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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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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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튜브 마케팅의 등장과 발전
1.1.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대두
1.2. 유튜브의 특성과 장점
1.3. 유튜브 채널 운영의 중요성

2. 유튜브 마케팅 전략
2.1. 일반 광고
2.1.1. 마케팅 목표와 타겟팅
2.1.2. 다양한 광고 형태
2.2.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2.3. 기업 유튜브 채널 활용

3. 유튜브 알고리즘과 개인화
3.1. 유튜브 알고리즘의 이해
3.2. 개인화 전략의 중요성

4. 유튜브 마케팅의 영향
4.1. 코로나 19 이후 변화
4.2. 마케팅 내용의 변화

5. 성공사례 분석
5.1. GoPro
5.2. 나이키
5.3. 농심
5.4. Colgate
5.5. Luxy Hair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튜브 마케팅의 등장과 발전
1.1.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대두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대두는 최근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마케팅 방안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게 되면서 대두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소비자와 친숙하게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가 쏟아지는 가운데 기업들도 경쟁하며 위기를 겪고 있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이 활성화되며, 특히 유튜브는 기업의 필수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 잡히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유튜브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유튜브에 공식 채널을 오픈하여 자체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젊은 세대의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콘텐츠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들은 다양한 기업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유튜브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그 사례가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다.


1.2. 유튜브의 특성과 장점

유튜브의 특성과 장점은 다음과 같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는 비디오 플랫폼으로, "You(당신)"와 텔레비전의 별칭인 "Tube"의 합성어이다. 유튜브는 기존의 동영상 서비스와 달리 플래시 기술을 통해 동영상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다. 2005년 2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유튜브는 이후 여러 차례 개편을 거치며 모바일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왔다"".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안정적이고 강력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튜브는 전세계적으로 동영상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내며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유튜브는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는데 유용하며, 성공적인 교육과 학습을 통해 숙련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유튜브의 또 다른 장점은 PC와 모바일 등 인터넷이 되는 모든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유튜브는 각 기기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튜브는 PC 모니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IPTV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3. 유튜브 채널 운영의 중요성

유튜브 채널 운영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유튜브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동영상 플랫폼이며, 개인과 기업 모두가 활발하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운영을 통해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잠재 고객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만들어낼 수 있다.

유튜브의 공식 채널을 통해 기업들은 자사의 콘텐츠를 직접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기업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 고려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유튜브 채널 운영은 기업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단순히 광고 플랫폼 차원을 넘어 브랜드 구축과 고객 관계 관리의 핵심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유튜브 채널 운영에 있어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유튜브 마케팅 전략
2.1. 일반 광고
2.1.1. 마케팅 목표와 타겟팅

마케팅 목표와 타겟팅은 유튜브 광고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기업은 마케팅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의 목표와 타겟팅 전략을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먼저, 마케팅 목표는 크게 인지도, 고려도, 그리고 전환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인지도"는 광고에 노출되는 잠재 고객의 수를 극대화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려도"는 광고나 마케팅 활동에 노출된 고객이 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전환"은 구매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마케팅의 최종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타겟팅은 사용자의 정보를 활용하여 특정 고객 또는 관련성 높은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타겟팅 방식에는 "잠재고객 타겟팅"과 "콘텐츠 타겟팅"이 있다.

"잠재고객 타겟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에는 "리마케팅"과 "고객 일치 타겟팅"이 포함된다. 리마케팅은 과거 자사 브랜드와 상호작용한 데이터가 존재하는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한 방법이다. 고객 일치 타겟팅은 기존 고객에게 도달하여 재참여를 유도하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CRM(Customer Rela...


참고 자료

로버트 킨슬, 『유튜브 레볼루션』. 더퀘스트(2018), p32 - p33
“Youtube SWOT Analysis / Matrix”, Fern Fort University, p1
왕염군(2017), “삼성휴대폰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STP 전략 및 7P 전략 중심으로”, p44 - p45
나무위키, “유튜브”, https://namu.wiki/w/유튜브
"페이스북의 도전, 더 강해지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techm, (2016.06.24.)
"동영상 플랫폼의 절대강자, 유튜브의 성장과 변화", KB 지식 비타민, (2017.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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