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이중언어는 한 사람이 두 개의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언어의 경우를 말한다. 두 개 혹은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잘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이중언어 교육이라 지칭한다. 국제결혼이 보편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영아기 때부터 이중언어교육 환경에 놓인 아이들이 급증하게 되었다. 또한 국제화·세계화의 물결에 편승하여 조기 해외유학으로 이중언어교육을 받는 아이들도 많고, 한국에 거주하는 일반가정임에도 자녀들에게 조기 영어교육·조기 중국어교육을 받도록 하는 부모도 적지 않은데, 이처럼 한국사회에서 이중언어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2. 이중언어 교육의 개념
2.1. 이중언어 교육의 정의
이중언어 교육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이중언어 교육이란 학습자로 하여금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는 두 개의 언어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두 개의 언어를 통한 교육 모두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는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각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두 언어의 구사능력, 습득순서, 사용방법 또는 두 언어에 대한 태도 등을 기준으로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다. 또한 이중언어 교육은 다문화적 관점에서 소수집단 학생들이 주류언어와 고유 언어를 함께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한 사람이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두 개의 언어 교육을 통해 그 능력을 키우는 것이 이중언어 교육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2.2. 이중언어 교육의 특징
이중언어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 교육은 단순히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언어와 관련된 민족 정체성, 문화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중언어 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두 가지 언어 능력을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언어를 통한 교육도 받을 수 있다.""
둘째, 이중언어 교육은 개인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두 언어의 구사 능력, 습득 순서, 사용 방법 또는 두 언어에 대한 태도 등을 기준으로 규정할 수 있다.""
셋째, 이중언어 교육은 다문화적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다. 이중언어 교육은 소수집단 학생들이 주류 언어와 고유 언어를 함께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이중언어 교육은 한국어와 부모 국가의 언어 구사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이중언어 교육은 다양한 인종, 언어, 종교,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 속에서 이루어진다. 가정, 학교, 사회에서 공교육과 사교육을 통해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이중언어 교육의 필요성
3.1. 세계화 시대의 경쟁력 향상
세계화 시대에 개인의 경쟁력 향상에 이중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결혼이민자가정 자녀들이 이중언어화자가 될 경우, 외국에 있는 어머니(또는 아버지)의 가족과 소통함으로써 가족 응집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높은 수준의 다문화감수성과 포용력,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유연성을 갖게 된다. 인지이론에 따르면 균형 잡힌 이중언어화자는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며, 단일언어화자에 비해 여러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의 목표가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이라면, 선천적으로 타고난 언어습득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해 이중언어 교육이 필수적이다.
3.2.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은 이중언어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또 다른 요인이다. UN에서는 귀화자, 외국계 이민자, 외국계 결혼이주자가 총인구의 5%를 넘으면 다문화사회로 분류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 3개월 이상 장기체류 중인 이들은 약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