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응급간호학 위장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위장염 문헌고찰
2.1. 하부소화기계 출혈
2.2. 감염성 위장관염
2.3. 궤양성 대장염
3. 간호사정
3.1. 일반적 사항
3.2. 건강증진
3.3. 영양
3.4. 배설
3.5. 활동/휴식
3.6. 지각/인지
3.7. 자아인식
3.8. 역할관계
3.9. 대응/스트레스 내성
3.10. 생의 원리
3.11. 안전/보호
3.12. 안위
3.13. 성장/발달
4. 간호진단
5. 간호과정
5.1. 상한음식 섭취로 인한 위의 염증반응과 관련된 급성통증
5.2. 위장의 염증과 관련된 설사
5.3. 불충분한 식이 섭취와 관련된 영양불균형: 신체 요구량보다 적음
6. 간호중재 및 평가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환 9/19 상한 것 같은 계란 먹은 후 복통, 설사 있었고 20일에 타원에서 노르믹스 약 처방 하였으나 호전 없고 금일부터 열 38.6℃ 및 설사 10번 이상 지속되었고, hydration 하였으나 증상 호전 없으며 발열, 구토 증상 심해져 입원 원하여 본원 응급실 내원하여 입원한 대상자의 사례를 통해 위장염에 대한 간호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위장염은 위와 창자에서 생기는 염증으로, 여러 가지 바이러스, 세균, 위산 과다, 식중독, 콜레라 등이 원인이 되며 일반적으로 식욕 부진, 메스꺼움, 구토, 경련, 복부 불편을 동반할 수 있는 경증에서 중증의 설사로 구성된다. 건강한 성인에게 위장염은 대부분 심각하지 않지만, 중환자나 허약자, 영유아, 노인의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장염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관련 질환의 원인과 증상, 진단검사 및 치료, 간호중재 등을 살펴보고, 실제 위장염 환자에 대한 간호사정과 간호진단, 간호과정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위장염 문헌고찰
2.1. 하부소화기계 출혈
하부소화기계 출혈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과다 출혈로 인해 저혈압, 쇼크,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응급 상황이다. 주요 원인으로는 결장 직장암, 용종,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게실질환, 치질, 치열, 항문직장 누공 등이 있다. 임상증상으로는 직장이나 항문의 출혈일 경우 대변에 붉은 혈액이 묻어 나오며, 복부통증과 경련, 복부팽만, 설사 등이 나타난다. 응급환자 관리 및 간호로는 호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반좌위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정맥로를 확보하며, 저산소증, 호흡부전, 청색증이 있을 때는 비강으로 산소를 투여한다. 또한 활력징후를 자주 측정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혈색소, 적혈구용적률, 혈액응고검사 등을 확인하여 교정하며, 지혈과 쇼크를 예방하기 위해 금식하고 정맥내로 수액을 주입하는 등의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합병증으로는 출혈이 지속되면 철분결핍성빈혈을 초래하고, 잠혈이 나타나거나 심하면 혈액량감소쇼크를 초래할 수 있다."
2.2. 감염성 위장관염
감염성 위장관염은 주로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급성 설사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바이러스성 위장관염은 노로바이러스가 가장 흔한 원인이며, 이는 주로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섭취하여 전염된다.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며, 구토와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특징이다. 로타바이러스 또한 주요 원인 바이러스로, 주로 유아와 어린이에게 감염되어 심각한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아스트로바이러스와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위장관염도 전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다.
세균성 위장관염의 경우 대장균, 살모넬라,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레 등이 주된 원인이다. 대장균은 장독소를 생성하여 설사를 유발하며,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달걀이나 육가공식품 섭취가 주된 감염 경로이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레는 항생제 사용 후에 주로 발생하는데, 심각한 설사와 복통을 동반한다. 황색포도상구균은 독소를 생산하여 오심,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기생충 감염의 경우 장내 기생충인 편모충과 크립토스포리디움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오염된 물을 통해 감염되며, 장기간 지속될 경우 영양 흡수 장애와 만성설사를 유발한다.
감염성 위장관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설사, 구토, 복통, 발열 등이 있다.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저혈압, 쇼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을 위해서는 대변 배양검사, 바이러스 및 기생충 검사 등이 필요하다.
치료는 원인 병원체에 따라 달라지며, 세균성의 경우 항생제 투여가, 바이러스성의 경우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이 중요하다. 또한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 관리, 오염된 식품이나 물 섭취 금지, 백신 접종 등이 효과적이다.
2.3.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결장과 직장의 점막과 점막아래층을 침범하는 만성염증성질환이다. 결장과 직장의 점막이 염증되어 혈변과 복통, 설사가 주요 증상으로 나타난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한 염증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염증은 리버퀸샘(장샘)의 저부에서 시작되어 점막아래에 퍼지는 농양과 함께 작은 점막성 출혈을 일으켜 괴사의 원인이 된다.
증상으로는 혈변, 복통, 설사가 주로 나타나며, 진단검사로는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 등을 통해 확진할 수 있다.
치료는 염증을 조절하는 약물치료가 주를 이루며,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생체반응 유도제 등을 사용한다. 보존적 치료로는 설사를 조절하기 위한 지사제 사용과 저지방, 저섬유, 고단백, 고칼로리 식이를 권장한다.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합병증으로는 대장암 발생위험이 증가하며, 이 질환은 장기간 지속되면 비가역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3. 간호사정
3.1. 일반적 사항
대상자 박순O는 72세의 남성 환자로, 급성 설사를 주호소로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발병 일시는 2021년 8월 29일 23시 1분이며, 8월 초부터 간간히 혈변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내원 당시 활력징후는 BP 80/50, RR 19, HR 95, BT 36.9도였고, 의식수준은 alert, NRS 통증점수는 3점이었다.
대상자는 파킨슨, 당뇨, 고혈압의 과거병력이 있었으며, 평소 운동으로는 공원 걷기를 즐겨했다. 입원 전 2주간 체중이 3k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원 당시 주요 검사 결과, 세균감염과 염증을 시사하는 검사 소견이 있었다. 일반혈액검사에서 백혈구 증가, C-반응단백 상승, 적혈구 침강속도 증가 등이 관찰되었다. 또한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결장 등에서의 장벽 비후 소견이 확인되어 대장염 소견을 보였다.
이에 기저 질환과 내원 당시의 증상,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Other and unspecified gastroenteritis and colitis of infections origin(감염성 위장염과 대장염)"으로 진단되었다.
3.2. 건강증진
평상시 건강상태는 양호하며, 음주, 약물의존, 흡연 등의 건강행위는 없다. 커피를 즐겨 마시지만 적정량을 섭취하고 있다.
정기적인 신체검진을 받고 있으며, 의료기관이 자택에서 도보로 26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양호한 편이다.
식...
참고 자료
약학정보원, “대한생리식염주사액”, 2021.08.30.,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CCCCC0035
약학정보원, “펩타졸주”, 2021.08.30.,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PPPPP0240
약학정보원, “대한멸균생리식염수(1L/백)”, 2021.08.30.,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BBBBB2743
약학정보원, “보트로파제주사 2ml”, 2021.08.30.,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GGGGA5839
이미지, 2021.08.31., 네이버, https://www.naver.com/
황옥남 외,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2019, 408~420쪽.
송경애 외 , 『최신 기본간호학I』, 수문사, 2017, 전체.
송경애 외 , 『최신 기본간호학II』, 수문사, 2017, 전체.
김수경 외, 『알기 쉬운 임상약리학』, 정담미디어, 2016, 전체.
엄미란, 『사례를 통해 배우는 응급과 재난간호학』, 2019, 169~179쪽.
대한약품공업주식회사, 정보, 대한멸균생리식염수10ml,
https://www.daihan.com/sub2/2_1_1_v.php?idx=380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의료정보, 의약품정보, 대한멸균생리식염pfs주[10ml],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etail.do?odcd=XX-DNS10
MSD, 의학 주제, 위장염
https://www.msdmanuals.com/ko-kr/%ED%99%88/%EC%86%8C%ED%99%94-%EC%9E%A5%EC%95%A0/%EC%9C%84%EC%9E%A5%EC%97%BC/%EC%9C%84%EC%9E%A5%EC%97%BC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0대에게 자주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②’위장염·결장염‘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03116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구역질과 구토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Ⅱ 9판, 수문사, 2021
약학정보원(https://www.health.kr/)
성미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2020, 정문각
연세대학교의료원세브란스, 세브란스 영양팀, 염증성장질환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사법
4가지, https://www.instagram.com/p/CjClUvqhTA1/?igshid=MDJmNzVkM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