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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어 쓰기 교육의 개요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은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영역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 영역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있다. 이 중 쓰기 영역은 학습자의 지식 수준과 교육 목표에 따라 일상적인 주제부터 전문적인 영역까지 다루게 된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쓰기는 목표 표현의 의미와 기능,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수자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축적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문자 사용의 정확성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유형으로는 통제 자유 접근법, 자유 작문 접근법, 단락 문형 접근법이 있다. 통제 자유 접근법은 정확성 습득에 중점을 두어 문법과 구문 습득을 강조하고 연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자유 작문 접근법은 유창성 습득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따른 자유로운 주제 선택과 작문을 강조한다. 단락 문형 접근법은 글의 구성 요소와 구조에 주목하여 학습자가 조직화된 글을 쓸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쓰기 교육 과정에서 학습자의 문자 사용 능력 향상과 함께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초기에는 철자 및 구두점 지도에 주력하다가 점차 의미 전달 중심으로 지도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 또한 학습 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쓰기, 유도 쓰기, 자유 쓰기 활동을 단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쓰기 교육의 목표와 학습자 수준
쓰기 교육의 목표와 학습자 수준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쓰기 교육의 목표가 달라지며, 초급에서는 일상적인 주제의 간단한 문장 쓰기에서부터 고급 단계에서는 전문적인 영역의 복잡한 글쓰기까지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초급 단계 학습자는 한글 자음, 모음을 익히고 간단한 문장을 쓰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며, 중급 단계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자유 작문 능력 향상이 목표가 될 것이다. 고급 단계 학습자의 경우에는 학문적 목적의 글쓰기나 전문적인 주제의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 향상이 목표가 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과 목표에 적합한 쓰기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1.3. 쓰기 교육의 유형: 통제 자유 접근법, 자유 작문 접근법, 단락 문형 접근법
통제 자유 접근법은 정확성 습득에 중점을 두는 방법이다. 문법과 구문 습득을 중요시하며 문장의 형태나 시제를 바꿔 쓰게 하는 등 집중적으로 문장 연습을 시킨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문자의 형태와 문법에 초점을 두게 되어 의미와 문장 연관성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자유 작문 접근법은 유창성 습득에 중점을 둔다. 문법의 정확성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관심 있는 주제로 많은 양의 글을 쓰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글쓰기에 흥미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글을 쓰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글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문법 규칙, 문장 형태 등의 쓰기 능력 함양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단락 문형 접근법은 글의 구성에 중점을 둔다. 내용의 유창성보다는 형태를 분석하고 문장의 구성 요소와 구조적 특징에 관심을 기울인다. 문장을 순서에 맞게 정렬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는 것이 특징이다.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글쓰기를 방해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 쓰기 교육에서의 피드백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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