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1.1. 3급 수업
1.1.1. '-더니' 문법 학습
'-더니' 문법은 과거와 현재의 관계,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문법 형태이다. 이 문법은 크게 두 가지 용법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과거와 현재 상황의 변화를 표현할 때 사용하고, 두 번째는 내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보고 알게 된 내용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먼저 과거와 현재의 상황 변화를 나타내는 '-더니' 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는 날씨가 쌀쌀하더니 오늘은 따뜻해졌네요."라는 문장에서 '-더니'는 과거와 현재 상황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또 다른 예로 "처음에는 친해 보이지 않더니 지금은 많이 친해졌네요."에서도 '-더니'를 통해 과거와 현재 상황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내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보고 알게 된 내용을 표현하는 '-더니' 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운동을 열심히 하더니 건강이 정말 좋아졌어요."라는 문장에서 '-더니'는 내가 친구의 행동을 보고 그 결과를 알게 된 것을 나타낸다. 또한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하더니 한국어 실력이 늘었어요."와 같은 문장에서도 '-더니'는 내가 학생들의 상황을 보고 이해하게 된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더니' 문법은 과거와 현재의 관계,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학습자들은 이러한 두 가지 용법을 잘 구분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또한 '-더니' 문법을 사용할 때는 주어진 상황이나 맥락을 잘 파악하고, 관련 어휘와 문법을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1.2. '-도록 하다' 문법 학습
'-도록 하다' 문법 학습은 3급 2교시에 다루어졌습니다. 이 문법은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표현일 수 있으므로,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사용할 때의 주의점을 강조하였다. 학습자들은 '-도록 하다' 문법을 이해하고 연습하였으며, 공식적인 상황과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이 문법을 적절히 구분하여 사용하는 연습을 하였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예문을 제시하고 반복적인 연습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동사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도록 하다'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도록 하겠습니다'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도록 지도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문법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다.
1.1.3. 전자기기 고장과 수리 대화 학습
3급 수업에서는 전자기기 고장과 수리 대화에 대해 학습했다"" 전자기기가 고장 났을 때 수리를 요청하는 상황과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익히고, 고장 원인과 문제점, 해결 방법에 대한 대화를 듣고 말하는 연습을 했다"" 교사는 교재를 활용하여 휴대폰이나 세탁기 등 전자제품이 고장 났을 때의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문제점을 확인하고 수리를 신청하는 대화를 연습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또한 실제 수리센터에서의 대화 텍스트를 듣고 이해하는 연습도 진행했으며, 학습자들은 고장 난 제품의 증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 직접 말하는 연습을 통해 관련 어휘와 표현을 익힐 수 있었다""
1.1.4. 전자기기 수리 문제와 해결방법 학습
수업 4교시에는 전자기기 수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었다. 이 시간에는 복사기, 세탁기 등 전자제품의 고장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였다.
먼저 교사는 교재(166-167쪽)의 그림을 보며 학습자들에게 "휴대폰이 고장 났을 때 어떻게 하는지" 질문하여 관련 어휘와 대처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학생들이 대답을 잘 하지 못하자 교사는 교재의 단어를 직접 확인하며 기억을 되살리도록 하였다.
이후 교재의 대화문을 1회 듣고 내용을 이해하는지 질문으로 확인하였다. 학습자들이 모르는 어휘가 있는지 확인한 후, 교사와 학습자가 짝이 되어 대화문을 읽으며 말하기 연습을 하였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음과 문장 표현을 교정해주었다.
다음으로 교사는 복사기, 세탁기 고장 상황에 대한 녹음 지문을 2회 들려주고, 학습자들이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말하도록 하였다. 어려워하는 학습자에게는 교사가 직접 녹음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해주고 적절한 어휘를 안내하였다.
수업의 마지막에는 교재(174-177쪽)의 질문을 따라 읽으며 학생들끼리 자연스러운 대화문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함께 대답하며 문법과 어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