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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조사와 보조사 차이 및 제2언어 발음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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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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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격조사와 보조사 차이 및 제2언어 발음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조사의 개념과 특징
1.1. 조사의 정의
1.2. 한국어 조사의 특징

2. 격조사와 보조사의 개념 및 특성 분석
2.1. 격조사
2.1.1. 격조사의 개념 및 종류
2.1.2. 문법격 조사와 의미격 조사
2.2. 보조사
2.2.1. 보조사의 개념 및 특성
2.2.2. 보조사의 종류
2.3. 보조사와 격조사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은/는, 이/가의 문법적 특성과 역할
3.1. 은/는과 이/가의 사용 비교
3.2. 은/는과 이/가의 차이점 및 혼용 방지 방안

4.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변인
4.1. 나이
4.2. 제2언어 경험 기간과 제2언어 환경에서의 거주 기간
4.3. 언어 적성

5. 적성 및 동기를 통한 효과적인 발음 교육 방안
5.1. 발음 교육 방식
5.2. 발음 교육 절차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조사의 개념과 특징
1.1. 조사의 정의

조사란 "체언이나 부사, 어미 따위에 붙어 그 말과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그 말의 뜻을 도와주는 품사"이다"。 조사는 "도와 주는 말"이라는 뜻의 "助辭"로, 언어 내에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하며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1.2. 한국어 조사의 특징

한국어 조사는 용법이 다양하고, 그 수는 100여개에 달한다"" 또한 둘 이상의 조사가 결합할 수 있어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 입장에서는 매우 어렵게 여겨진다""


2. 격조사와 보조사의 개념 및 특성 분석
2.1. 격조사
2.1.1. 격조사의 개념 및 종류

격조사의 개념 및 종류는 다음과 같다.

명사구가 문장 안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격조사의 역할이다. 격조사의 형태만으로 선행 명사구가 문장 내에서 수행하는 기능을 바로 알 수 있다. 격조사는 문법격 조사와 의미격 조사로 나눌 수 있다.

문법격 조사에는 주격 조사 "이/가", 목적격 조사 "을/를", 보격 조사 "이/가", 관형격 조사 "의", 호격 조사 "아/야, 이시여" 등이 포함된다. 이들 조사는 문장 내에서 명사구의 문법적 기능을 나타낸다.

의미격 조사는 부사적 조사로, 처소격 "에, 에서, 에게, 에게서", 도구격 "으로/로", 공동격 "외/과, 랑/이랑, 하고" 등이 있다. 이들 조사는 명사구의 의미적 기능을 나타낸다.


2.1.2. 문법격 조사와 의미격 조사

문법격 조사와 의미격 조사는 격조사의 하위 유형이다. 문법격 조사는 명사구의 문장 내 기능을 나타내는 조사이며, 의미격 조사는 명사구의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조사이다.

문법격 조사는 명사구가 문장 안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도록 해 주는 조사이다. 문법격 조사의 종류에는 주격 조사 "이/가", 목적격 조사 "을/를", 보격 조사 "이/가", 관형격 조사 "의"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문법격 조사는 선행 명사구가 문장 내에서 수행하는 기능을 바로 알 수 있게 해준다.

한편, 의미격 조사는 부사적 의미를 나타내는 조사들이다. 여기에는 처소격 조사 "에, 에서, 에게, 에게서", 도구격 조사 "으로/로", 공동격 조사 "외/과, 랑/이랑, 하고" 등이 포함된다. 의미격 조사는 선행 명사구의 문장 성분을 명확히 알 수 없지만, 그 명사구의 의미적 역할을 보여준다.

즉, 문법격 조사는 문법적 기능을, 의미격 조사는 의미적 관계를 나타내는 격조사의 두 가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2.2. 보조사
2.2.1. 보조사의 개념 및 특성

보조사의 개념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보조사는 명사구 뒤에 붙어 특정한...


참고 자료

한국어 문법의 이해와 활용, 조영희 저, 한국문화사, 2005.
한국어 교육용어 사전, 한국어 교육학회, 어문학회, 2014.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조사 활용 교육 방안, 김경희, 이경은 공저, 언어교육연구, 2016.
Carroll, J. B. (1981). "Twenty-five years of research on foreign language aptitude." In K. C. Diller (Ed.), Individual differences and universals in language learning aptitude(pp. 83-118). Newbury House.
Flege, J. E., & Hillenbrand, J. (1984). "Limits on phonetic accuracy in foreign language speech production."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76(3), 708-721.
Flege, J. E., Bohn, O. S., & Jang, S. (1997). "Effects of experience on non-native speakers'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English vowels." Journal of Phonetics, 25(4), 437-470.
Johnson, J. S., & Newport, E. L. (1989).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influence of maturational state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Cognitive Psychology, 21(1), 6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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