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천공항 보안관리원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항서비스 분석
1.1. 인천국제공항 개요
1.2. 경영 및 서비스 현황
1.3. 서비스 품질 관리
1.4. 서비스 프로세스
1.5. 서비스 사람관리
2. 경호 실패 사례
2.1. 아웅 산 테러 사건
2.2. 박근혜 의원시절 피습 사건
2.3. 김영삼 전 대통령 페인트달걀 피습 사건
2.4. 육영수 여사 피살 사건
3. 인천 아시안게임 경호경비계획
3.1. 대상 경기장의 개요
3.2. 대상 경기장의 특성
3.3. 경호경비계획 수립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항서비스 분석
1.1. 인천국제공항 개요
인천국제공항은 1999년 2월 1일에 설립된 국내 최대의 국제공항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세계인과 국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항기업으로서 국가비전을 실현하는 세계초일류 허브공항이라는 비전을 갖고 있다. 현재 약 1,100여 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취항항공사 88개, 취항 도시 수 194개국, 공항관련 종사자만 40,000명이 되는 규모의 공항이다. 인천공항은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에서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적인 공항으로 인정받고 있다.
인천공항은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기존 항공세 수익구조를 넘어 고객 체류시간을 늘리는 상업 임대 수익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제2 여객터미널 건설사업을 추진 중이며, 완공 시 여객 6,200만 명, 일 운항 약 1,000회 이상이 처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은 우리나라의 강점인 IT기술을 접목하여 출입국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권발급 정보와 주민등록 정보자료를 활용하여 출입국 기록을 자동 생성하고, 비자발급 단계를 3단계로 축소시켰다. 또한 고객을 출입 및 귀국 행 고객으로 나누어 차별화된 가격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처럼 인천국제공항은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으로 성장하였으며, 끊임없는 혁신과 투자를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가고 있다.
1.2. 경영 및 서비스 현황
최근의 항공 산업은 멈출 줄 모르고 치솟는 유가에 설상가상으로 지금은 끝났지만 최근 지속된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비용의 민감성을 가진 녹록치 않은 시장이 되었다. 거시적으로 사회경제적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오늘날 지역 내 동종 산업에서는 에미레이트 항공과 같은 고품격 서비스 항공사 및 에어아시아와 같은 저가항공사의 출현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바이러스가 발발한 2020년부터 항공산업의 추락은 멈출 줄 모르고 있다.
항공사 조직 구성원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자면 전문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항공 운항과 정비, 그리고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고객 접점 업무부서, 직접적인 고객 접점이 없는 관리, 행정, 마케팅 등이다. 국내 항공 운송사는 1969년 대한항공의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의 설립으로 양대 항공사 체제로 발전하다가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 등 저가 항공사가 다수 설립됨에 따라 국내 항공운송사의 지속적 성장이 이어져 오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경영부문의 특성은 매우 전문적인 직종이기 때문에 나이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작용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인천공항이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공항으로 선정됨에 따라 해외 여행관광객 수가 증가해 그 수요도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사 특성상 복지혜택에 있어 승무원과 같은 혜택을 받기 때문에 여성인 필자의 경우 여성관련 다양한 휴직제도 및 복지혜택이 마련되어 있어 선정하게 되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를 전망하는 오늘날의 시점에서 코로나와 함께 생존하는 '위드코로나' 전략을 먼저 내다보고 계획한 카타르 항공의 경영은 오히려 성공적인 매출과 브랜드를 이끌고 있다. 이처럼 '위드코로나' 시대에 항공운송산업이 염두 해야 될 경영 키워드는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허브네트워크 강화, 새로운 인프라 구축, 신뢰 및 존경받는 기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세계인이 사랑하는 공항,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항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1.3. 서비스 품질 관리
인천국제공항은 세계공항서비스 평가(ASQ)에서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공항 내 상주기관 및 업체와의 긴밀한 협업, 세계 최대 규모의 면세점 등 다양한 시설, 그리고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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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대한민국의 허브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심층사례연구 2010 (권순원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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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다른 인천공항..무엇이 다른가? (인천국제공항 이채욱)
http://www.airport.kr/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05946&ARTICLE_SE=20302
한국경호경비학회. “대규모 국제행사장의 경호경비계획에 관한 연구” 『인천 아시안게임 K경기장의 피난안전성 평가를 중심으로』,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