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및 사례 연구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및 사례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2.1. 전통적 임상모델
2.2. 학교변화모델
2.3. 지역사회 학교모델
2.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2.5.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3.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사례
3.1. 전통적 임상모델 사례
3.2. 학교변화모델 사례
3.3. 지역사회 학교모델 사례
3.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사례
3.5.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류 초기에는 교육이 등장하지 않았고, 교육이 등장한 이후에도 거의 수천 년 동안 소수 계층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복지 개념이 등장하면서 국가가 모든 시민에게 일정 수준의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사회 풍토가 바뀌었고, 이것이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의무 교육이다. 다시 말해, 교육은 사회 복지의 한 부분이다. 이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에서는 학생 수가 교육자 수보다 많은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을 주의 깊게 교육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그래서 항상 이 사각지대를 헤매는 학생들이 있다. 이런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을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 학교 사회복지 개념이다. 학교 사회 복지는 일반 공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의 소외를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실천 모델 및 사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2.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2.1. 전통적 임상모델

전통적 임상모델은 정신분석, 자아심리학 등에 근거한 모델로 학생의 문제가 학생이나 가족 또는 이들 모두의 역기능적인 어려움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학생의 부적응, 학습부진, 학교생활문제의 원인이 학생이나 가족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갖고 있는 개별학생이나 가족에 대해 개입하여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활동한다.

사례로는 등교를 거부하는 A는 학교에서는 말썽쟁이 문제아로 찍혀 있고, 학우들도 그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있다. A의 부모님은 1년 전 이혼하였고 A는 조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데 아픈 조부모님은 A를 잘 돌봐주기 어려워서 A는 학교에서도 겉도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A의 집안 환경에 문제를 파악하여 상담하고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훈련을 하는 등 A에 가족환경의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A도 달라지게 되었다.


2.2. 학교변화모델

학교변화모델은 문제의 원인이 학교에 있다고 보고 학교의 변화를 촉구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학생의 문제가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에서 비롯되었다고 가정하며, 학교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학생들의 교육 목표 달성에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고 교칙과 학교운영방침은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사례로는 종교사학인 A 고등학교에서 주 1회 종교활동이 강제되어 있어 이를 반대하는 학생들이 시위를 하자, 학교에서는 이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징계를 내렸다. 이에 학교사회복지사는 학내 종교자유의 문제를 고려하여 다른 종교를 갖는 학생들의 종교자유를 보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수적인 학교장과 선생님들에게 설득시켰고, 그 결과 종교활동의 참여가 자율로 바뀌게 되었다.

이처럼 학교변화모델은 학교의 역기능적인 규범과 조건이 학생 문제의 원인이라고 보고, 이를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는 ...


참고 자료

주석진. (2010).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7(2), 45-70.
홍순혜, 방진희, & 김선화. (2012). 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실천 현황 및 과제. 사회복지실천, 11, 5-29.
학교사회복지론, 임경선 저 | 어가 | 2020
사회복지실천론, 류종훈 | 21세기사 |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정진 저 | 학지사 | 2019
김상곤,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복지동향10 참여연대, 2005.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유해숙,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