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학과 면접 준비
1.1. 실무면접에 도움이 되는 기본 의학용어
실무면접에 도움이 되는 기본 의학용어는 다음과 같다.
'at.'은 -에 를 나타내며, 'a'는 벽(before)을 의미한다. 'aa'는 각각(of each, ana)을 뜻한다. 'abd.'는 복부(abdomen)를, 'ABGA'는 동맥혈 가스 분석(arterial blood gases analysis)을 나타낸다. 'A.B.R'은 절대 침상 안정(absolute bed rest)을 의미한다. 'a.c.'는 식전(before meals, ante cibum)을, 'ad.lib'은 자유로(as desired, at pleasure)를 뜻한다. 'adm.'은 입원(admission)을, 'A.F.B'는 항산성 간균, 항산균(acid-fast-bacillus)을 나타낸다. 'AFP'는 a-페토단백질, a-태아성 단백질(alpha-Fetoprotein)을 의미한다. 'A.K'는 무릎 위(above knee)를 뜻한다. 'A.M'은 오전(morning, ante meridiem)을 나타낸다. 'amb.'는 걸어서(ambulatory)를, 'amp.'는 앰플(ampoule, ampule)을 의미한다. 'amt.'는 양(amount)을, 'ant.'는 옆(anterior)을 뜻한다. 'A&P'는 청진과 타진(ascultation & percussion)을 의미한다. 'aq.'는 물(water, aqua)을 나타낸다.
1.2. 면접 예상 질문 카테고리
면접 예상 질문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다.
간호법, PA제도, 전문간호사의 종류, 흉곽수술 환자에게 있어서 morphine을 투여하지 않는 이유, 욕창 4단계와 호발부위 및 간호, 당뇨병 합병증, 매슬로우 욕구이론, 감염관리의 손씻기 5가지, 임신성 고혈압의 특징, 신생아 예방접종, 소화기관 순서, CVP, 노사근무, 투약의 5right, 인슐린 주사 투약부위로 가장 흡수가 잘되는 곳과 그 이유, 협심증 환자 흉통시 투여 약물과 용량, 쿠싱증후근 증상과 간호, 임종의 5단계, 분만 24시간 이후 자궁의 위치, 안락사와 존엄사, 포괄수과제, GTT 정의와 15GTT는 1분단 몇 방울 떨어지는지, 활력징후 측정, 경구투약, 근육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 정맥 수액 요법, 수혈요법, 간헐적 위관영양(시행 목적), 단순도뇨, 유치도뇨, 배출 관장, 수술 전 간호, 수술 후 간호, 입원 관리, 격리실 출입 시 보호 장구 착용 및 폐기물 처리, 산소 포화도 측정과 심전도 모니터 적용,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 기관 내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CPR 풀네임)이 있다."
1.3. 면접에서 고득점 요령 10개
자기자신을 겸허히 판단하라.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은? 가장 잘하는 것은? 내 성격은? 나만의 뛰어난 능력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자신있게 대답해 보자. 자기 자신에 대해 제대로 모르면서 좋은 직업을 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이다.
2. 지원한 회사에 대해 이해를 100%하라. 면접을 하기 전 지원한 회사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둔다. 지원한 분야와 업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두면 답변 때 많은 도움이 된다"이다.
3. 실전과 같은 연습으로 감각을 익혀라. "자신에 대해 소개해 보십시오."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먼저 혹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다"이다.
4. 단답형 답변보다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라. 인사담당자가 "자신의 장점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어왔을 때, "책임감이 강하고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납니다."라는 단답형 답변보다 학교생활 등에서 책임을 맡고 수행했던 일의 과정과 결과, 어떤 식으로 문제해결을 해 나갔는지 대해 설명하면 질문자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다"이다.
5. 거짓말을 하지마라. 자신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거짓말을 하면 계속해서 이어지는 질문에 거짓말을 하게 되고 그 순간은 모면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당신에 손해가 될 것이다"이다.
6. 면접하는 동안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라. 면접도 하나의 기술이다.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나가 서로 통한다는 느낌이 들도록 대화를 이끌어보자. 대화에 응하는 기술을 꾸준히 연마해야한다"이다.
7. 친밀감과 신뢰를 구축하라. 서류 몇 장과 면접장에 들어오는 태도, 인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