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관광산업의 동향
먼저 현대 사회에서 관광산업은 매우 활성화되고 있는 분야이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여가 생활을 즐기기 위해 주로 관광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 여행이나 호텔 숙박과 같은 다양한 관광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저가 항공사의 등장으로 해외 여행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가능해졌고, 여행 패키지 상품 등도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관광상품 또는 관광 시장은 국내에서 많은 소비자들을 집중시키는 수익성 있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관광산업 동향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다양한 관광상품의 등장과 더불어, 특정한 혹은 구체적인 테마를 바탕으로 한 관광 상품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구체적인 테마라고 하는 것은 관광산업에 구체적인 테마를 적용하는 것으로, 이를테면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 투어리즘, 스마트 투어리즘 등 다양한 테마를 바탕으로 한 관광상품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별히 에코투어리즘은 영어로 eco-tourism이라고 표기되는데, 이는 한국말로 표현하면 생태 관광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친환경, 환경보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생태계에 친화적인 관광산업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관광사업은 환경오염을 촉진시키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환경에 친화적일수록 고객 친화적으로 개발을 하기가 어려워지는데, 관광사업은 결국 서비스업의 일종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편의시설을 꾸준히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사 과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 과정 중에 환경이 훼손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다.
에코투어리즘은 결국, 생태학과 관광이 합성된 것으로, 오염되는 지구 환경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체험을 하게 해주는 투어리즘을 의미한다. 따라서 에코투어리즘은 최근 더욱 높아지는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등장한 관광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에코투어리즘으로는 토요타코리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에코 투어리즘 상품이 있었다. 이는 2017년 3월부터 시작된 토요타코리아의 친환경적인 여행 프로젝트로 국내에서 많은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었던 관광상품이다.
이처럼 관광산업은 최근 들어 더욱 활성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테마를 가진 관광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환경을 고려한 에코투어리즘과 같은 관광상품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2. 녹색관광의 정의와 개념
녹색관광의 정의와 개념은 다음과 같다.
녹색관광은 영어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에코투어리즘과는 그 목적이 유사하지만 구체적인 의미나 정의는 다소 상이하다. 녹색관광은 우리말로 '농촌관광 사업'이라고도 부르며, 농촌의 자연경관 또는 전통 문화나 농촌 생활 혹은 농가의 사업 등을 관광하는 것으로, 도시와 농촌 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관광 상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양한 도-농 교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별히 이러한 녹색관광이 인기를 얻게 된 계기는 유명 TV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농촌에 방문하여 농사를 지어보거나, 농가 일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농촌에서의 삶을 경험한 것을 다큐프로그램이나 예능으로 제작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녹색관광은 농가 소득을 증대하기 위한 방안으로도 시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와 농촌 간의 빈부 격차 혹은 생활 수준의 격차가 매우 커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이다. 즉, 이를 통해 도-농 간의 격차를 완화시키고, 국내 경제 발전에 장애가 되는 소득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저탄소 녹색관광
2.1. 현황
저탄소 녹색관광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관광산업은 환경오염을 촉진시키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환경에 친화적일수록 고객 친화적으로 개발을 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관광사업은 결국 서비스업의 일종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편의시설을 꾸준히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사 과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 과정 중에 환경이 훼손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것이 바로 저탄소 녹색관광이다.
저탄소 녹색관광은 최근 관광산업에 있어 새로운 모델로 회자되고 있으며, 저탄소 녹색 성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이룩하고자 한다. 녹색 관광은 영어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이라고 하는데, 농촌의 자연경관 또는 전통 문화나 농촌 생활 혹은 농가의 사업 등을 관광하는 것으로 도시와 농촌 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관광 상품이다.
특별히 저탄소 녹색관광은 기본적으로 국가가 주도하는 편이며, 제주도와 강원 지역에서는 지역 주도적으로 녹색 관광 산업이 시행되고 있다. 제주도의 이러한 저탄소 녹색 관광 상품으로는 제주 올레길 코스가 대표적이다. 제주 올레길 코스는 자동차가 진입할 수 없는 도로로 만들어져 있어 자전거 및 도보로만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로, 이를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자 하였다. 또한 강원 지역에서도 저탄소 녹색 관광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강원 지역 곳곳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2.2. 장점 및 단점
저탄소 녹색관광의 장점은 첫째, 경제 발전을 이루면서도 환경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개발과 환경 보존이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저탄소 녹색관광을 통해 경제적 이윤을 취하면서도 동시에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저탄소 기술 등 첨단 기술의 개발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저탄소 녹색관광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기업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면 관련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환경보호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다""
한편, 저탄소 녹색관광의 단점은 첫째,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동화, 편의성 중심의 관광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친환경적이고 자연지향적인 저탄소 녹색관광이 외면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저탄소 녹색관광 상품이 농촌이나 시골 지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심 생활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보기에는 불편하고 열악한 서비스로 여겨질 수 있다"" 셋째, 일회성에 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저탄소 녹색관광을 한 번 경험한 소비자들이 불편함과 불만족감을 느낄 경우 더 이상 해당 상품을 찾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탄소 녹색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