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1.1. 학생 평가
1.1.1. 학생 평가 계획
학생 평가 계획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수립된다. 학생들의 활동 과정에 참여하는 태도, 노력의 정도, 집단 내에서의 역할 수행, 인간관계 등을 고려하여 활동 결과와 활동 과정을 모두 중시하여 평가한다.
구체적인 절차로는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 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시행과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평가관점을 명료화하고, 평가 기준(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을 선정한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평가 방법(포트폴리오,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을 구체화한다.
학생 평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활동 내용), 학생의 행동 변화와 발전의 정도, 학생의 개별 특기 사항 등을 중심으로 기록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성취 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상급 학교 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1.2. 평가관점 및 평가 척도
평가관점 및 평가 척도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각 영역별로 구체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영역별 평가관점은 다음과 같다. 자율활동 영역에서는 민주적 의사결정의 원리 이해 및 실천, 공동체 내에서의 역할과 책임 수행,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 학교·학년·학급 특색활동 및 주제선택 활동 참여 등이 평가된다. 동아리 활동 영역에서는 자기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 선택 및 참여, 지식과 기능의 창의적 활용, 일상생활에서의 건전한 취미생활 구현 등이 평가된다. 봉사활동 영역에서는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실천, 환경 보존 생활 습관 형성,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 체득 등이 평가된다. 진로활동 영역에서는 자아 정체성 탐색 및 긍정적 자존감 형성,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정보 탐색과 진로 설계 및 준비 활동 등이 평가된다.
이와 같은 평가관점에 따라 학생의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되며, 구체적인 평가 척도는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목표와 특성을 고려하여 마련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지속적인 지도와 지원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1.3. 학생 평가 기록
학생 평가 기록은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도, 활동 내용, 특기 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년별로 편성한 각 영역(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자율활동 영역은 활동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들의 행동 특성, 태도 등을 평가하고 상담기록 등의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기록한다. 동아리활동 영역은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교사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