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DHD 유아의 행동특성 및 원인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
2.1. 부주의(Inattention)
2.2. 과잉행동(Hyperactivity)
2.3. 충동성(Impulsivity)
3.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
3.1. 행동주의적 모델
3.1.1. 강화와 벌
3.1.2. 반응대가
3.2. 신체생리학적 모델
3.2.1. 약물치료
3.2.2. 심리치료
3.3. 생태학적 모델
3.3.1. 긍정적 행동 중재
3.3.2. 부모교육
3.4. 인지주의적 모델
3.4.1. 인지행동 놀이치료
3.4.2. 구조화된 치료 프로그램
3.5. 심리사회적 모델
3.5.1. 연극놀이
3.5.2. 놀이학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ADHD는 Stll이 1902년 「Royal College of Physicians」의 강의에서자신이 관찰한 20명의 아동의 공격적, 반항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적이어서 자신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때로는 잔인하고 부정직, 규칙을 무시하는 행동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처음 문제가 제기 되었으며, 이후 '충동적 유기체', '뇌염 증후군, 미세 뇌손상, 미세 뇌기능 장애, 과대동작, 과잉행동, 주의력결핍장애, 과잉행동 수반 및 미 수반 주의력 결핍 장애'등의 여러 용어들을 거치게 되었다. 1968년 DSM-Ⅱ에서 과잉행동장애(Hyperkine disorder)라는 진단명을사용하면서 행동의 탈 억제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단일질환으로 처음 정의 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부터는 과잉 운동성 보다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DSM-Ⅲ(1980)에서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ADD)라는 공식적인 진단범주로 채택되었고, DSM-Ⅲ-R(1987)에 이르러서 ADHD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이후 994년 DSM-Ⅳ에서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이라는 두 증상을 근간으로 하는 ADHD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 복합형으로 분류됨으로써 유형간의 진단적인 이질성의 입장으로 돌아서게 되었다. 더불어 이러한 ADHD의 이차원적 개념의 타당성은 미국, 브라질, 독일, 푸에르토리코의 표본에 대한 요인분석결과에서도 그 타당성이 검증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
2.1. 부주의(Inattention)
부주의(Inattention)는 주의집중과 관련된 주요 특성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가진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들 유아의 경우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짧은 주의집중 시간은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에 비해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문제는 이로 인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짧은 주의집중 능력은 ADHD성향유아에게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유아들에게 있어서 부주의는 과잉행동이 감소한 이후에도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ADHD 치료에서도 주의력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의 주의집중 능력이 낮을 경우 학업 수행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일부 유아들은 학업적 문제는 나타나지 않고 단순히 주의력 집중 문제만을 보이기도 하지만, 다른 유아들의 경우 주의집중력 장애와 함께 학습장애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ADHD 유아 중 약 25%가 학습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처럼 ADHD 유아의 경우 짧은 주의집중 시간으로 인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의 전반적인 활동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을 지도하고 교육할 때는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2. 과잉행동(Hyperactivity)
과잉행동(Hyperactivity)은 행동적 측면에서 보여주는 주요특성으로 활동의 양이 과도하게 나타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다른 증상에 비해 가장 쉽게 드러나지만 모든 유아들이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정상적인 활동수준을 나타내는 유아들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장애를 가지지 않은 유아들보다 덜 활동적인 유아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ADHD성향유아들은 쉬지 않고 움직이거나 연령 및 주어진 과제에 비해서 움직임의 양이 부적절한 경우를 뜻한다. 이처럼 과잉행동은 ADHD성향유아들의 대표적인 행동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3. 충동성(Impulsivity)
ADHD성향유아들의 대부분은 충동 통제에 문제가 있다. 이것은 유아들이 감정과 행동을 잘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행동결과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급히 행동을 한다. 충동성을 가진 유아들은 차례를 기다려서 말하기 어렵고 종종 타인의 반응에 너무 빨리 응답을 하며, 다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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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윤지 기자, ADHD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새로운 것은?, 메디컬업저버, 2019.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