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심리학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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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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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심리학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연
1.1. 학연의 정의와 역사
1.2. 한국의 연고주의와 학연
1.3. 학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1.3.1.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
1.3.2. 학연에 따른 편견과 차별
1.4. 학연의 정치적·경제적 영향
1.5. 학연에 대한 비판적 고찰
1.6. 참고문헌

2. 사회복지실천기술
2.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2.3.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구성요소
2.4.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
2.5. 사례관리와 강점관점
2.6. 참고문헌

3. 심리검사와 평가
3.1. 지능검사의 발달
3.2. 성격검사의 종류와 특징
3.3.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3.4. 심리검사의 활용과 한계
3.5. 질적 평가의 특성
3.6. 참고문헌

4. 사회복지실천모델
4.1. 문제해결모델
4.2. 위기개입모델
4.3. 인지행동모델
4.4. 해결중심모델
4.5. 생태체계모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연
1.1. 학연의 정의와 역사

학연(學緣)이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를 말한다. 학연은 한국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존재해온 연고주의의 한 형태이다.

조선시대부터 학연은 정계와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성리학의 대가인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었으며, 이들의 제자들 또한 학파에 따라 다른 성격을 보였다. 고려시대에는 5품 이상의 자제에게, 조선시대에는 2품 이상의 자제에게 부여하였던 음서제도는 혈연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풍토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처럼 학연은 역사적으로 정치, 사회,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한국의 연고주의와 학연

한국의 연고주의와 학연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현대 한국 사회에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유교적 전통과 농경 문화에 뿌리를 둔 한국의 연고주의는 혈연, 지연, 학연 등을 중심으로 한 강력한 집단의식을 형성하였다. 특히 학연은 한국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연고 관계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의 연고주의와 학연은 조선시대부터 그 역사가 깊다. 성리학이 큰 영향을 미친 조선시대에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어 학연에 따른 집단 간 구분이 뚜렷하였다. 또한 음서제도를 통해 고위 관직에 오르는 데 있어 혈연이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이처럼 조선시대부터 한국 사회에서는 연고주의와 학연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학연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연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관계 맺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같은 학교 출신들끼리는 강한 소속감과 동질감을 느끼며, 이를 바탕으로 상호 간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이로 인해 학연이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며, 동문 선후배 간의 인맥이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학연에 의한 내집단 의식은 외집단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로 이어지기도 한다. 능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학연이 다르다는 이유로 특정 집단에서 배척당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 이처럼 학연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의 연고주의와 학연은 오랜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으며,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한국 사회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1.3. 학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1.3.1.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은 개인이 타인을 자신이 속한 집단에 따라 분류하고 차별적인 태도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개인은 자신이 속한 내집단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외집단에 대해서는 배척감을 가지게 된다.

이는 Tuner와 Tajfel의 사회인지론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개인은 타인이 자신이 속한 내집단에 속해있는지 여부로 타인을 분류하며 내집단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려 한다. 이에 따라 내집단은 점점 더 자신과 유사한 것으로 인식되는 한편, 외집단은 자신과 다른 것으로 여겨지게 되는 유사성 추정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내집단에 대해서는 호의를, 외집단에 대해서는 배척감을 가지는 내집단 편애 현상이 발생한다.

현실집단갈등 이론에 따르면, 두 집단이 한정된 자원을 두고 경쟁하게 되면 상대방 집단을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되고 이를 정당화하게 된다. 이는 집단 간 갈등을 유발하고 내집단에 대한 호의와 외집단에 대한 배척을 심화시키게 된다.

이러한 내집단 편애 현상은 고정관념, 편견, 차별로 이어지게 된다. 사람들은 특정 대학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학연에 속한 사람들을 선호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배제하는 경향을 보인다. 뿐만 아니라 대학원 진학 시 자신의 출신 대학 교수들의 편애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처럼 내집단 편애와 외집단 배척은 학연을 매개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1.3.2. 학연에 따른 편견과 차별

학연은 한국 사회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왔다. 같은 학교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친밀감과 동질감을 느끼며, 내집단 의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강한 내집단 의식은 자연스럽게 외집단에 대한 배척감과 편견을 동반하게 된다.

먼저, 학연에 따른 고정관념을 들 수 있다. 각 대학교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어, 사람들은 개인의 특성보다는 출신 대학에 따른 선입견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서울대생은 똑똑하다", "연세대생은 우아하고 세련되었다", "고려대생은 돈은 없지만 능력만은 있다" 등의 고정관념이 존재한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을 무시하고 단순히 출신 대학에 따라 판단하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학연에 따른 차별도 빈번하게 나타난다. 대표적인 예로 대학원 진학 시 자대생 편애 현상을 들 수 있다. 교수들이 자대생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어, 다른 대학 출신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된다. 이는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이처럼 학연에 따른 편견과 차별은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무시하고, 단순히 출신 배경에 따라 차등을 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하며, 공정한 기회를 제한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4. 학연의 정치적·경제적 영향

학연은 한국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정치와 경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우선 정치적 영향을 살펴보면, 학연은 오랫동안 정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왔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에는 음서제도를 통해 관직 배분에 학연이 활용되었고, 이를 통해 특정 학파의 권력이 강화되어 왔다. 이러한 경향은 현대에도 이어져, 특정 대학 출신들이 정부 요직을 독식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2011년 10월에 보도된 기사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검찰 최대 조직인 서울중앙지검장이 고려대 출신으로 독점되었고, 검사장 승진자 역시 고려대 출신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이다.

경제 분야에서도 학연은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기업에서는 특정 대학 출신들이 상위 직급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학연을 활용한 인적네트워크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학과 기업 간 산학협력 관계에서도 학연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대학 출신 교수와 기업 간 밀접한 관계로 인해, 그 대학 출신 학생들이 해당 기업에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경쟁력 있는 인재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하지만, 다른 대학 출신자들에게는 불이익이 될 수 있다.

이처럼 학연은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연에 의한 특정 집단의 독점과 차별, 공정성 저해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며,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학연의 긍정적인 측면을 유지하면서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1.5. 학연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학연이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를 의미하는데, 이는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연고주의의 한 형태로 작용해왔다. 그러나 학연에 대한 비판적 시각들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첫째, 학연에 따른 내집단 편애와 외집단 차별은 사회적 공정성과 형평성을 해치는 문제가 있다. 개인의 능력과 자질보다는 출신학교에 따른 불공평한 기회 배분이 이루어지는 사회구조가 문제로 지적된다. 학연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능력 있는 인재들이 소외되거나 배제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둘째, 학연을 매개로 한 연고주의는 사회 전반의 부패와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다. 학연 중심의 인사관행과 의사결정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결여할 수 있다. 공정한 경쟁과 절차를 무시하고 학연에 따라 특혜를 주거나 특정 집단을 우대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사회적 신뢰를 약화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셋째, 학연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개인의 자율성...


참고 자료

한규석(2010),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안신호(2000), 『투표에서의 연고주의: 집단주의 경향성과의 관계 및 기저 동기』,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6, No. 1, 145~180.
이종한(1994), 『연고주의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1, No. 1, 83~9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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