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재단과 기업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조성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개요
1.1.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필요성
1.2.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주체별 특성
1.3.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방식
2. 문화예술 재원조성 관련 제도
2.1. 정부의 지원 및 정책
2.2. 기업 메세나 활동
2.3. 개인 기부 활성화 방안
3. 문화예술단체의 재원 조성 현황
3.1. 문화예술단체의 재원 구조
3.2. 공공지원과 민간지원의 비율
3.3. 문화예술단체의 재원 다각화 방안
4. 재단 기반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특성
4.1. 재단 지원의 장단점
4.2. 재단과 문화예술단체의 관계 설정
4.3. 재단 지원 활성화를 위한 과제
5. 국내외 기업 메세나 활동 현황 및 사례
5.1. 국내 기업 메세나 현황
5.2. 해외 주요국의 기업 메세나 동향
5.3. 성공적인 기업 메세나 사례 분석
6. 문화예술 재원조성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6.1. 세제 지원 확대
6.2. 기업 메세나 활성화 방안
6.3. 중간지원기관의 역할 강화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개요
1.1.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필요성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필요성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예술이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인격과 품격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술 선진국에 비해 아직까지는 미흡한 수준이며 특히 예술에 기부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인식은 거의 형성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예술 기부에 관한 사회적인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예술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므로 좀 더 적극적인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기부 역량은 투명성 및 모집 역량으로 구분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환경운동연합이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듯이 기부 모금에 있어서 투명성 제고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예술단체의 투명성은 아직 확보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예술분야의 기부금 모금을 담당할 수 있는 모금전문가가 양성되어 있지 않고 단체의 경영자 또한 모금에 관한 이해도가 낮은 편이다.
이에 최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하여 예술기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인력 및 예산부족 등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각 지역별 문화재단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데, 지역재단의 노력 및 역할은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1.2.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주체별 특성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주체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정부는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직접적인 재정지원과 세제지원을 통해 문화예술 재원조성에 참여한다. 정부의 지원은 주로 예술단체와 공공문화기관에 대한 운영비 및 사업비 지원이 주를 이루며, 문예진흥기금, 국고 및 지방자치단체 예산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정부의 재정지원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재원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 활동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세제감면, 미술 및 문화시설 지원 등 간접지원을 통해서도 문화예술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기업은 공익적 차원의 문화예술 지원인 기업메세나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 재원조성에 참여한다. 기업메세나는 기업이 대가없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마케팅 수단, 사회공헌 등의 목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은 현금 지원, 현물 지원, 시설 제공, 인력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후원하고 있다. 최근 기업메세나는 단순 지원을 넘어 기업과 예술단체의 상호협력과 가치 창출에 주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개인은 자발적 기부를 통해 문화예술 재원조성에 참여한다.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애호를 바탕으로 개인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해 개인 기부 참여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개인 기부는 문화재단, 예술단체 등에 대한 직접 기부와 세제 혜택을 받는 지정기부금 지원으로 나타나고 있다. 개인 기부는 문화예술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 기부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처럼 정부, 기업, 개인 등 다양한 주체들이 문화예술 재원조성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 주체는 고유한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 주체 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역할 분담을 통해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지속가능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1.3.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방식
문화예술 재원조성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기타 여러 공공 기관의 공식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 신청이다. 이러한 정부의 공공지원은 문화예술단체의 재원 확보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둘째, 프로그램 책자 및 현수막 등에 광고를 실어주거나 또는 일정량의 티켓을 제공하는 조건으로서 지원을 받는 기업 협찬이다. 기업은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 가족이나 가까운 친지에게 하는 개인적 후원 요청이다. 문화예술에 대한 기부는 개인의 자발적인 의지와 사회적 책임감에서 비롯된다.
넷째, 정기 회원제 및 후원회 운영 등과 같은 외부 지원 주체로부터 지원을 받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이다. 정기 회원제나 후원회 등은 안정적인 재원 확보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은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 개인 등 다양한 주체로부터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지며, 각 주체별 특성에 따라 지원의 방식과 목적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2. 문화예술 재원조성 관련 제도
2.1. 정부의 지원 및 정책
정부의 지원 및 정책은 문화예술 재원조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부는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과 더불어 기업과 개인의 문화예술 기부 및 후원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
먼저 직접적인 정부 지원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공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문예진흥기금을 통한 문화예술단체 지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지역문화재단 등의 공공기관을 통한 문화예술 지원 사업 등이 있다. 이러한 공공 지원은 문화예술단체의 안정적인 운영과 신규 창작 활동 등을 가능케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한편 정부는 기업과 개인의 문화예술 기부 및 후원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해왔다. 2005년 도입된 '기업과 예술의 만남(Arts & Business)' 지원 사업은 기업과 문화예술단체를 연결하여 기업의 문화예술 후원을 촉진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2007년부터는 기업의 문화접대비 지출에 대한 세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메세나 활성화를 지원했다. 개인 기부 활성화를 위해서는 2011년 '크라우드 펀딩' 제도를 도입하여 다수의 시민들이 소액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2014년에는 '문화예술후원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부는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직접 지원과 더불어 기업과 개인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이를 통해 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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