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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억에 남는 디지털 콘텐츠나 플랫폼을 하나 선택하고 그 콘텐츠/플랫폼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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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억에 남는 디지털 콘텐츠나 플랫폼을 하나 선택하고 그 콘텐츠/플랫폼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 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 이후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영향
1.1. TV 방송 산업의 '미디어커머스'
1.2. 영화 산업의 '취향 개인화'
1.3. 공연 산업의 '언택트 콘텐츠'
1.4. 삶에 미치는 변화

2. 혁신 확산 이론과 기술 수용
2.1.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
2.2. 로저스의 혁신 채택자 유형
2.3.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

3. 플랫폼 경제의 이면과 에코 챔버 현상
3.1. 플랫폼 경제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노동, 사회적 측면
3.2. 에코 챔버 현상의 특성
3.3. 학생의 에코 챔버 경험 예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 이후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영향
1.1. TV 방송 산업의 '미디어커머스'

TV 방송 산업에서의 '미디어커머스'

코로나 이후 사람들은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영상 콘텐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었다. 그러나 방송 산업은 미디어 이용량이 증가하는 가운데에서도 광고 수익의 감소로 인해 산업 전반적으로 침체기에 진입하였다. 특히, TV 방송 시장의 경우 디지털 기반 방송 시장보다 더욱 큰 폭으로 광고수익이 하락하고 있어 돌파구를 찾아야 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TV 방송 산업에서는 방송과 광고를 결합하는 미디어커머스에 주목하고 있다.

미디어커머스란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자상거래를 가리키는 말이다. 콘텐츠 속에 마케팅 상품을 융합하는 것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며 상품에 대한 노골적인 광고보다는 자연스러운 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TV 방송 산업에서 미디어커머스를 활용한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이 있다. 편스토랑의 경우 스타들이 출시한 메뉴를 편의점에 출시하는 예능을 표방한다. 편스토랑에 등장했던 상품은 실제 편의점에서 판매되며, 결국 프로그램은 상품의 생산 플랫폼이자 홍보 플랫폼이 된다. 또한 편스토랑에서는 수익금을 결식아동에게 기부하며 '착한 미디어 커머스'를 실천하고자 한다. 더불어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면서 어려움에 직면한 어업 종사자를 위해 전복을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다양한 전복요리 레시피를 소개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했다.

이처럼 TV 방송 산업에서는 미디어커머스를 통해 광고 수익 감소라는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단순히 상품 판매를 위한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콘텐츠와 상품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같은 사회공헌 활동까지 병행하고 있다. 이는 TV 방송 산업이 방송과 광고를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2. 영화 산업의 '취향 개인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인구밀집 구역을 기피하게 되면서 영화관은 기피시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또한 극장의 잠정 폐쇄, 제한적 운영이라는 정책에 의해 극장 산업은 더욱 위축되었다. 2020년 한국 영화극장 매출액은 2019년 대비 73.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컴스코어에 의해 추산된 2020년 전 세계 극장매출 규모 감소폭인 71%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영화 산업에서는 취향을 개인화하는 자발적 고립에 주목하고 있다. 과거 영화 산업은 극장이라는 공간에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콘텐츠를 감상하는 활동으로 집단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러나 OTT 서비스의 발달로 콘텐츠는 점점 개인화되어가며, 감상자들은 점차 세밀하게 자신의 취향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만의 취향을 타인과 공유하며 극장에서의 연대감을 느끼기도 한다. OTT 서비스의 발달은 코로나 특수 속에서 더욱 빠르게 발달할 수 있었으며 디지털 환경이 익숙한 MZ 세대에 의해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다.

영화 산업에서 OTT를 활용하는 양상은 OTT 플랫폼 '왓챠'를 통해 쉽게 드러난다. 왓챠에서는 사용자가 각 영화에 매긴 평점에 따라 서로 다른 영화를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가 평가를 많이 할수록 추천은 더욱 정교해진다. 또한 '왓챠 파티'를 통해 원격으로 같은 영화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으며 영화 재생 중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극장이라는 공간적 통함을 넘어서 분리된 공간 속에서도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1.3. 공연 산업의 '언택트 콘텐츠'

코로나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함께 함성을 지르는 콘서트장 등 공연시설을 위험지역으로 만들었다. 코로나 확산세가 본격적으로 드러났던 2020년 상반기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지속적인 매출 감소를 보였다. 공연예술 분야는 1월부터 3월까지 평균 88.0%의 매출액 감소폭을 나타냈으며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되었던 5월을 제외하고는 6월부터 다시 감소세가 나타났다. 따라서 예술 단체들은 언택트 콘텐츠에 주목하고 있다. 언택트 콘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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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영, 노상규, “인터넷의 진화와 공간개념의 변화”, 경영논집 제43호, pp. 77-91, 2009.
김명희,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대학...입학식·축제 열고, 실험·실습하고”, 2021-09-26.
김승수(2011), “광고자본주의 정치경제학”,『방송통신연구 2011년 가을호 (통권 제76호) 2011』, 한국방송학회,
유튜브 동영상 광고 시장 점유율 70% 넘어, 반론보도, 2020.12.16
소비습관 파악, 광고 퍼붓는 알고리즘… 노리는건 결국 당신 지갑, 조선일보, 2021.01.02
‘감시자본주의’에 뺏긴 인간의 자유 의지, 경향신문, 2020.07.04
백주이(2020), “유튜브 동영상 광고의 회피에 관한 연구- 동영상 조회 수와 광고 노출 시간을 중심으로”
동국대석사논문,
선민재 외 2명 (2020),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 이용자의 광고 회의주의와 광고 회피 현상에 대한 고찰,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 논문지
‘감시자본주의’에 뺏긴 인간의 자유 의지
https://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2007041951001&code=940100
유튜브 광고의 종류와 장점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qBJKiV72OU&t=223s
-뒷광고보다 의료광고가 더 심각한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49-j7uQ246U&t=911s
"날씬해졌어요"…불법 광고한 인플루언서 15명 적발[MBN 종합뉴스] - YouTube
[주작감별사#0024]야생마님... 흉측한 주작... 무자비하게 감별해봤습니다...! (feat.한혜연, 송대익) - -뒷광고 사과 영상 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RrhmUAvGQnU
[아무튼, 주말] 은퇴 반성문 눈물의 고해성사… 유튜버는 왜 줄줄이 고개를 숙였나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554006
선 넘는 저질 게임광고, 언제까지 봐야 함?;; (빡침주의) - YouTube
왕비의 맛(?) 같은 저질광고는 왜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나올까? - YouTube
왕이 되는 자 광고 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rg3ZaYYBG8I
기적의 검 광고 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9N-s7kEq8_c
운명 무신의 후예 광고 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J3QU7u5u2wc&t=0s
소비습관 파악, 광고 퍼붓는 알고리즘… 노리는건 결국 당신 지갑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1/01/02/IMTIRMS7KBFIRB5HFFOH7TFVAQ/?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페북 유튜브 “중독 원치 않는다” 말뿐… 착한 알고리즘은 없다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1/01/05/YNF2HQTRG5E4BJXRSD44QFP6G4/?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뒷광고의 힘: https://www.chosun.com/economy/2020/10/07/HAQ2I4OU55BMRFNLBBFBLWZE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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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태원, 인터넷 플랫폼 시장에서 경쟁제한의 우려와 규제방안에 대한 고찰, 경제법연구 제17권 1호(2017)
이명호(2019). 플랫폼 경제의 명암: 기업가치 최상위권 점령한 플랫폼 기업들, 혁신과 독점의 기로에 서다. 여시재 인사이트, 2019.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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