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공장 유통공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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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바지 공장 유통공정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니클로 기업사례연구
1.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
1.2. 유니클로 5 FORCE 모델분석
1.3. 유니클로 가치사슬분석
1.4. 유니클로의 글로벌전략
1.4.1. 유니클로 글로벌 성공전략
1.4.2. 유니클로의 중국진출 전략분석
1.5. 유니클로 STP전략 분석
1.5.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1.5.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1.5.3. Positioning (포지셔닝)
1.6. 유니클로 마케팅 4P전략
1.6.1. Product (제품전략)
1.6.2. Price (가격전략)
1.6.3. Place (유통전략)
1.6.4. Promotion (촉진전략)
1.7. 결론
1.7.1. 유니클로의 문제점
1.7.2. 문제점 해결전략 제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니클로 기업사례연구
1.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

"유니클로(UNIQLO)는 '옷을 바꾸고, 의식을 바꾸고, 세계를 바꿔나간다'의 실현을 지향하는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사가 1949년 창립하여 60주년을 맞이한 굴지의 일본 소매그룹이다. 회사명이 시사하듯이 '시장수요를 제 때 파악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고 싼 값에 입을 수 있는 의류를 공급한다'라는 사업 원칙을 표방하고 있다.

유니클로(UNIQLO)라는 브랜드명은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고품질 캐주얼을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였다."


1.2. 유니클로 5 FORCE 모델분석

유니클로의 5 FORCE 모델 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신규진입의 위협은 높다고 볼 수 있다. 캐주얼 의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지만 소비자의 욕구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업체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게스에서 새로운 브랜드 G BY GUESS를, 동부제의 라코스테 라이브를, 그리고 홀하우스에서도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예정이어서 신규 진입의 위협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구매자의 힘 또한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캐주얼 의류 브랜드가 너무 많아 구매자들은 언제든지 유니클로 말고도 다른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오다노, TBJ, 버커루, 갭, 자라, H&M, 코데즈콤바인 등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는 상황이다.

공급자의 힘은 약한 것으로 분석된다. 유니클로는 중국, 캄보디아, 베트남 등 저임금의 국가에서 생산을 하고 있으며, 공급업체들에게 일본 섬유기술을 전수해주고 유니클로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이용해 공급자들과의 관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산업내 경쟁은 치열한 것으로 나타난다. 국내 브랜드뿐만 아니라 해외 수입브랜드도 국내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지오다노, H&M, 갭, 자라 등의 브랜드들이 국내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체재의 위협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노스페이스, K2, 네파 등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캐주얼 의류 시장에 위협이 되고 있다. 과거에는 기능성만 강조했지만 이제는 디자인도 뛰어나 캐주얼 의류의 대체재로 자리 잡고 있다.

종합해보면, 신규진입의 위협, 구매자의 힘, 산업내 경쟁, 대체재의 위협 등이 높은 편이지만 공급자의 힘은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5 FORCE 분석을 통해 유니클로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3. 유니클로 가치사슬분석

유니클로의 가치사슬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원 활동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의 과정을 일괄 진행하는 SPA 모델을 확립하였다. 이를 통해 고품질 캐주얼 의류를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이다.

둘째, 기술 개발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다양한 나라의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디자인 연구실과 디자인 스튜디오를 마련하여, 단기간(2주)의 패션 흐름을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속한 상품개발과 시장 대응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셋째,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매장 점장에게 재고관리, 디스플레이 등 자율권을 부여하는 'SS(super star)점장제도'를 운영하여 유니클로의 스피드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기술적 노하우 축적과 품질향상을 위해 본사의 베테랑 기술자 집단인 '마스터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니클로의 경영혁신과 제품 품질관리 역량을 높였다고 볼 수 있다.

넷째, 획득활동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대량생산에 필요한 규모의 원재료를 한번에 많이 구입함으로써 원가 절감의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직거래를 통해 고품질 소재를 확보하고 있다.

다섯째, 물류 투입활동 및 생산 운영 활동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전역에 생산 거점을 다양화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하였다. 이와 함께 생산 파트너사에 본사 기술진을 파견하여 일본 섬유기술을 전수하며 품질관리를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

여섯째, 물류 산출활동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을 취하여 인기 있는 주력 아이템을 집중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또한 신상품을 주1회 입고하여 매장 재고를 유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및 판매활동 측면에서 유니클로는 TV 광고, SNS 마케팅, 대형 옥외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여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유니클로의 가치사슬 전략은 SPA 모델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1.4. 유니클로의 글로벌전략
1.4.1. 유니클로 글로벌 성공전략

유니클로의 글로벌 성공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가격 정책과 고품질 유지/관리 정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세계 유수의 섬유업체와 제휴하여 좋은 소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납품받고, 제조업체와도 직접 연결해 생산하여 합리적인 가격대에 공급하고 있다. 제품 대부분을 중국을 비롯하여 아시아지역에 위치한 인건비가 저렴한 70여개 공장에서 생산하고, 디자인과 봉제, 가공 등 모든...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아디다스 [Adidas AG] (기업사전, 2011.8.5, 굿모닝미디어)
www.adidas,com/kr (아디다스 공식 홈페이지)
www.lecaf.co.kr (르까프 공식 홈페이지)
www.fashiongio.com
(FASHIONGIO 2.0 August, 2011)
[유통학] 아디다스 유통정보 SYSTEM
2009 PTU Consumer's behavior (네이버 카페)
'르까프' 노하우 발판 제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 (한국경제)
www.hwaseung.co.kr
(hwaseung corporation)
유니클로, http://www.uniqlo.co.kr
유니클로 우익논란 전시회 작가 작품들, http://gaedrip.kr/1124328
송문결, 글로벌 SPA브랜드의 4p믹스에 대한 소비자 지각과 구매의도
이영숙(2004),「일본 SPA패션브랜드 유니클로(UNIQLO)의 비즈니즈모델 연구」,pp,499-500.
이진행 (2009) “ 국내외 SPA현황 및 사례분석 – 개주얼 의류 중심으로- ” 국인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p. 9.
여월 (2011), “중국의 패션산업 및 교육현황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 이후를 중심으로-” 중국 북경 중앙미술학원 교수 석사학위논문. pp 23-24.
이호정·강경영(2004), 패션리테일링,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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