구, 33(2), 207-229.
이명신, & 권충훈. (2010). 제4장 나딩스(Nel Noddings)의 배려교육론 : 유아교육과 교사교육 중심으로. 22(-). 59-79.
진기화. (2006). 토마스 리코나(Thomas 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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