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이론과아동기인지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인지발달의 이해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1. 기본 입장
1.1.2. 인지발달 단계
1.1.3. 인지적 과정
1.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2.1. 기본 입장
1.2.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1.3. 영유아 인지발달의 특징
1.3.1. 감각과 지각의 발달
1.3.2. 상징적 사고의 발달
1.3.3. 보존 개념의 발달
1.4. 영유아 인지발달에 따른 교사의 역할
1.4.1. 관찰과 평가
1.4.2. 자극과 조력
1.4.3. 의사소통과 협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인지발달의 이해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1. 기본 입장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 발달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모든 인간은 똑같은 방법으로 사고하는 것을 배우며, 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는 사고가 매우 기본적이고 구체적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 발달이 일정한 원칙과 방식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는데, 이러한 인지 발달 과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일정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순서는 항상 일관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즉, 피아제의 기본 입장은 인간의 인지 발달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한다는 것이다.
1.1.2.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감각운동기(0-2세)에는 영아가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대상 영속성, 모방 등의 능력이 발달한다"". 전조작기(2-7세)는 영유아가 물건을 직접 동작으로 조작하는 대신 마음속 표상을 통해 물건을 다루기 시작하며, 자기중심적 사고와 물활론적 사고 등의 특징을 보인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에는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하지만 여전히 구체적 경험에 제한되어 있다"".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에는 추상적이고 가설적 사고가 가능해져 논리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된다"".
1.1.3. 인지적 과정
인지적 과정 피아제는 인지구조는 도식이라고 하는데 모든 형태의 도식이 조직화와 적응(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화라는 선천적인 지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변화되어 간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첫째, 평형은 도식과 경험 간의 조화 상태이다. 둘째, 동화는 기존의 도식을 근거하여 새로운 경험을 해석함으로써 그것에 적응하려는 시도이다. 셋째, 불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불균형 상태이다. 넷째, 조절은 생소한 경험을 더 잘 설명하고자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이다. 다섯째, 평형은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이다. 마지막으로 조직화는 기존의 도식들을 새롭고 더욱 복잡한 지적 구조로 통합시켜 가는 과정이다.
이처럼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도식의 형성과 변화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보았으며, 도식의 변화는 평형화, 동화, 조절이라는 선천적인 지적 과정을 거치면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1.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2.1. 기본 입장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가치 및 신념, 그리고 관습의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고...
참고 자료
윤은종, 영유아를 위한 보육학개론, 동문사, 2014
김계중, 조영주, 김정숙, 문수영, 최종문, 보육과정, 창지사, 2015
신혜은, 고태순, 장세희,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2011
손은주, 추성경, 임희수,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안선희 / 영유아발달 / 창지사 / 2021.02
홍길회, 한성희 / 영유아발달 / 정민사 / 2019.03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 유아교육개론 / 양서원 / 2018.01
강인숙 / 교육심리학 / 동문사 / 2017.02
성현란 외9공저(2009), “인지발달”, 학지사.
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사.
권영애, 이순복(2017).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장미정, 엄정애(2011). 유아의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치원의 질과 교사 관련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