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만2세 발달영역별 지원계획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만2세 발달영역별 지원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2세 영아의 놀이지도
1.1. 서론
1.2. 놀이의 개념
1.3.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 놀이의 효과
1.3.1. 신체영역에서의 놀이의 효과
1.3.2. 언어·인지영역에서의 놀이의 효과
1.3.3. 정서·사회성 영역에서의 놀이의 효과
1.4. 발달영역별 놀이 예시
1.4.1. 신체영역 예시
1.4.2. 언어·인지영역 예시
1.4.3. 정서·사회성 영역 예시
1.5. 결론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2.1. 서론
2.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2.2.1. 표준보육과정
2.2.2. 누리과정
2.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사 역할
2.4. 결론
2.5. 참고문헌

3. 보육과정 운영에서 누리과정의 필요성과 장점
3.1. 서론
3.2. 누리과정의 개요
3.3. 보육과정 운영에서 누리과정이 필요한 이유
3.4. 보육과정 운영에서 누리과정의 장점
3.4.1. 누리과정의 환경구성
3.4.2.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3.4.3. 누리과정의 교육계획 및 평가
3.4.4. 누리과정의 학습자관
3.5. 나의 의견
3.6.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2세 영아의 놀이지도
1.1. 서론

영유아기는 발달 과정상 가장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세상과 사물, 사람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 영아들에게 놀이란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험이며, 세상을 처음 즐겁게 접하는 삶의 경험이다.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또래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교사들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영유아를 위한 놀이의 방법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 놀이의 효과와 발달영역별 놀이 예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1.2. 놀이의 개념

놀이란 즐거움을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영유아에게 놀이란 노는 것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영유아의 놀이는 자기 스스로를 훈련시키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놀이'라 함은 영유아의 자유로운 활동, 행동을 말하며, 외부의 강요나 목적 없이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느끼며 몰입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정도를 알 수 있으며, 영유아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1.3.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 놀이의 효과
1.3.1. 신체영역에서의 놀이의 효과

만2세 영아의 신체영역에서 놀이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만2세 영아들은 신체영역에서의 놀이를 통해 첫째, 대 근육 운동능력이 발달된다. 신체놀이 그 자체는 대 근육운동이 될 것이며, 놀이의 경험을 통해 대 근육 운동능력이 이전보다 향상하는 효과를 가진다. 둘째, 소 근육 운동능력이 발달된다. 소 근육이란 주로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는 작은 운동을 말하는데, 놀이를 통해 소 근육 사용이 정교해지는 효과를 가진다."


1.3.2. 언어·인지영역에서의 놀이의 효과

만2세 영아들은 언어 놀이 활동을 통해 어휘력이 증가한다"" 영아들은 놀이를 하며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단어의 확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만2세 영아들은 언어 놀이 활동을 통해 듣기. 말하기 능력이 발달한다"" 영아들은 놀이를 하며 다른 사람의 말소리와 주변의 소리에 노출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양한 소리를 구분하게 되며 다양한 대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 조사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만2세 영아들은 언어 놀이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의 기술이 향상된다"" 영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즐거운 놀이를 위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발달이 촉진되어지고, 놀이 중 갈등상황을 통해 설득, 협상기술 등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효과를 가진다""


1.3.3. 정서·사회성 영역에서의 놀이의 효과

만2세 영아들은 놀이를 통해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의 효과를 가지게 된다. 첫째, 놀이를 하면서 호기심, 즐거움, 애정, 기쁨, 만족감 등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생활의 안정감이 생기며 긍정적인 자아형성과 자존감 발달에 도움을 줄 것이다. 둘째, 놀이를 통해 부정적인 정서를 안전하게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다루기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셋째, 놀이상황에서 다른 사람을 인식하고, 그들의 정서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효과를 줄 것이다. 넷째,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과 상호작용 기술을 습득하는 효과를 가질 것이다. 놀이를 하며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속에서 타인과 생각을 공유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경험을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들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연습할 수 있게 된다."


1.4. 발달영역별 놀이 예시
1.4.1. 신체영역 예시

만2세 영아의 놀이지도에서 신체영역 예시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활동은 만2세 영아들의 신체영역에서의 놀이예시 [(대근육) 가을 꽃 길을 걸어요]이다. 활동 전 영아들이 변화한 가을 날씨에 관심을 가지며, 등·하원 길에 낙엽, 은행 나뭇잎 등을 주워오는 모습을 관찰하고 활동을 계획하게 되었다. 영아들에게 놀이공간에 가을 꽃 사진 등 가을의 모습을 사진으로 제공해주었고, 영아들이 등·하원 길에 수집한 낙엽 등을 함께 제공하여 환경구성을 하였다. 영아들이 수집한 낙엽을 바닥에 나열하기도 하고, 뿌리는 모습을 관찰하고 교사는 바닥에 가을꽃 그림을 붙여주어 꽃길을 제공해주었다. 영아들이 신체활동을 안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놀이공간을 재배치하였다. 가을 꽃길에 관심을 가진 영아들이 꽃길을 따라 중심을 잡고 걸어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다양한 속도로 꽃길 위를 걸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래친구와 함께 손을 잡고 걸어보는 등 가을 꽃길 위에서 기본운동을 즐기며 대근육을 활용한 신체놀이를 즐겁게 참여해 보았다."이다.


1.4.2. 언어·인지영역 예시

본 활동은 만2세 영아들의 언어·인지영역에서의 놀이예시 [(듣기,말하기,읽기) 자연물 책을 보아요] 이다.

영아들이 등·하원길에 변화한 가을모습에 관심을 가져 놀이를 계획하게 되었다. 영아들이 가을...


참고 자료

만2세 영아담임교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연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이영애.2021)
신은수 외 4인 공저,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3).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
4차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장미라(2022).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 영역 연계성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손지연(2022).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표준보육과정 실행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2019).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강미승(202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효능감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숙(2021). 어린이집 원장의 개정 누리과정 인식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