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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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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식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1.1.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1.2. 바람직한 통합교육 개선점

2. 가족지원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중요성
2.2. 창의적 가족지원 프로그램 계획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1.1.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장애인식개선교육의 목적은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함이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 사례를 알려주고,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 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은 현재 일반인들이 장애인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인해 장애인들은 일반인들과 다르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차별과 고립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애인식개선교육을 통해 일반인들은 장애인의 인권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편견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서로를 배려하고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더욱 포용적이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식개선교육의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욱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 차별 해소와 장애인의 인권 보장, 더 나아가 통합과 화합의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 그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1.2. 바람직한 통합교육 개선점

사실 오늘날에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통합교육은 이미 실시되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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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법령정보센터,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8716&efYd=2020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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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인권위원회, ‘장애 인식개선 교육’ 모니터링 및 운영교재 개발연구, 2019.
조시훈,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강사 실태조사 결과 발표」, 『복지연합신문』, 2019.11.28., http://www.bokj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3903
방일초 홍보담당, 방일초 장애이해와 인권교육, 가평교육지원청,
https://blog.naver.com/goegp/221408650257.
통계청, 가평군 장애인 인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DT_11761_N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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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공실, 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태, 영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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