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의사소통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접근법 3가지를 설명하고, 의사소통 촉진전략 6가지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의사소통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중재
2.1.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접근법
2.1.1. 임상가 중심법
2.1.2. 아동 중심법
2.1.3. 절충법
2.2. 의사소통 촉진전략
2.2.1. 지시전략
2.2.2. 구조전략
2.2.3. 메시지 구성 전략
2.2.4. 적응전략
2.2.5. 수용적 수정전략
2.2.6. 표현적 수정전략
3.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과 중재
3.1. 장애영유아 언어발달 특성
3.2. 언어발달 촉진 중재방법
3.3. 구체적 활동 사례
3.4. 활동 사례의 효과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인력은 자신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수역량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이를 실현하는 데에 필요한 다양한 교수법 또한 숙달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특수아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장애아의 특성, 장애 유형, 인지 능력 등이 모두 다르므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는 일반적인 교사보다 더 높은 수준의 교수역량을 지녀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에서 이러한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을 다각도로 학습한 바 있고, 그중에서도 언어장애를 지닌 장애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수방법에 깊은 인상을 받은 바 있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의사소통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접근법 3가지를 설명하고, 의사소통 촉진전략 6가지를 사례를 들어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의사소통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중재
2.1.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접근법
2.1.1. 임상가 중심법
임상가 중심법은 교수자가 의사소통 중재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사전에 미리 정해두고 계획에 따라 장애영유아에 중재를 제공하는 접근법이다. 이는 크게 훈련, 훈련 놀이, 모델링으로 구분된다.
먼저, 훈련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근거한 접근법으로 가장 구조적인 형태를 지닌다. 교수자는 특수아에게 의사소통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을 가르치는 등의 훈련 자극을 제공하고, 특수아가 이러한 자극에 적절한 반응을 모방할 경우 교수자가 강화물을 공급하여 의사소통을 중재한다. 이는 장애영유아의 목표 언어 반응을 체계적으로 형성하고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음으로, 훈련 놀이는 훈련과 비슷한 접근법이지만, 교수자가 장애영유아에게 내재적 동기를 부여하여 훈련의 효율과 효과를 증진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교수자는 장애영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놀이 상황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목표 언어 반응을 유도하고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모델링은 교수자가 장애영유아에게 최대한 많은 목표언어를 공급하고, 장애영유아는 장기간 이를 듣기만 하는 접근법이다. 이러한 반복적인 목표언어 공급을 통해 장애영유아는 교수자의 언어를 효과적으로 모방하게 된다.
이처럼 임상가 중심법은 교수자의 계획과 자극에 따라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을 체계적으로 형성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장애영유아의 언어 반응을 직접적으로 훈련하고 모방하게 함으로써 단기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다.
2.1.2. 아동 중심법
아동 중심법은 문제 행동을 지니고 있거나, 의사소통을 먼저 행하지 않는 기질의 장애영유아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중재방법이다. 교수자는 이 접근법을 실천할 때 장애영유아가 놀이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의사소통, 즉 목표 반응이 나타나도록 유도해야 한다. 대표적인 아동 중심법으로는 '혼잣말 기법', '평행적 발화기법', '모방', '확장과 확대'가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성과 자연스러운 의...
참고 자료
김은경·Eun-Kyung. (2010). 자폐 스펙트럼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10(2): 25-49.
이금진. (2014). 의사소통 장애영유아의 조기중재에 있어서 가족참여 모델개발에 관한 고찰. 「특수교육논총」, 29: 71-97.
김진성·이병인·조현근. (2017). 장애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관련 연구 동향 분석 -2007년부터 2016년까지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7(4): 49-78.
이현정, 이현주 외. 『영유아교사를 위한 언어발달장애』. (2021), 동문사.
전진아 외. 「자폐범주성장애 의심 영유아와 언어발달지체 영유아의 언어 및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비교」.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vol.18, no.4, (2013), 349-359.
허명진.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처리과정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방안 모색」.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vol.5, no.1, (2014), 2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