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수학급의 특수교육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1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학급의 특수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 학급 정보
1.1. 교육목표
1.2. 학급 현황
1.3. 특수교육대상자 정보
1.4. 비장애학생 정보

2. 학급 교육 방향
2.1. 학업적 측면
2.1.1. 모둠 활동하기
2.1.2. 교사가 직접적으로 교수하기
2.1.3. 블렌디드러닝
2.2. 사회적 측면
2.2.1. 적응기간 두기
2.2.2. 환경수정
2.2.3. 장애이해교육 실시
2.2.4. 학급규칙정하기
2.2.5. 역할·책임 갖기
2.3. 정서·행동적 측면
2.3.1. 칭찬 스티커 활용하기
2.3.2. 일주일에 한 시간 동적인 활동하기

3. 월별 계획안 수립
3.1. 특수아동 참여 가능한 수업/활동 계획

4. 특수학생과 특수학생 부모 지속적인 상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 학급 정보
1.1. 교육목표

장애학생에게는 학업수준,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보다 질적인 교육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며 비장애학생들도 서로 다른 아이들이 가진 각자의 개성을 인정하는 다양성의 이해 안에서의 개별화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이 통합학급의 교육목표이다.


1.2. 학급 현황

교실에 25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이 중 특수교육대상자가 1명이 포함되어 있다. 남학생이 18명, 여학생이 16명이다. 이는 5학년 규모의 통합학급으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학습하고 생활하는 교실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특수학생은 또래 관계에서 점점 고립되는 모습을 보여왔다고 한다.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없이 모든 학생들이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학급의 교육목표라고 할 수 있다.


1.3. 특수교육대상자 정보

특수교육대상자 정보는 다음과 같다.

이름: 이00, 성별: 남, 장애유형: 지적 장애 2급(IQ 35~49), 연령 및 학년: 12세, 초등학교 5학년이다.

(1)사회적 측면에서 이00은 성격이 밝고 명랑하지만 같은 반 학생들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에서 표현의 한계로 대화를 지속해 나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무리를 이루고 단짝 친구에 대한 개념이 강해지는 친구들 사이에서 홀로 고립된 모습을 자주 보여왔다.

(2)학업적 측면에서 이00은 간단한 덧셈, 뺄셈, 구구단, 간단한 문장구사가 가능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 이상의 학습을 소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이다. 누적된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서 하고자 하는 의욕을 상실한 학습 무기력의 상태를 보이며 학습동기 또한 높지 않다. 또한 주의집중의 시간이 짧으며 주위의 다른 환경변화에 쉽게 관심을 뺏긴다. 하지만 평소 그림을 그리는 것에 흥미가 많고 다른 교과를 학습할 때와는 다르게 미술시간이 되면 더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외부에서의 신체활동을 즐거워한다.

(3)정서 행동적 측면에서 이00은 언어적 발달이 느려 소통에 어려움이 커질 때나, 놀라는 일이 있을 때, 스스로 통제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을 때는 불안해하며 크게 울고 소리치는 모습을 보인다. 물건을 던지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감정을 분출하는 경우가 있다.


1.4. 비장애학생 정보

대부분의 비장애학생들은 특수학생에 대해 거부감이 없으며, 특수학생이 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그러나 특수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자발적으로 나서서 특수학생과 같이 놀거나 도와주지는 않는다. 여학생들의 경우 특수학생과 연결되는 것을 꺼려하며 기피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비장애학생들은 대부분 특수학생에 대해 거부감이 없으며, 특수학생이 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다. 따라서 장애 이해교육을 통해 비장애학생들이 특수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학급 교육 방향
2.1. 학업적 측면
2.1.1. 모둠 활동하기

특수학생은 반복되는 실패로 인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위축되어 있을 수 있다. 이때 특수학생이라고 해서 잘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모둠 활동에서 배제시키게 되면 오히려 특수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박탈되는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수업시간 내 진행되는 모둠 활동에 특수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시간 내에 특수학생과 같이 모둠을 이뤄서 모둠 활동을 진행할 지원자를 먼저 받고, 만약 지원자가 없을 경우 특수학생이 포함되었을 때 받게 되는 적절한 배려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야 한다. 또한 몸이 살짝 불편하다고 해서 모둠 활동을 가만히 앉아서 관찰하는 등의 수동적 참여는 배제시켜야 한다.

특수학생도 직접...


참고 자료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1~2학년 국어, 수학 지도서를 참고하였습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1~2학년 국어, 수학 지도서를 참고하였습니다.
김현주. 블렌디드 러닝이 초등학교 지적장애아동의 수학 학업성취 및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서울시교육청. 곁에 두고 바로 쓰는 통합학급 길라잡이. 2021
체육학대사전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