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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언어 교육에서 말하기와 듣기 기능이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져 왔으나, 최근 글쓰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쓰기 능력의 향상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과거에는 쓰기 교육이 다른 언어 영역을 보조하고 이를 강화하는 기능 정도로 인식되었으나, 점차 쓰기의 단계와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접근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능력의 향상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은 말하기 능력 향상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지만, 고급 단계로 나아갈수록 쓰기 능력의 신장이 중요해진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고급 단계에서도 쓰기 점수가 합격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으며, 대학이나 대학원에서의 수학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들에게 쓰기 능력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 등 다양한 방법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각각의 접근법은 특정한 관점과 교육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될 필요가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들을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1.1. 특징
결과 중심 접근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60년대~1970년대 초반까지의 쓰기 교육은 글의 형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교사가 모범이 되는 예시 문장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이를 모방하여 쓰거나 베껴 쓰기, 문장을 조금씩 변형하는 연습 위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이는 쓰기의 정확성에 초점을 두었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교사가 학습자의 결과물에 나타난 오류를 적극적으로 수정해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즉, 결과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며 학습자의 쓰기 결과물에 대한 정확성 평가에 주력하였다.
셋째, 개별 쓰기 활동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상호작용이 부족한 수업 방식이었다. 학습자가 문자의 형태와 문법에 초점을 두게 되면서 의미와 문장 간의 연관성은 소홀히 다루어졌다.
넷째,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단순히 문법 규칙과 형식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는 특징이 있다.
2.1.2. 교육 방안
결과 중심 접근법에 의한 교육 방안은 크게 모방 쓰기, 통제 쓰기, 유도 쓰기, 자율적 쓰기, 전시용 쓰기 등의 다양한 유형의 쓰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먼저 모방 쓰기는 초급 단계 학습자들이 글자를 배우기 시작할 때 주로 사용되는 유형으로, 교사가 제시한 한글 자음, 모음, 단어, 문장을 학습자가 그대로 베껴 쓰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언어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