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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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홍길동전 비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신화·원형적 요소와 개연성
2.1. 길동의 탄생: 청룡과 춘섬
2.2. 봄의 미토스

3. 주인공을 통한 카타르시스

4. 소설의 형식과 작가의 욕망 구조
4.1. 루카치의 총체성 개념
4.2. 구조주의와 골드만의 발생 구조주의
4.3. 지라르의 욕망 이론
4.4. 홍길동전의 욕망 구조

5. 조선 시대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
5.1.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
5.2. 방외인 문학
5.3. 소설에 대한 배격과 수용

6. 소설의 가치와 의미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고전 문학 중 오늘날까지도 독자들에게 가장 친근하고 인지도가 높으며, 끊임없이 재창작·향유되고 있는 작품을 꼽자면 바로 「홍길동전」이 있을 것이다. 「홍길동전」의 작가는 조선 중기의 문신인 허균(1569-1618)이며, 문학사적으로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 소설이라는 지위와 더불어 17C에 등장한 우리 고전 문학으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는 작품이다. 그 특징은 첫째로 '신화의 전통을 계승한 영웅소설의 선구작'이라는 데에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영웅 소설은 18C 이후로 활발하게 등장하였는데, 「홍길동전」은 이전의 신화(주몽신화·바리데기 신화)의 전통을 계승하고 이후 등장할 영웅 소설의 표본이 되었다. 둘째로는 당시 조선 사회의 모순을 비판한 사회 소설적 성격에 있다. 적서 차별이라는 가정의 문제에서부터 빈민구제의 사회문제, 이상국 건설의 국가적 현실 극복의 문제까지 당시의 부조리한 사회상을 단계적으로 해결해나가며 이상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홍길동전」은 예로부터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은 고전 소설이다. 앞에 제시한 소설사적 의미와 더불어, 「홍길동전」이 대중의 꾸준한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작품이 가진 독자의 흥미와 공감을 끌 수밖에 없는 요소에서도 찾을 수 있다. 이는 바로 신화적 원형과 인간의 집단 무의식, 그리고 독자들이 심리적으로 감정이입과 대리만족을 하면서 볼 수 밖에 없는 매력적인 주인공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홍길동전」의 신화·원형적, 심리적 요소를 분석해보며 모두가 공감하며 빠져들 수밖에 없는 「홍길동전」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신화·원형적 요소와 개연성
2.1. 길동의 탄생: 청룡과 춘섬

홍 공의 청룡 태몽은 길동의 출생이 특별하고 운명적인 사건임을 암시한다. 용은 상상의 동물로, 구렁이가 용이 되어 승천했다는 민간전설에서 알 수 있듯이 뱀이 그 전신(前身)이다. 프로이트의 꿈 해석에 따르면 뱀은 남성이나 남근의 상징, 즉 권력과 힘을 상징한다. 용은 뱀이 신격화된 형상으로, 특히 동양권에서는 제왕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용이 가진 원형적 이미지는 훗날 길동이 민중의 영웅이 되어 태평성대하는 나라를 건설할 왕이 될 것에 대한 개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용은 동양 및 한국의 고유한 관념 속에서 구름, 바람, 비와 관련이 있으며, 궁극적으로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용은 물에서 생성되어 물에 기거하기에, 물과 유리된 용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다. 농경사회인 16-17C에서 물을 비롯한 자연환경은 풍년과 흉년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으며, 풍년은 곧 민족의 윤택한 삶과 나라의 번영을 의미했다. 이는 길동이 율도국을 건설할 때 '영웅을 모아 무예를 익히며 농업을 힘쓰니 병정양족하'였다 함과 같이 농업이 강국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에서 나타난다.

한편 길동의 어머니 '춘섬'의 이름에서도 원형적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춘섬(春蟾)은 곧 '봄 두꺼비'를 의미한다. 두꺼비는 예로부터 여성성을 상징하여 여성의 이름에 예사롭게 들어가곤 하였으나, 한편으로는 집안에 부귀와 복을 가져다주는 염원으로서의 길(吉)한 의미를 지닌다. 정부인이 아닌 춘섬의 태에서 길동이 난 것은 일차적으로 '서자'로서의 길동을 탄생시켜 플롯을 전개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춘섬에 초점을 맞추어 보면 영웅호걸의 길동을 나아 결과적으로 집안과 민족, 국가적 측면에서 복을 가져다 준 원형적인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고, 서럽고 천한 첩의 위치에서 훗날 황제 길동의 모부인으로 율도국에 당도하는 춘섬을 상징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2.2. 봄의 미토스

노스롭 프라이가 제시한 이야기의 패턴 이론에 따르면 서사문학의 기본구상은 사계의 변화와 같은 자연의 주기를 모방한 것으로, 「홍길동전」의 경우 주인공의 측면에서 회복의 국면과 상실의 국면이 연속적으로 결합하는 희극의 이야기, 즉 봄의 미토스 패턴을 취하고 있다. 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먼저 예상되는 약화는 길동이 영웅호걸의 비범한 기상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첩의 자식으로 호부호형도 하지 못하고 천대를 받는 것에서 드러난다. 이어서 악화의 과정은 재상의 부인 곡산모가 길동의 비상함을 시기하여 관상녀와 함께 길동의 상을 악평하는 말을 재상께 올려 길동을 쫓아내기로 모의하고, 밤중에 길동에게로 자객을 보내어 죽이고자 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발생된 악화는 곡산모의 계략에 실패한 길동이 자객 특재를 물리치고 대감과 모친에게 도망하여 출가함을 전하고 집을 나가는 사건에서 예상되는 향상의 모습을 보인다.

이후 길동은 집을 떠나 떠돌다 도적굴에 들어가 자신의 비범한 면모를 인정받고 '활빈당' 장수가 되어, 가난한 백성의 재물을 수탈하고 뇌물을 탈취하는 수령과 재상가의 가진 것을 도적하여 백성을 이롭게 하는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향상의 과정을 겪는다.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향상은 길동이 나라로부터 자신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돌아가신 아버지를 일봉산 명당에 묻어드리며, 태평하고 강대한 나라 율도국을 건설하여 백성의 치하를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홍길동전」의 서사는 봄의 미토스의 U자형 패턴을 띈 전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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