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사례분석 및 시장조사론 척도 개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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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마케팅관리 사례분석 및 시장조사론 척도 개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집합제품관리의 개념과 사례
1.1. 집합제품관리의 정의
1.2. 집합제품관리의 성공사례
1.2.1. IBM의 펀치카드 사업
1.2.2. 질레트사의 면도기 및 면도날 사업
1.2.3. 프린터 소모품 판매 전략
1.3. 집합제품관리의 실패사례
1.3.1. 소니의 게임기 및 소프트웨어 가격정책
1.3.2. 삼성전자 프린터의 잉크카트리지 통제 문제

2. 시장조사와 척도
2.1. 척도의 개념과 유형
2.2. 명목척도
2.3. 서열척도
2.4. 등간척도
2.5. 비율척도
2.6. 척도 유형별 특성 비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집합제품관리의 개념과 사례
1.1. 집합제품관리의 정의

집합제품관리(Product Mix Management)란 한 기업이 생산 및 공급하고 있는 모든 제품들의 총합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기업이 제조 및 판매하는 제품계열(Product Line)과 각 제품계열 내의 제품품목(Product Item)이 포함된다. 제품계열은 고객의 욕구나 용도, 판매경로, 가격범위, 기능, 원재료, 제조공정 등이 서로 유사하여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제품들의 집단을 말한다. 그리고 제품품목은 규격이나 가격, 외양 등의 속성이 서로 다른 하나하나의 제품단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의 집합제품관리는 이러한 제품계열과 제품품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고객 수요를 충족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집합제품관리의 성공사례
1.2.1. IBM의 펀치카드 사업

IBM의 펀치카드 사업은 19세기 말 인구조사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IBM의 기원은 독일출신의 광산 엔지니어 허먼 홀러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1880년 7년간의 걸친 제10차 미국 인구조사에 참가한 경험이 있었으며, 골치 아픈 계산을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그는 통계 데이터가 담긴 구멍 뚫린 종이카드를 자동으로 집계할 수 있는 자동 분류 및 계산기기를 고안해 냈다.

1890년 제11차 인구조사에 비로소 새로운 기계가 투입되었고, 6주가 지나자 첫 번째 결과가 제시되었으며, 바로 그해 인구조사가 마무리 되었다. 이 놀라운 결과는 산업과 상업조직, 은행 그리고 무엇보다도 국가기관 내에 펀치 카드(천공카드) 처리방식이 빠르게 확산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홀러리스는 펀치카드와 기계를 대량생산하기 위해서 1896년 타믈에이팅 머신 컴퍼니(TMC)를 설립하였으며 그는 연 1천 달러에 자신의 기계를 관청과 기업에 임대해 주고 펀치카드를 판매하였다. 그러나 진짜 돈벌이가 되는 것은 기계의 임대 수익 보다는 펀치카드의 판매 수익이었다. 왜냐하면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펀치카드는 대량으로 필요했고, 이 펀치카드는 일회용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기계를 무료로 대여해주기도 했으며, 세기말 TMC는 그들의 펀치카드기계를 많은 유럽국가에 수출했다.


1.2.2. 질레트사의 면도기 및 면도날 사업

질레트사의 면도기 및 면도날 사업은 기존의 면도 관행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은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과거 남성들은 사용과 제작에 모두 숙련도가 요구되는 일반 면도날을 사용해야 했지만, 질레트는 대량생산된 안전 면도기를 출시하였다.

이 안전 면도기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이 간단하다는 점이었다. 기존의 면도날과 달리 별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면도날이 계속 닳아 나간다는 점이었다.

이에 질레트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는데, 그것은 바로 면도기 자체의 마진을 낮추거나 심지어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었다. 대신 면도날 판매에서 이윤을 창출하는 전략을 취했다. 즉, 저렴한 면도기 판매를 통...


참고 자료

성태제(2020), 「연구방법론」, 학지사.
최창현(2020), 「조사방법론」, 윤성사.
김호정(2007), 「순서화 로짓모형(Ordered Logit Model) : 설문조사에 적용되는 척도의 종류」, 국토 통권310호, pp.9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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