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상보험 의의 서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해상보험의 의의와 특징
2.1. 해상보험의 의의
2.2. 해상보험의 특징
2.2.1. 국제성
2.2.2. 기업 보험성
2.2.3. 혼합성
2.2.4. 종합 보험성
3. 해상보험의 역사
3.1. 해상보험의 기원
3.1.1. 모험 대차
3.2. 근대의 해상보험
3.2.1. 가장 매매계약
3.2.2. 해상보험의 생성
3.2.3. 초기의 영국 해상보험
3.3. 현대의 해상보험
3.3.1. 로이즈
4. 우리나라의 해상보험
5. 해상보험에서의 보험가액 불변경주의
5.1. 해상보험의 의의
5.2. 해상보험의 보험 가액
5.3. 보험가액 불변경 주의
5.4. 해상보험에서의 보험가액 불변경주의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끔 뉴스를 보면 해상에 관련된 법 등의 국제적인 조항과 바다 구역의 영해를 침범했다고 한다거나 어떤 세계지역에 재난이 일어났거나 혹은 무역하는 큰 배나 큰 비행기에서 위험을 일으켜 재난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접한 적이 있었다. 이러한 모든 법이 자국의 법과 국제적인 법 그리고 보험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사실을 무역보험론 과제인 해상보험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더 깊이 그 어원과 역사와 그리고 우리나라의 해상보험의 현실까지도 깨닫게 되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보험이라는 것은 공공성의 성격이 강한 사업이며 국민 경제에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엄격한 행정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하는 역할과 제도가 수행되고 있고 이에 관한 법령으로서 각 국가는 자신의 국가에 따라 여러 가지 법 등이 제정돼 있다. 이러한 보험 법 등의 보험사업이 잘되고 국민의 경제를 균형 있게 발전하는 것을 요구하고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의 해상보호법이 통용되지만, 해상보험증권에는 영국의 법과 관습을 따른다는 국제적인 조항이 있다. 해상보험에 관해서는 영국의 해상보험법인 MIA가 국제적으로 준거법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MIA는 1906년에 제17조에서 제20조에 규정되어 있는 최대선의 원칙은 보험계약에 적용되는 특유한 제도로서 인정되고 있고, 보험계약의 법리적인 기초 및 보험시장의 운영토대를 제공한다. 이렇게 영국의 국제적인 준거법으로 인정되고 있는 MIA는 해상보험에 대해서 최대선의 원칙의 주요 원인 측으로 하고 있으나 최근 수십 년 동안 치열하게 행해진 사법, 허문 적 논쟁 과정에서 법 원칙의 공정성과 형평성에 관한 의문 역시 끊임없이 제기 되는 현실도 있다. 따라서 영국은 그러한 문제점과 개혁방안을 제시하고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와 세계적인 국제 무역 무대가 어떻게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현실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무역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무역보험론에서의 해상보험의 역사에 관한 공부를 깊이 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2. 해상보험의 의의와 특징
2.1. 해상보험의 의의
해상보험은 영어로 'marine insurance'로 쓰이며, 해상사업에서 일어난 위험으로 인하여 선박, 적하 등에 발생한 손해를 보상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이다. 즉, 해상보험은 해상사업에 관한 보험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보험계약자와 보험자 사이에 체결되는 계약이다.
영국해상보험법(Marine Insurance Act 1906, 약칭 MIA) 제1조에 따르면, 해상보험계약은 해상손해, 즉 항해사업에 부수하는 손해를 보험자가 피보험자에게 보상할 것을 인수하는 계약이다. 우리나라 상법 역시 "해상보험의 보험자는 항해에 관한 사고로 인하여 생길 손해를 보상할 책임이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해상보험은 보험목적인 적하의 내용과 성질을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개별 위험의 현황을 보험회사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선박보험에서도 선박의 이동으로 인해 보험자가 위험을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사고 발생 후에야 책임액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해상보험계약에서는 사적 자치의 원칙이 상당히 존중된다.
2.2. 해상보험의 특징
2.2.1. 국제성
해상보험은 상이한 국가가 있는 기업들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성격이 매우 강한 보험이다. 보험약관이나 법률 규정이 국가마다 달라 오해나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무역보험에 있어서 해상보험의 특징은 바다와 육지 간의 거대하고 큰 스케일로 해상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성격을 가진다. 바다와 육지가 접해 있고 세계적인 보험의 규모이기 때문에 법률과 규정이 국가마다 달라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도 크다.
또한 해상보험 관련 규정을 국제적으로 통일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해상보험증권에 영국의 법을 준거법으로 삽입한다. 따라서 MIA(Marine Insurance Act)와 같은 영국의 해상보험법을 따르고 있는 것이 현재 세계의 무역법의 흐름이다."
2.2.2. 기업 보험성
해상보험은 무역회사나 선박회사 등 기업이 주로 이용하는 기업 보험성을 가지고 있다. 보험자와 보험계약자 사이의 관계에서 경제적인 강자와 약자의 관계가 성립하지 않고, 계약 방식과 계약 내용이 상업적인 성격을 지닌다. 또한 해상보험은 매우 높은 수준의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이는 해상보험이 무역회사, 선박회사, 해운 업자 등 기업이 주된 가입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상보험은 기업 보험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3. 혼합성
해상보...
참고 자료
방희석, 『국제운송론』, 博英社, 2005.
김정수, 『해상보험론-이론과 실제』(제3판), 박영사, 2003.
김인현, “해상법 판례 50년의 회고와 전망”, 『상사판례연구』 제23집 제1권(2010).
최성수, “해상보험계약에서 준거법의 결정”, 『이화여자대학교 법학논집』 제16권 제3호(2012. 3.).
강상훈,, “해상보험 손해사정상의 면책위험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구종순, “해상보험의 담보(Warranty)에 관한 연구”, 『海運物流硏究』第42號, 2004.
이기태, “해상적하보험계약의 위험의 시기와 종기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3.
김인현, “해상보험법에서 담보특약(warranty)제도 개혁에 대한 고찰”, 부산대학교 법학연구 제48권 제1호,pp.1043-1077.(2007)
방송통신대무역보험론 강의,교재참고
방송통신대학교 무역보험론.김진환,방성철지음.출판문화원
[네이버 지식백과] 해상보험법 [Marine Insurance Act] (무역용어사전)
서동희. "해상보험과 영국법 (Marine Insurance and English Law)." 해상보험법연구 4.- (2008): 189-200.
신건훈(Gun-Hoon Shin). "영국 해상보험법의 주요 개혁안에 관한 연구." 해양비즈니스 -.17 (2010): 57-101. 보험계약자의 계약체결 전 정보제공의무를 중심으로.
「국제운송 물류론」본문 中 part 283. 제2절 해상운송과 보험 - 325페이지 전순환 저 | 한올출판사 | 2004
「한 권으로 보는 무역 콘서트」본문 中 part 80. 15장 해상보험 실무 - 343페이지 오시학 저 | 중앙경제평론사 | 2009
「이기찬 무역실무」본문 中 part 46. 해상보험 - 241페이지 이기찬 저 | 중앙경제평론사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