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연장/야간연장반 하루일과
1.1. 연장반 이동 및 통합보육
연장반 이동 및 통합보육은 연장보육 시간인 오후 4시부터 5시 사이에 이루어진다. 연장반 교실로 이동하여 선생님과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연장보육 아동 수를 확인하며 특이사항을 체크한다. 그리고 개인 소지품을 정리한다. 연장반 교실에서 하고 싶은 놀이를 계획하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한다. 하원을 하는 유아는 개인 소지품을 챙기고 귀가한다."
1.2.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 (17:00~19:30)
유아들은 하고 싶은 놀이를 계획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노는 시간을 가집니다. 정리할 물건이나 교실 물건 등을 점검하며 자신의 소지품을 챙기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하원 시간이 되면 개인 물품을 확인하고 귀가하는 유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오늘 하루 놀이한 것들을 회상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갑니다.
1.3. 정리
정리(19:30~19:30)는 교실을 점검하고, 일과를 마무리하는 시간이다. 연장보육 아동 수를 확인하고 특이사항을 체크한다. 개인 소지품을 정리한다. 하원을 하는 유아는 개인 소지품을 챙기고 귀가한다. 이를 통해 하루 일과를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1.4. 야간연장반으로 이동
야간연장반으로 이동 (19:30~19:40)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소지품을 정리한다. 이 시간에는 연장보육 교실에서 활동하던 유아들이 야간연장반으로 이동한다. 먼저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인사를 나누고 개인 소지품을 다시 한 번 정리한다. 야간연장반에서는 저녁식사 및 휴식, 개별 하원 등의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1.5. 일상생활 및 저녁식사
일상생활 및 저녁식사(19:40~20:30)는 연장반 유아들의 일과 중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시간 동안 유아들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손을 깨끗이 씻으며, 저녁 식사를 준비한다. 담당 교사는 유아들과 오늘의 저녁 식단을 함께 알아보고 식사를 한 후 식판과 자리 주변을 정리하도록 지원한다.
유아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또래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사회성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다. 식사 후에는 식판과 자리를 정돈하면서 질서와 청결의 습관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이 시간 동안 유아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며,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유아들이 휴식과 놀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1.6.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
'1.6.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놀이를 계획하고 친구와 함께 놀이한다. 유아들은 자유롭게 다양한 놀이를 선택하여 즐긴다.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하며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 또한 놀이 과정에서 직접 경험을 쌓으며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된다. 한편, 개별 하원을 하는 유아는 개인 소지품을 챙기고 귀가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하원 시간을 확인하고 개별적으로 귀가를 돕는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안전하게 하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1.6.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은 유아들의 자유로운 놀이 참여와 개별적인 하원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1.7. 하원 및 통합보육
하원 및 통합보육(21:30~00:00)
편안하게 일과를 마무리한다. 보호자가 오면 개인 소지품을 챙기고 귀가한다. 유아들은 마지막 시간을 해상도와 조용한 놀이를 통해 일과를 마무리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보호자 도착 시 개별적으로 유아의 하루 일과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유아와 가정과의 연계를 도모하고 안전한 귀가를 도모한다.
2. 2023년 6월 연장/야간보육(유아) 월간 놀이 계획안
2.1. 생활주제 및 목표
생활주제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우리 동네 주제에서의 생활주제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가 살고 있는 집 주변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둘째, 우리 동네에 있는 자연공간과 생활공간을 찾아보는 것이다. 셋째, 우리 동네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산다는 것을 알고 시장놀이를 통해 시장이 하는 일을 경험하는 것이다. 넷째, 다양한 공공 기관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2.2. 주간 소주제 및 활동 계획
주간 소주제 및 활동 계획은 다음과 같다.
1주차 소주제는 '우리 동네 모습'이다. 이를 위한 활동으로는 쌓기영역에서 '우리 동네는 어떤 모양일까?', '지역 축제 장소를 구성해요'활동을 계획하였다. 역할영역에서는 '아름다운 우리 동네 골목길 놀이를 해요'를 계획하였다. 언어영역에서는 '"우리 동네에 가면 ○○도 있고" 놀이를 해요'를, 수/조작영역에서는 '우리 반 친구들이 사는 동네에요'를 계획하였다. 음률영역에서는 '"동네 이름을 대자"에 맞춰 우리 동네 이름을 넣어봐요'를, 미술영역에서는 '동네 입구 표지석을 만들어요'를, 과학영역에서는 '어떤 소리가 들리나요?'활동을 계획하였다.
2주차 소주제는 '우리 동네 모습'이다. 쌓기영역에서는 '차가운 겨울의 성, 따뜻한 봄의 성을 블록으로 표현해요'를, 역할영역에서는 '우리 동네 축제 놀이를 해요'를 계획하였다. 언어영역에서는 '공원의 표지판을 알아보아요'를, 수/조작영역에서는 '우리 동네 소원탑이 있어요'를, 음률영역에서는 'OST 음악을 들으며, 영화장면을 떠올려요'를, 미술영역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우리 동네 생활공간이 있어요'를, 과학영역에서는 '우리 동네 특산물을 관찰해요'를 계획하였다.
3주차 소주제는 '우리 동네 시장'이다. 쌓기영역에서는 '동네 슈퍼를 구성해요'를, 역할영역에서는 '동네 슈퍼마켓 놀이를 해요'를 계획하였다. 언어영역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시장이 있어요'를, 수/조작영역에서는 '이 다음은 무엇이 올까요?'를, 음률영역에서는 '시장에서 들리는 다양한 소리가 있어요'를, 미술영역에서는 '우리 동네 가게 간판을 만들어요'를, 과학영역에서는 '시장에는 다양한 물건이 있어요'를 계획하였다.
4주차 소주제는 '우리 동네의 기관'이다. 쌓기영역에서는 '우리 동네 공공기관을 구성해요'를, 역할영역에서는 '경찰서 놀이를 해요'를 계획하였다. 언어영역에서는 '어느 병원을 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