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통합 학급 정보
1.1. 교육목표
장애학생에게는 학업수준,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보다 질적인 교육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며 비장애학생들도 서로 다른 아이들이 가진 각자의 개성을 인정하는 다양성의 이해 안에서의 개별화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이 통합학급의 교육목표이다.
1.2. 학급 현황
교실에 25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이 중 특수교육대상자가 1명이 포함되어 있다. 남학생이 18명, 여학생이 16명이다. 이는 5학년 규모의 통합학급으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학습하고 생활하는 교실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특수학생은 또래 관계에서 점점 고립되는 모습을 보여왔다고 한다.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없이 모든 학생들이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학급의 교육목표라고 할 수 있다.
1.3. 특수교육대상자 정보
특수교육대상자 정보는 다음과 같다.
이름: 이00, 성별: 남, 장애유형: 지적 장애 2급(IQ 35~49), 연령 및 학년: 12세, 초등학교 5학년이다.
(1)사회적 측면에서 이00은 성격이 밝고 명랑하지만 같은 반 학생들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에서 표현의 한계로 대화를 지속해 나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무리를 이루고 단짝 친구에 대한 개념이 강해지는 친구들 사이에서 홀로 고립된 모습을 자주 보여왔다.
(2)학업적 측면에서 이00은 간단한 덧셈, 뺄셈, 구구단, 간단한 문장구사가 가능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 이상의 학습을 소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이다. 누적된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서 하고자 하는 의욕을 상실한 학습 무기력의 상태를 보이며 학습동기 또한 높지 않다. 또한 주의집중의 시간이 짧으며 주위의 다른 환경변화에 쉽게 관심을 뺏긴다. 하지만 평소 그림을 그리는 것에 흥미가 많고 다른 교과를 학습할 때와는 다르게 미술시간이 되면 더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외부에서의 신체활동을 즐거워한다.
(3)정서 행동적 측면에서 이00은 언어적 발달이 느려 소통에 어려움이 커질 때나, 놀라는 일이 있을 때, 스스로 통제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을 때는 불안해하며 크게 울고 소리치는 모습을 보인다. 물건을 던지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감정을 분출하는 경우가 있다.
1.4. 비장애학생 정보
대부분의 비장애학생들은 특수학생에 대해 거부감이 없으며, 특수학생이 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그러나 특수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자발적으로 나서서 특수학생과 같이 놀거나 도와주지는 않는다. 여학생들의 경우 특수학생과 연결되는 것을 꺼려하며 기피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비장애학생들은 대부분 특수학생에 대해 거부감이 없으며, 특수학생이 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다. 따라서 장애 이해교육을 통해 비장애학생들이 특수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학급 교육 방향
2.1. 학업적 측면
2.1.1. 모둠 활동하기
특수학생은 반복되는 실패로 인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위축되어 있을 수 있다. 이때 특수학생이라고 해서 잘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모둠 활동에서 배제시키게 되면 오히려 특수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박탈되는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수업시간 내 진행되는 모둠 활동에 특수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시간 내에 특수학생과 같이 모둠을 이뤄서 모둠 활동을 진행할 지원자를 먼저 받고, 만약 지원자가 없을 경우 특수학생이 포함되었을 때 받게 되는 적절한 배려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야 한다. 또한 몸이 살짝 불편하다고 해서 모둠 활동을 가만히 앉아서 관찰하는 등의 수동적 참여는 배제시켜야 한다.
특수학생도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