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과 일반상담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서술하고 특수아상담의 사례를 통해 특수아 상담에서 교사로서 지원할 부분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아상담과 일반상담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서술하고 특수아상담의 사례를 통해 특수아 상담에서 교사로서 지원할 부분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1.2. 문서의 목적
1.3. 특수아상담의 중요성

2. 본론
2.1. 특수아의 정의
2.2. 특수아상담의 특성
2.2.1. 일반상담과의 유사점
2.2.2. 일반상담과의 차이점
2.2.3. 가족 및 환경과의 협력
2.3. 특수아상담의 전략
2.3.1. 행동 중재 전략
2.3.2. 인지행동적 접근
2.3.3. 감각 통합 전략
2.3.4. 플레이 테라피
2.3.5. 가족 치료
2.3.6. 사회 기술 훈련
2.3.7. 정서조절 전략
2.4. 특수아상담 시 유의점
2.4.1. 장애아동에 대한 지속적 관심
2.4.2.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3. 결론
3.1. 특수아동의 통합교육과 지원
3.2. 특수아상담의 필요성과 효과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특수아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특수아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에서 과거와 달리 정상 아동으로부터 일탈된 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유아기 초기 경험이 장애유아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장애아는 성장발달의 가변성이 높은 결정적인 어린 시기에 적절한 도움과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 및 발달에 있어서도 장애가 조기에 예방되거나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1.2. 문서의 목적

본 문서의 목적은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을 서술하는 것이다. 특수아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이 문서에서는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여, 특수아동의 어려움을 체계적으로 도와주고 이들이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3. 특수아상담의 중요성

특수아상담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현대 사회는 과거와 달리 정상 아동으로부터 일탈된 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는 유아기 초기 경험이 장애유아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장애아는 성장발달의 가변성이 높은 결정적인 어린 시기에 적절한 도움과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 및 발달에 있어서도 장애가 조기에 예방되거나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아를 위한 교육은 영유아기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으며, 특수아상담은 신체나 인지, 정서, 행동 등의 다양한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발생을 예방하고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특수아의 정의

특수아동이란, 지적 특성, 감각능력, 신경 혹은 신체적 및 정서적 행동 등의 다양한 방면에 있어 평균 또는 정상 아동으로부터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 특수아동은 영재아동과 장애아동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신체적 특성이나 학습능력의 기준이 많이 다르기에 개별화된 특수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수아동에는 신체적 장애와 학습 문제를 가진 아동뿐만 아니라, 수행능력이 우수하여 교육과정을 수정 및 적용할 필요가 있는 영재아동까지 포함된다.


2.2. 특수아상담의 특성
2.2.1. 일반상담과의 유사점

일반상담과 특수아상담의 유사점은 먼저 내담자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장애인의 삶과 비장애인의 삶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내담자는 모두 심리적,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것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그들의 인간적 능력과 권리가 크게 다르지 않다""

또한 일반상담과 특수아상담 모두 라포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라포란 상담 초기에 상담자가 내담자의 신뢰감과 자기 개방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는 상담 과정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서 서로의 관심과 이해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상담자는 무엇보다 내담자를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일반상담과 특수아상담이 유사하다""

마지막으로 일반상담과 특수아상담 모두 문제탐색-목표설정-전략개발-평가 등의 단계로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안정과 개인적 성장을 돕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2.2.2. 일반상담과의 차이점

특수아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아상담의 대상이 비교적 이질적인 집단이라는 점이다. 특수아동들은 모두 특수한 문제를 지니고 있으며, 발달과정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따라 특수아상담에서는 일반 아동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며, 다측면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둘째, 특수아상담에서는 장애를 조기에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특수아동은 특정한 증상이나 만성적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치료하고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참고 자료

특수아상담 교안
교육과학사, 『특수아 상담의 이해』, 김영숙·윤여홍(2009)
특수아 지도와 관찰 – 특수아의 정의 (tistory.com)
특수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이지연, 한수진, 「특수아상담」, 양서원, 2020.
김영숙,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강은숙 (2014). 특수아동 치료교육 및 심리상담. 서울: 계축문화사.
김동일 외 13인, (2016). 특수아상담. 서울: 학지사.
김민하 (2023). 특수교육 경력이 없는 전문상담교사의 지적장애특수학교 적응과정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박성현, 천성문 (2021).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역량 모형 개발을위한 델파이 연구. 상담학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