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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철학의 이해 중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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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철학의 이해 중간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에 관한 가장 타당한 설명 - 플라톤의 인간관
1.1. 진리 탐구자, 플라톤의 인간관
1.2. 내면의 평화, 이성의 지배에서 비롯된 균형
1.3. 이상 사회, 정의와 질서가 공존하는 세계
1.4. 플라톤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옹호하는 이유

2. 가장 부당한 설명이라고 생각되는 견해 - 프로이드의 인간관
2.1. 인간은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
2.2. 무의식의 지배: 인간 내면을 움직이는 성적 욕구
2.3. 심리적 발달과 무의식의 작용
2.4. 프로이드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수긍할 수 없는 이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에 관한 가장 타당한 설명 - 플라톤의 인간관
1.1. 진리 탐구자, 플라톤의 인간관

플라톤은 인간을 진리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로 정의한다. 그의 철학에서 인간은 단순히 감각으로 세상을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다. 감각은 일시적이고 가변적이기 때문에, 참된 지식에 이를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없다. 진정한 인간은 이보다 더 깊은, 보이지 않는 본질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다.

플라톤이 제시한 이데아 세계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진리로, 이곳에서만이 참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 즉, 인간은 이데아를 깨닫기 위해 이성적인 사고와 탐구를 거쳐야 한다. 세상에 보이는 것은 불완전하고 변화하지만, 이데아 세계는 완전하고 영원하다. 인간은 이 두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본질과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탐구 과정에서 인간의 감각은 일종의 그림자일 뿐이며, 실제로 인간이 경험하는 것은 이데아의 불완전한 반영에 지나지 않는다.

플라톤은 인간이 감각에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니라, 이성을 통해 이데아를 추구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고귀한 존재라고 설명한다. 그는 억측을 단순한 추측에 비유하며, 이데아에 대한 인식을 진정한 지식으로 규정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은 감각적 인식을 넘어서, 진리를 깨닫기 위한 끝없는 탐구를 이어가야 한다.


1.2. 내면의 평화, 이성의 지배에서 비롯된 균형

플라톤은 인간의 마음이 욕망, 기개, 이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때 내면의 평화는 이 세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성이 욕망과 기개를 절제하고 통제해야만 인간은 내면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

욕망은 인간의 생리적 욕구를 대변하며, 기개는 명예와 자존심을 추구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인간에게 필수적이지만, 이성에 의해 적절히 다스려지지 않으면 내면의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나친 욕망이나 과도한 기개는 이성의 통제를 벗어나 인간을 혼란에 빠지게 만든다.

따라서 플라톤은 이성이 모든 것을 지배해야만 내면의 갈등이 해결되고 진정한 평화를 누릴 수 있다고 보았다. 이성은 단순한 사고 능력 이상의 것으로, 인간의 삶 전체를 이끌어가며 조화와 질서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요소다. 이성의 지배 아래 인간의 욕망과 기개가 조화롭게 발휘될 때, 비로소 인간은 내면의 균형을 이루어 행복을 누릴 수 있다.


1.3. 이상 사회, 정의와 질서가 공존하는 세계

플라톤은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계층들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때 비로소 사회가 안정되고 정의로워질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사회가 세 가지 주요 계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계급은 인간의 내면 요소와 대응된다고 주장했다. 생산자는 욕망을, 군인...


참고 자료

철학의 이해, 이정호 외 3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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