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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s to human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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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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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ridges to human language"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1. Learner Characteristics
1.2. Linguistic Factors
1.3. Learning Processes
1.4. Age and Acquisition
1.5. Instructional Variables
1.6. Context
1.7. Purpose

2. First Language Acquisition
2.1.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2.2. Issues in first language acquisition

3. Age and Acquisition
3.1.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CPH)
3.2. Neurological considerations
3.3. The significance of accent
3.4. Cognitive considerations
3.5. Affective considerations
3.6. Linguistic considerations
3.7. Order of acquisition

4. Human Learning
4.1. Thorndike's law of effect
4.2. Ausubel's meaningful learning theory
4.3. Rogers's humanistic psychology
4.4. Transfer, interference and overgeneralization
4.5. Language aptitude
4.6. Intelligence and language learning

5. Styles and Strategies
5.1. Learning styles
5.2. Autonomy, awareness, and action
5.3. Strategies

6. Sociocultural Factors
6.1. Stereotypes of overgeneralization? / Attitudes
6.2. Second culture acquisition
6.3. Teaching intercultural competence
6.4. Language policy and politics
6.5. Language, thought, and culture
6.6. Culture in the classroom

7. Communicative Competence
7.1. Defining communicative competence
7.2. Language functions
7.3. Functional approaches to language teaching
7.4. Discourse analysis / conversation analysis / corpus / pragmatics …
7.5. Styles and registers
7.6. Nonverbal communication

8. Cross-Linguistic Influence and Learner Language
8.1. The contrastive analysis hypothesis (CAH)
8.2. From the CAH to CLI (Cross-linguistic influence)
8.3. Markedness and universal grammar
8.4. Learner language
8.5. Error analysis
8.6. Stages of learner language development
8.7. Variation in learner language
8.8. Fossilization or stabilization
8.9. Form-focused instruction
8.10. Error treatment

9. Toward A Theory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9.1. Buliding a theory of SLA
9.2. Hot topics in SLA researches
9.3. An innatist model : Krashen's input hypothesis
9.4. Cognitive model
9.5. A social constructivist model : Long's interactional hypothesis

본문내용

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1. Learner Characteristics

학습자의 특성은 제2언어 습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각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배경과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별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학습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먼저, 학습자의 민족적, 종교적 배경과 교육 수준 등은 제2언어 습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다. 학습자의 문화적 정체성과 가치관, 학습 동기 및 태도 등은 모두 언어 습득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예를 들어, 개인주의 문화권 출신 학습자와 집단주의 문화권 출신 학습자는 언어 학습에 대한 접근법과 참여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즉 언어 능력, 학습 양식, 문제 해결 전략 등도 제2언어 습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전략, 동기 수준, 연령 등에 따라 어휘, 문법, 발음 등 다양한 언어 요소의 습득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이와 함께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즉 자아 개념, 불안감, 자신감, 태도 등도 중요하다. 언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정서적 반응과 동기 수준은 목표어 사용 능력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제2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교수 학습 과정에 적절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발전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1.2. Linguistic Factors

언어 교사는 학습자의 제2언어(L2)와 제1언어(L1) 간의 차이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L2의 기능과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L2 학습자의 L1과 L2 간의 차이점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의 L2 습득 과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L2 교사는 단순히 L2를 구사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그 언어의 체계와 기능을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술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L2 교사는 L2의 언어적 체계와 기능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1.3. Learning Processes

'1.3. Learning Processes'는 제2 언어 습득에 있어 학습 과정에 대한 부분이다. 이는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는지를 탐구한다.

우선, 학습 과정은 크게 인지적(cognitive), 정의적(affective), 그리고 운동적(psychomotor)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지적 영역은 지식과 이해, 분석과 적용 등을 포함하며, 정의적 영역은 흥미, 태도, 동기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운동적 영역은 언어 습득에 있어 발음이나 구두 표현 등과 관련된다.

학습자의 인지적 요인으로는 학습 스타일, 언어 학습 능력, 그리고 기존 지식과 경험 등이 있다. 각 학습자는 자신만의 선호하는 학습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언어 습득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개인차에 따라 언어 학습 능력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는 언어 습득의 속도와 숙달도에 변화를 가져온다. 더불어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과 경험은 새로운 언어 정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토대가 된다.

한편,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으로는 동기, 태도, 불안감 등이 포함된다. 언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와 목적은 학습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언어에 대한 태도 또한 학습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언어 학습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감은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반응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언어 습득에 있어 운동적 요인으로는 발음 능력, 청각 및 시각 지각 능력 등이 작용한다. 특히 발음 습득은 청각 정보의 지각과 운동 기관의 통제가 필요한 복합적인 과정이다.

요약하면, 제2 언어 학습 과정은 인지적, 정의적, 운동적 영역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복잡한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인차와 다양한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4. Age and Acquisition

아동과 성인의 제2언어 습득 과정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들은 성인들에 비해 제2언어 습득에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이는 아동들이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에 있기 때문이다.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은 제2언어 습득에서도 적용되는데, 이에 따르면 사춘기 이전의 아동들은 자연스럽고 유창한 제2언어 습득이 가능하지만, 사춘기 이후의 성인들은 이러한 능력이 상당히 저하된다. 이는 아동기의 뇌 가소성(brain plasticity)이 성인기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신경학적으로도 아동의 경우 언어 기능이 주로 좌뇌에 집중되어 있지만, 성인의 경우 좌우뇌가 언어 처리에 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언어 습득 능력이 저하된다. 또한 성인들은 모국어의 간섭으로 인해 제2언어의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한편, 인지적 측면에서 성인들은 분석적 사고와 규칙 습득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문법 규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아동들은 의미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고, 직관적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경향이 있다.

정서적인 면에서도 아동들은 성인들에 비해 언어 습득에 대한 불안감이 적고, 새로운 언어와 문화에 대한 개방성이 높다. 반면 성인들은 모국어와 정체성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제2언어 학습에 심리적 장벽을 경험할 수 있다.

언어적 측면에서는 아동들이 제2언어 습득의 순서를 모국어와 유사하게 밟아나가는 반면, 성인들은 모국어의 간섭으로 인해 제2언어 습득 순서가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성인들은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화석화(fossilization)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아동과 성인의 제2언어 습득 과정에는 신경학적,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아동들이 성인들에 비해 제2언어 습득에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1.5. Instructional Variables

'Instructional Variables'는 제2언어 습득(Second Language Acquisition)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교육 환경, 교수법, 교재 및 자료, 적절한 수업 시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첫째, 제2언어는 교실 수업 환경 내에서 습득될 수도 있지만 교육적 맥락 없이도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다. 교실 수업은 학습자에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입력을 제공하며, 교사의 발음 교정과 문법 설명 등으로 인해 효과적일 수 있다. 반면 교실 밖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언어 습득은 학습자 동기와 몰입도가 높아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둘째, 교수법의 선택도 중요한 변수이다. 전통적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에서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그리고 의사소통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으로 발전해왔다. 각 교수법은 언어 기능과 기술 습득에 차이를 보이며,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 교육 환경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셋째, 교재와 교육 자료도 중요하다. 적절한 수준과 주제의 교재 선정, 다양한 보조 자료 활용, 실제 언어 자료의 제공 등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코퍼스 언어학(Corpus Linguistics)을 적용한 교재와 수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업 시간의 배분도 중요하다. 제2언어 습득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적정한 수업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언어 기능별로 균형 잡힌 시간 배분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제2언어 습득에는 교육 환경, 교수법, 교재와 자료, 수업 시간 등 다양한 '교육 변인(Instructional Variables)'이 영향을 미치며, 이들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6. Context

'1.6. Context'에는 제2언어 습득이 이루어지는 맥락적 요인에 대해 설명한다"" 제2언어 습득은 '제2언어 상황'과 '외국어 상황'의 두 가지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제2언어 상황'은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문화 및 언어 환경에서 제2언어를 학습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미국이나 영국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아랍어 모국어 화자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반면 '외국어 상황'은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인공적이고 제한적인 환경, 주로 교실 상황에서 제2언어를 학습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두 가지 맥락은 제2언어 습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제2언어 상황'에 있는 학습자들은 목표 언어 사회에 보다 완전히 참여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노출될 기회가 많아 효과적인 습득이 가능하다. 그러나 '외국어 상황'의 학습자들은 제한적인 목표 언어 환경으로 인해 습득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적 차이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제2언어 교육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1.7. Purpose

Purpose"는 제2언어 학습자가 제2언어를 습득하는 목적이나 동기에 대한 내용이다. 학습자가 제2언어를 습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할 수 있는데, 학문적 관심, 취업이나 직업상 필요,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 개인적 흥미 등이 주된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학습동기와 목적은 제2언어 습득의 과정과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학문적 목적으로 제2언어를 배우는 학습자와 단순히 의사소통 수단으로 배우는 학습자 간에는 학습 양상과 성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제2언어 학습자의 다양한 동기와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인 제2언어 교수-학습을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First Language Acquisition
2.1.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아동의 제1언어 습득에 대한 주요 이론들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세상에 백지상태로 태어나며, 환경과 강화에 의해 조건화되어 언어를 습득한다. 아동은 자극에 대한 정확한 반응을 표현하는 것이 효율적인 언어 사용이라고 본다.

반면 인지주의 이론은 아동이 선천적으로 언어 습득을 위한 생물학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다. 특히 촘스키의 생득이론은 아동이 선천적으로 보편문법을 지니고 있어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아동은 단순한 모방이 아닌 창의적인 방식으로 언어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이론은 언어 습득에 사회문화적 요인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아동의 인지발달과 언어 발달이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특히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 개념을 통해 성인이나 또래의 지원이 아동의 언어 학습에 큰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이처럼 아동의 제1언어 습득에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 다양한 이론적 관점이 있으며, 이들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각기 다른 메커니즘을 강조한다."


2.2. Issues in first language acquisition

제1 언어 습득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주요 쟁점들이 존재한다.""

첫째, 능력과 수행의 문제이다. 언어 체계의 근간이 되는 내재적 지식("competence")과 실제 발화나 이해("performance")의 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언어 학습자의 실제 언어 사용이 그들의 언어 능력을 정확히 반영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이해와 표현의 문제이다. 아동은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동등하게 발달시키는가, 아니면 한 쪽이 앞서는가에 대한 논의가 있다. 이해와 표현 능력이 균형을 이루는지 혹은 한 쪽으로 치우치는지가 주요 관심사이다.""

셋째, 선천성 대 후천성의 문제이다. 언어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지, 아니면 환경적 요인에 의해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어떤 요인이 더 중요한지가 핵심 쟁점이 된다.""

넷째,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이다. 모든 인간이 동일한 방식으로 언어를 습득하는지, 아니면 언어와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가 논의의 대상이 된다. 언어 습득에 있어서의 보편적 특성과 개별적 특수성에 대해 탐구한다.""

다섯째, 체계성과 가변성의 문제이다. 아동의 언어가 일관된 체계를 가지고 발달하는지, 아니면 변이성을 보이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다. 아동의 언어가 체계적인지 아니면 가변적인지가 관심사이다.""

여섯째, 언어와 사고의 관계이다. 언어 습득이 어떻게 아동의 사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사고가 언어 발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이와 같은 쟁점들은 제1 언어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주제들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언어 습득이 복잡한 과정임을 알 수 있으며, 아동의 언어 발달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 Age and Acquisition
3.1.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CPH)

제2언어 습득에서 결정적 시기 가설(CPH, Critical Period Hypothesis)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시기가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이에 따르면 아동기에는 언어 습득이 쉽게 이루어지지만 성인기에는 언어 습득이 어려워진다""

결정적 시기 가설을 강력하게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Lenneberg(1967)과 Bickerton(1981) 등이 있다. Lenneberg에 의하면 언어 기능의 뇌 기능 분화는 2세 무렵에 시작되어 사춘기 무렵에 완성되며, 이 과정에서 아동은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좌뇌에 전이시킨다고 한다. Scovel(1988, 1999) 등은 이러한 견해를 발전시켜 사춘기를 전후로 뇌의 유연성 감소로 인해 제2언어의 자연스러운 습득이 어려워진다고 주장했다""

특히 원어민 화자와 같은 "진정한" 억양의 습득은 사춘기 이후에는 어려워진다고 하였다. 이처럼 결정적 시기 가설은 제2언어 습득에서 아동과 성인의 차이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3.2. Neurological considerations

'3.2. Neurological considerations'는 제2 언어 습득 과정에서 신경학적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룬 부분이다.

먼저, '뇌의 기능분화(lateralization)'에 주목한다. Lenneberg에 의하면 언어 기능은 주로 좌뇌가 담당하며, 이러한 기능분화는 2세 무렵에 시작되어 사춘기 무렵에 완성된다. 아동은 이 과정에서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좌뇌에 전가시킨다고 한다. Scovel은 이를 발전시켜, 사춘기 전까지는 뇌의 유연성으로 인해 제1 언어뿐 아니라 제2 언어 습득도 용이하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제2 언어의 자연스러운 습득, 특히 원어민과 같은 '진정한' 억양 습득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뇌의 역할에 대해서도 주목했는데, 제2 언어 습득 초기에는 우뇌가 보다 능동적으로 나타나며, 의미 추론이나 공식화된 발화 사용 등에 기여한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우뇌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류학적 증거에서는 사춘기 이후에도 다른 언어의 억양을 완벽히 습득하는 사례가 발견되기도 했다. 남아프리카의 투카노 문화권에서는 사춘기부터 다른 부족의 언어 억양을 완벽히 구사하며 더 많은 언어를 익히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는 동기 부여나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소, 양질의 입력 등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처럼 신경학적 고려사항들은 제2 언어 습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것이 결정적이지는 않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오히려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개인차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The significance of accent

과연 사춘기를 지나면 제2 언어에 대해 원어민 같은 억양을 습득하는 일이 불가능한가? 이 문제는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사춘기 이후에는 제2 언어의 억양을 완벽히 습득할 수 없다는 가설을 강력한 CPH(Critical Period Hypothesis)라고 하는데, 이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려는 견해가 더러 있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이런 점을 보면 Scovel가 말하는 강한 CPH가 옳은 듯이 보인다.

하지만 이는 억양에 한정된다. 원어민 수준의 억양 습득이 과연 가장 중요한 문제인가? 억양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제2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경우도 있다. Henry Kissinger 효과에서 볼 수 있듯이 독일어 억양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창하고 품위 있는 영어를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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