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2학기 부모면담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09.30
9,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만4세 2학기 부모면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린이집 부모면담의 이해
1.1. 부모면담의 개념과 중요성
1.2. 부모면담의 현황 및 실태

2. 부모면담의 유형 및 방법
2.1. 정기적 부모면담
2.1.1. 안내문 및 사전 면담 질문지
2.1.2. 학부모 면담일지
2.2. 비정기적 부모면담
2.2.1.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비정기적 면담

3. 유아별 부모면담 사례
3.1. 만4세 유아 OOO의 부모면담
3.2. 만4세 유아 OOO의 부모면담
3.3. 만4세 유아 OOO의 부모면담
3.4. 만4세 유아 OOO의 부모면담

4. 효과적인 부모면담을 위한 교사의 역할
4.1. 부모와의 상호협력 관계 유지
4.2.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태도 유지
4.3. 부모 상담 능력 향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린이집 부모면담의 이해
1.1. 부모면담의 개념과 중요성

부모면담의 개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맞벌이 가정 증가와 가족 구성원 수의 감소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연령이 낮아지면서 기관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단순한 탁아의 개념이 아닌 가정과의 상호협력과 의사소통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공동양육 수행자로서 부모와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교육과 보육을 함께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부모면담은 영유아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이나 보충해야 할 부분을 부모와 함께 알아가고 정보를 공유,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부모면담의 현황 및 실태

부모면담의 현황 및 실태는 다음과 같다.

박효희(2016)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부모면담 현황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사가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부모면담의 자료는 유아의 작품집(포트폴리오)와 체크리스트를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면담 시간은 부모와 교사의 상의로 정해지며, 약 20~30분 정도 이루어지고, 유아의 작품집에 관해 이야기 나누며 부모와 교사가 함께 지도할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고 하였다. 면담 중 부모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문제행동, 기본생활지도(예절교육), 식습관 순으로 나타났다.


2. 부모면담의 유형 및 방법
2.1. 정기적 부모면담
2.1.1. 안내문 및 사전 면담 질문지

정기적 부모면담의 경우 [예시 1]과 같은 안내문을 통해 면담 기간 및 시간을 미리 안내한 후 부모와 협의하여 면담 날짜를 확정한다. 사전 면담 질문지를 통해 부모가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받고 교사가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미리 사전 답안을 작성해 놓는다.

[예시 1- 상담 일정 안내문 및 사전 면담 질문지]

어린이집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학부모 개별상담 안내입니다.

이번 학기 학부모 개별상담은 00월 00일(월)부터 00월 00일(금)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자녀의 발달 및 생활에 대해 상담받고자 하시는 내용을 사전 질문지에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 시간은 약 20~30분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담받고 싶으신 시간대를 우선순위로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담 희망 시간대: 1순위. ( 10:00~11:00 ), 2순위. ( 15:00~16:00 ), 3순위. ( 16:00~17:00 )

사전 질문지

1. 귀 자녀의 어린이집에서의 생활 모습은 어떠한가요?
2. 귀 자녀의 건강상태나 발달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3. 귀 자녀의 어린이집에서의 또래관계는 어떠한가요?
4. 귀하께서 교사와 상의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으신가요?

상담 시간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1.2. 학부모 면담일지

정기적 부모면담에서 학부모 면담일지는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 사항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교수 활동을 함께 논의, 안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담일지에는 영유아의 생활습관, 친구들과의 관계, 언어 및 신체 발달정도, 행동특성 등 다양한 영역별 내용이 기록된다. 교사는 면담일지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파악할 수 있으며, 부모와 이를 공유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면담일지에는 영유아마다의 개별적인 발달 차이를 고려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에 대해 부모와 함께 논의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


참고 자료

박효희(201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면담 현황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주(2016), “유치원 부모면담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국회전자도서관 nanet.go.kr
키드키즈 www.kidkids.net
비즈폼 www.bizforms.co.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