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과 도덕성 발달 이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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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과 도덕성 발달 이론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중지능 이론과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1.1. 다중지능 이론
1.1.1.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
1.1.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1.1.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2.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1.2.1. 콜버그의 도덕성 개념
1.2.2.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
1.2.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3. 다중지능 이론과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SNS와 대중매체의 효과
2.1. 대중매체의 효과
2.1.1. 의제 설정 효과
2.1.2. 침묵의 나선 효과
2.1.3. 문화계발 효과
2.1.4. 기능주의적 관점
2.1.5. 도구적 시각
2.1.6. 기타 시각
2.2. 대중매체 효과 이론의 SNS 적용
2.2.1. SNS의 특성
2.2.2. 사례 분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중지능 이론과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1.1. 다중지능 이론
1.1.1.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은 1983년 미국하버드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가드너(Howard Gardner)에 의하여 등장한 교육심리학 이론으로서 인간의 지적역량이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다고 설명하는 교육심리학 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은 언어와 논리, 수리중심의 IQ,지능이 수치화되어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기존의 지능이론에 대한 대안적 관점에서 출발한다. 가드너는 모든 인간은 상대적으로 여덟 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인간이라도 여덟 가지 영역 중 하나 또는 그이상의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일 수 있으며, 각각의 지능영역은 모두 대등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의 지적능력을 제대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지적능력에 대한 과거의 일차원적인 관점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다원적 측면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제안하고 있는 다중지능 이론의 다원적 개념은 지능이 문화 의존적, 상황 의존적이라는 성질을 강조한다.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의 인성 및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 중심 교육 이론으로, 학생이 가진 8가지 지능 중 강점 지능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학습효율을 향상시켜 수준별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교교육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1.1.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모든 사람들은 여덟 가지의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모든 지능이 우수할 수도 있고, 한 가지 특정 지능이 다른 지능들보다 특히 우수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지능들이 결합되어 독특한 특성의 성향을 지닌 하나의 사람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예컨대, 철학가이자 과학자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는 여덟 가지의 모든 지능이 우수한 경우이며 축구선수 박지성은 신체·운동적 지능이 다른 사람들 보다 뛰어난 성향의 사람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모든 사람은 여덟 가지의 지능을 각각 적절한 어느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 가드너는 사실상 개개인에게 적절한 어떤 요건(좋은 교육방식, 좋은 교육내용, 용기)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이와 관련된 예로 스즈키 재능교육 프로그램을 이야기 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창시한 스즈키는 음악가이자 철학가, 교육자인데, 지난 반세기 동안 음악교육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는 특히 음악적 재능에 대하여 '타고난 것이 아닌 계발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믿었고, 어떤 사람이든지 적절한 음악교육을 통해 음악적인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그것을 직접 실천하여 증명해보였다."

셋째, 각각의 지능은 여러 가지의 복잡한 방식으로 교류를 통해 작용한다. 예를 들어 여행계획을 세울 때 먼저 여행관련 책자를 통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언어지능), 어떤 코스로 여행을 하는 것이 좋을지 여행코스를 순서대로 정하고(논리·수학적 지능), 지도를 통해 가는 길을 익혀두어야 한다(공간적 지능). 다중지능이론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 지능의 특성을 살려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지, 이것을 개별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생각하여 특별히 뛰어난 영역의 지능만을 집중적으로 계발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지능이 서로 도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넷째, 각 지능의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특성화 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존재한다. 하나의 지능 영역에서 지능적이라고 간주할 수 있는 한 가지의 표준화된 특성은 없다.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할 수도 있고, 유연한 동작을 하는 것에는 능하지만 높이뛰기는 못하는 사람도 있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 있는 지능을 잘 발휘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추구할 뿐 아니라 각 지능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1.1.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적 능력을 포함하며, 소설가, 시인, 연설가, 정치가 등이 이 지능이 뛰어난 대표적 인물이다.

둘째, 논리-수학적 지능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범주화, 분류, 추리, 일반화, 계산, 가설 검증 등의 추상적 사고 능력을 포함하며, 수학자, 과학자, 발명가 등이 이 지능이 뛰어나다.

셋째, 공간적 지능은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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