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평가서
1.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코로나19로 인하여 혹시나 실습 일정이 변동 또는 취소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실습 일정은 대체로 진행되었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진행을 보조하면서 예비 사회복지사의 임무를 수행하였다. 특히 어르신들의 특징과 욕구 파악에 신경을 많이 썼고, 이를 토대로 미리 계획된 일정과 프로그램에 따라 무엇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지도자 선생님 및 실습생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눈 후, 서로 세부 내용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조정해 가면서 실습생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무엇보다 실습생 간의 상호협력과 이해, 지도자 선생님의 격려와 전문적 조언을 통해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었고, 성공적으로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에 따르면 실습생은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르신들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전문적인 역할 수행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 환경정리 및 위생지원, 클라이언트 정서 지원, 식사 도움 및 관찰, 산책 및 신체활동 도움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실습생은 슈퍼바이저로부터 관련 이론교육을 받아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비록 사례관리나 와상어르신들의 케어는 못하였지만 실습이 진행될수록 어르신들과의 라포 형성 등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타고난 성격과 그동안 살아온 경험 등 사회복지사로서 큰 장점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르신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여 참여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였으며, 활동 중에는 지속적이고 세밀하게 관찰하여 그 특징과 변화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각 어르신의 특성과 어려움, 필요한 사항 등은 관련 서적을 찾아보거나 지도자 선생님에게 문의하였고, 지도자 선생님은 자세한 설명으로 이해를 도와주셨다, 다만 와상환자 케어와 직접 어르신들 상담 후 사례관리계획서를 작성하는 점에선 이론과 경험의 부족으로 완벽한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완전한 목표 달성은 못 했지만, 어르신들과 원활한 관계 형성부터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등 목표에 충실히 수행하였다. 앞으로 전문적인 교육과정에 대해 더욱 자세히 배우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과 올바른 마음가짐을 다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1.4.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였다. 인적자원으로는 어르신들의 신체 건강 케어, 프로그램 진행 및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였고, 물적자원으로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물품들을 직접 챙겨왔으며 개인 노트북을 활용하여 문서 정리 및 행정적인 업무를 보조하였다. 또한 실습과 관련된 다양한 참고서적을 활용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노인 상담, 노인 질환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기관 내외부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였다고 볼 수 있다.
1.5.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에서 실습생은 시간 준수, 과제 제출, 업무 조절 능력, 타 직원 및 실습생과의 관계, 실습에 대한 적극성과 자발성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태도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실습생은 정해진 출근시간 10분 전까지는 요양원에 도착하여 그날 토론할 과제와 실습일지 등을 미리 검토하고, 지도자 선생님을 만나 진행될 프로그램에서 어떤 임무를 수행하여야 할지를 미리 확인하는 등 시간 관리를 잘하였다. 또한 매주 제출해야 하는 과제와 실습일지를 최대한 빨리 작성하여 마감 시간 전에 제출하는 등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였다.
업무 수행에 있어서도 지도자 선생님이 업무를 주시면 실습생들끼리 다시 한번 각자의 역할을 확인하고 분담을 확실히 한 후 업무를 수행하여 별다른 충돌이나 중복 없이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었다. 또한 주어진 업무 외에도 해야 할 일이 없는지 먼저 살펴 솔선수범하여 행동하였으며, 의문 사항이 있을 경우 지도자 선생님의 조언을 받아 해결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와 자발성을 보였다.
실습생은 지도자 선생님과도 격의 없이 편하게 소통하며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었고, 요양원의 다른 직원들과도 서로 존중하며 유대감 있게 일할 수 있었다. 특히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과 사회복지사 선생님께서는 실습생들을 예비 사회복지사로 대해주셨고, 업무 외에도 개인적인 질문까지 성심껏 답변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다. 실습생들끼리도 서로를 배려하며 협력적으로 일하며 힘든 일을 솔선수범하여 처리하는 등 팀워크가 돋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면역성이 약한 어르신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기에 주저함이 있었지만, 실습생은 그 외의 실습에서는 할 수 있는 한 업무를 완수하려 하였고, 도움이 필요한 일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처리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어르신들에게 느리더라도 마음을 다해 대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습생은 시간 약속, 과제 제출, 업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