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종결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실습기관 ○○○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시 ○○구 ○○로 ○○번길 ○○동에 위치한 시설이다. 이 기관은 시설장(사회복지사) 1명과 사회복지사 1명, 그리고 3명의 실무자로 구성되어 있다.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주간에 돌봄이 필요한 성인 장애인의 재활 및 자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의 의료, 교육, 문화, 여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의 개별적인 특성과 욕구에 맞춰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의 가정과 긴밀한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권리 옹호와 인권 보호를 위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기간 및 시간은 "2021-11-22 ~ 2021-12-03"이며, 실습시간은 총 80시간(09:00 ~ 18:00)이다.
1.3. 실습목표
실습 목표는 실습생의 목표와 실습기관의 목표로 구분된다. 실습생의 목표는 "장애인들의 특성 이해,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업무와 현장 업무"이다. 이는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여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두 가지로 구체화된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여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둘째,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개별실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 할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즉, 실습생의 목표는 장애인의 특성 및 기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 기술 습득인 반면, 실습기관의 목표는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정체성 확립, 그리고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한 이해와 개별화된 실습 계획 달성이라고 볼 수 있다.
1.4. 실습 내용 소개
실습 내용 소개에 따르면 실습생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총 10일간 ○○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 첫째 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과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기관 소개와 함께 장애인 복지 사업에 대한 이해도 높였다"" 둘째 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과 개별 프로그램, 센터 지원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셋째 주에는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과 성희롱 예방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결과 보고, 다양한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 등을 배웠다"" 넷째 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과 프로포절 작성법, 지원 사업의 종류에 대해 배웠고, 다섯째 주에는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과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주간보호 시설의 이용자 모집 절차와 입 퇴소 과정에 대해 학습하였다"" 이후 여섯째 주와 일곱째 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 장애인 개별관리 및 서비스 계획에 대해 배웠으며, 여덟째 주와 아홉째 주에는 장애인 겨울캠프 프로그램과 장애인 개별 지원 사업 등을 경험하였다"" 마지막 열째 주에는 장애인 겨울캠프 프로그램 참여와 실습 평가를 진행하였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목표는 장애인들의 특성 이해,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업무와 현장 업무를 배우는 것이었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여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또한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개별실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한 운영 및 타기관과의 연계 사업 전반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업무와 현장 업무를 관찰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진행 보조, 프로그램 계획서 및 결과 보고, 프로포절 작성법 등 실무적인 기술들을 익힐 수 있었다. 또한 장애인 복지정책, 이용자 개별 지원계획 방법론, 시설의 회계와 행정 등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기능과 역할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실습기관의 세심한 지도 덕분에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따라서 실습생의 목표와 실습기관의 목표가 전반적으로 잘 달성된 것으로 평가된다.
1.6. 실습지도 내용소개
실습지도 내용소개는 실습생의 원활한 현장 적응과 실습 목표 달성을 위해 실습지도자가 제공한 다양한 지도 내용들을 의미한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실습 기관과 장애인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체계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운영 현황, 주요 사업, 행정 체계 등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장애인의 특성과 개별 욕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이용자 개인 정보와 지원 계획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개인의 특성에 맞춰 적절한 방식으로 소통하고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프로그램 기획, 결과 보고서 작성, 프로포절 작성 등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업무 전반에 대해 실습생에게 상세히 지도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복지 시설의 행정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실습지도자는 지역 사회 자원 연계, 공모 사업 지원 등 기관의 다양한 대외 협력 활동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복지 기관이 지역 사회와 어떻게 협력하며, 새로운 자원을 발굴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운영과 실무 전반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지도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1.7. 실습 소감
실습 소감은 다음과 같다. 실습 첫날이라 장애인 복지 시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낯설고 긴장된 마음으로 실습 기관에 도착하였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이 반갑게 맞이해 주셔서 다소 마음이 놓였다. 실습을 하면서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장애인분들과 함께 어울리며 개인별 특성을 파악해볼 수 있었다. 특히 다양한 장애 유형을 가진 이용자분들의 특성으로 인해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점차 적응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과 결과 보고, 프로포절 작성법 등 사회복지 전반의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다. 장애인 겨울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는 장애인들의 자립심 향상과 자기 효능감 향상 등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짧은 실습 기간이었지만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했을 때 느낌이 좋았다. 실습지도자 선생님들께서 많은 지도와 격려를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현장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감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1.8.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이다. 먼저 실습기간동안 그냥 지나쳐도 몰랐을 세세한 부분까지 교육해주신 원장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한다. 80시간의 짧은시간에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실습생은 이번 현장실습을 통해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경험하지 못했더라면 사회복지사의 진솔한 모습을 볼 기회조차 없었을 것이다. 많은 업무량에 지쳐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이용자분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려고 애쓰면서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고 계시는 여러 사회복지사 선생님을 보면서 내자신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실습 기간 동안 많은 격려를 보내주셔서 감사드리며 실습생 또한 현장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감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또한, 이번 현장실습을 통하여 장애인 복지기관의 현장에서의 분위기와 흐름을 느끼고 배웠으며 앞으로 장애인복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느꼈다. 원장님과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 많은 가르침을 주셔서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되어 매우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2. 실습일지(1일차)
2.1. 오늘의 목표
실습생의 오늘의 목표는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 대해 알아보기, 장애인분들과 함께 어울리며 개인별 특성 파악해보기"이다. 실습생은 첫 날 실습이라 장애인 복지 시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다소 낯설고 긴장된 마음으로 실습 기관에 도착했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이 반갑게 맞이해 주셔서 마음이 놓였다고 한다. 오후 프로그램 진행 중 한 이용자분이 경련증세를 보이는 돌발상황이 있었지만,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신속한 대응으로 잘 진정될 수 있었다고 한다. 실습생은 앞으로 장애인들과의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고, 지역 내 타기관들과의 연계사업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어 한다고 언급했다.
2.2. 실습내용 및 진행내용
실습내용 및 진행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오전에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힐링 미술과 점핑 트램폴린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보조하였다. 점심식사 후에는 이용자들의 개인 위생 관리를 도와주었으며, 오후에는 스타노래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보조하였다. 또한 체온 측정, 손 소독, 하원 지도 등의 업무도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장애인 이용자들의 특성과 행동을 관찰하며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실습생은 둘째 날에 시설 방역 및 정리정돈을 하였고, 이용자들과 인사나누기, 체온 측정, 손 소독 등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였다. 오전에는 원예교실 프로그램을, 오후에는 스타노래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보조하였다. 점심 후에는 이용자들의 개인 위생 관리를 도와주었다. 실습생은 기관의 사업 및 외부 지원사업에 대해 교육받았고, 프로포절 작성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었다.""
2.3. 실습생의견
실습 첫날이라 장애인 복지 시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뭔가 낯설고 긴장된 마음으로 실습 기관에 도착했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이 반갑게 맞이해 주셔서 다소 마음이 놓였습니다. 잠시 후 동료 실습생이 도착한 뒤, 실습지도자 선생님이 시설 오리엔테이션과 시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오후에는 프로그램(점핑 트램폴린) 진행 도중, 다양한 동작과 음악에 흥에 겨워 잘 따라하다가 본인도 모르게 감정의 고조와 함께 트램폴린 위에서 휘청거리며 잠시 경련 증상을 보이는 이용자분이 계셔서 사회복지사 선생님과 함께 급히 이용자분을 부축해 거실 의자에 앉혀놓고 심호흡과 안정을 취하도록 하였는데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말씀으로는 하루에 2회 정도 가벼운 경련 증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실습 첫날이라 먼저 다가와서 인사하고 의사소통이 주로 잘 되는 이용자분들과만 얘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내일부터는 다른 이용자분들과도 차츰 친밀감을 만들어가며 실습에 임하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가지 의문 사항으로는 개별 프로그램의 지역 내 타기관들과의 연계 부분이 궁금해졌습니다.
실습 기간동안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 보조, 프로그램 기획, 공문서와 프로포절 작성 방법, 사회복지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교육해 주신다고 하셔서 이번 기회에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실무를 배울 수 있게 되어서 무척 기대가 되고 실습 기간 동안 열심히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생겼습니다.
건의사항은 이용자분의 돌발 상황 발생시 보호자에게 연락하거나 이용자의 병력, 약물 복용 여부 등을 확인하여 신속한 의료상담과 의료 연계가 되어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2.4. 실습 지도자 소견
실습지도자 소견란에 따르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켜 이용자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의 케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과 결과는 이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사례를 참고하여 기획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장애인들과의 소통과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고 이용자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나아가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많은 정보와 자료를 탐구할 것을 권장하였다."
3. 실습일지(2일차)
3.1. 오늘의 목표
오늘의 목표는 장애인분들과 함께 어울리며 개인별 특성을 파악해보는 것이다. 센터에서 진행되는 사업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장애인분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