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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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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뮤지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뮤지컬의 개요
1.1. 뮤지컬의 정의와 특징
1.2. 뮤지컬의 역사
1.2.1. 미국의 뮤지컬
1.2.2. 영국의 뮤지컬
1.3. 뮤지컬의 종류
1.3.1. 북 뮤지컬
1.3.2. 락 뮤지컬
1.3.3. 댄스 뮤지컬
1.3.4. 컨셉 뮤지컬
1.3.5. 기타 뮤지컬 장르
1.4. 뮤지컬의 구성요소
1.4.1. 극본
1.4.2. 음악
1.4.3. 안무
1.4.4. 기타 요소
1.5. 뮤지컬 감상법

2. 한국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
2.1. 한국 뮤지컬의 역사적 배경
2.2. 한국 뮤지컬의 현재
2.3. 한국 뮤지컬의 발전 방향

3. 세계 4대 뮤지컬
3.1. 세계 4대 뮤지컬 소개
3.2. 캣츠
3.3. 레미제라블
3.4. 오페라의 유령
3.5. 미스사이공

4. 뮤지컬의 다양한 형태
4.1. 북 쇼
4.2. 주크박스 뮤지컬
4.3. 무비컬
4.4. 댄스 뮤지컬
4.5. 기타 뮤지컬 형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뮤지컬의 개요
1.1. 뮤지컬의 정의와 특징

뮤지컬은 무대 위에서 살아 있는 배우들이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작품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종합 공연예술이다. 배우들의 대사와 연기로 작품의 스토리를 전개하는 연극, 음악과 노래만으로 작품의 모든 스토리를 풀어가야 하는 오페라와 달리, 뮤지컬은 노래와 춤으로써 작품의 스토리를 관객에게 전달한다. 노래와 춤으로 전달하는 스토리는 이해하기 쉽고 그 이미지 또한 강렬하다. 바로 이러한 특성 덕분에 뮤지컬은 일반 관객들이 부담 없이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이면서 상업적인 공연 장르로 성장해왔다.

뮤지컬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뮤지컬은 종합예술이다. 뮤지컬에서는 배우의 연기와 함께 음악, 춤, 무대 장치, 의상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하나의 완성된 작품을 만들어낸다. 둘째, 뮤지컬은 프리젠테이셔널한 장르이다. 무대 위의 배우들은 관객을 의식하며 노래와 연기를 선보인다. 셋째, 뮤지컬은 대중극의 성격을 갖는다. 대중의 요구와 취향을 반영하여 흥미롭고 오락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넷째, 뮤지컬은 특수한 약속이 필요한 장르이다. 현실에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배우들이 노래를 부르는 것과 같은 비현실적인 설정들이 관객에 의해 수용된다.

종합하면, 뮤지컬은 연극, 오페라와 유사한 공연 예술이지만 노래와 춤이 더 강조되는 대중적이고 오락적인 공연 장르라고 할 수 있다.


1.2. 뮤지컬의 역사
1.2.1. 미국의 뮤지컬

신대륙이 발견되고 난 후 유럽에서 살지 못한 사람들이 이주하여 개척한 미국은 상황이 달랐다. 그들은 당시 유럽이 갖고 있던 지식에 비해 식견이 짧았고 문화적인 면에서도 유럽의 세련되고 고고하고 우아한 예술보다는 쉽게 즐길 수 있는 단순한 여흥 거리를 원하였다. 게다가 유럽 제국들이 계속해서 경쟁하듯 서로 다투어 신대륙에 진출하고 20세기 초에 이민 문화가 형성되면서 미국은 새로운 문화 양식을 갖게 되었다.

미국에 뮤지컬의 발판이 되어 준 것은 영국의 식민지 시대인 1751년으로 이때 영국의 발라드 오페라인 존 게이(John Gay)의 <거지 오페라(The Beggar's Opera)>가 있었다. 이보다 더 앞선 1730년대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도 발라드 오페라가 공연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하지만 발라드 오페라의 공연은 시간이 지나자 자취를 감추게 된다.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민스트럴 쇼(MinstreShow-흑인 노래와 셰익스피어의 희극과 오페라를 혼합한 형태의 미국식 음악 연극)가 유행했으며 거기서 태어난 보드빌(vaudeville, 당시의 주요한 상황을 풍자하는 대중가요를 의미, 가벼운 뮤지컬 극), 발레스크(Burlesque, 해학적인 내용을 담은 장막 풍자극) 등 순수하게 미국적인 뮤지컬 쇼와 뒤이어 유럽에서 수입된 코믹 오페라, 오페레타 등이 병합, 혼합되어 차츰 뮤지컬 코미디 스타일의 형식이 만들어졌다. 그 이후 미국인에 의한 최초의 뮤지컬 작품은 남북전쟁 이후, 1866년 뉴욕 브로드웨이 '검은 옷의 괴조(The Black Crook)'가 있다.

이를 토대로 1860년대 들어서 미국 창작 뮤지컬의 수가 점차적으로 늘어났고 작품의 경향은 유럽의 영향을 받은 코믹 오페라 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1927년 공연된 <쇼 보트(Show Boat)>는 그전까지의 뮤지컬과 다른 행보를 보이며 앞으로의 작품들의 토대를 다져 놓았다. 그다음으로 현대 뮤지컬의 기준이 되어진 작품은 로저스 헤머스타인의 <오클라호마(Oklahoma!)>(1943)이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미국 뮤지컬은 예술의 한 종류로 인식되었으며, 그 뒤 반세기 동안 미국은 콜 포터, 레너드 번스타인, 어빙 벌린, 조지 거쉬인 등의 작품들로 세계 뮤지컬의 앞잡이 역할을 했다. 이런 미국의 뮤지컬들은 런던 무대를 점령하여 미국 뮤지컬의 위력을 세계에 보여주는 역할을 맡아 세계의 미국 뮤지컬을 사람들에게 인식시켰다.


1.2.2. 영국의 뮤지컬

영국의 뮤지컬은 오랜 전통의 음악극이 존재했던 유럽 여러 나라에서 대중적인 즐거움을 위하여 각 나라마다 독특한 형식을 가진 희극 오페라, 오페레타가 발달했지만, 영국은 이탈리아나 독일, 프랑스에서 희극 오페라를 포함한 오페레타 등을 수입해야만 했고 이런 현상은 영국이 음악극 분야에 관한 유럽의 식민지나 다름이 없어 보였다"". 영국의 초기 뮤지컬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1728년 존 게이의 발라드 오페라인 (거지 오페라, The Beggar's Opera)에서 시작하였다고 말 할 수 있다. 이 (거지 오페라, The Beggar's Opera)는 범죄 집단의 탐욕과 배신을 정치적인 풍자와 함께 적절하게 엮어, 공연 음악의 위트가 특출 났던 작곡가인 헨리 퍼셀의 작품들로부터 거리의 발라드에 이르는 다양한 음악들을 조화롭게 배합하여 만든 작품이다. 이때의 뮤지컬 무대는 경직되고 전통적인 오페라와 연극 양식을 좀 더 가벼운 분위기와 적절한 코미디 적 요소로 일반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형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더 한 형식의 발전은 길버트와 설리번의 공동작품이 공연되기 시작한 1877년부터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 말 영국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는 막강한 국가였다. 그러다 보니 세계의 무역상들과 부호들이 거래를 위해 런던으로 밀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황급히 제작 되어진 뮤지컬로 1892년 10월 영국 황태자극장에서 공연한 (도시에서, In Town) 를 기점으로 한 뮤지컬 파스 (Musical Farce) 가 있다. 당시의 뮤지컬 파스는 자유롭고 정해지지 않은 제목, 귀를 즐겁게 해주는 풍부한 노래와 춤, 희극 오페라 무대의 인기 있는 연주자들과 화사한 미인들이 주역으로 등장하는 게 특징이었다. 그 뒤 이 형식은 더욱 발전되어져 1893년 존스의 음악으로 (게이티 걸, A Gaiety Girl)을 상연하였는데 이것이 뮤지컬 코미디라고 불리는 첫 번째 작품이라고 알려진다.


1.3. 뮤지컬의 종류
1.3.1. 북 뮤지컬

북 뮤지컬은 뮤지컬의 한 형태로 뚜렷한 스토리 구조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한 권의 책처럼 기승전결의 스토리로 진행되는 형식을 말한다"" 뮤지컬 형식 중에서 연극적 전통에 가장 가까운 특성을 지니고 있는 장르이며, 특히 미국 뮤지컬 형성기에 큰 인기를 누렸던 대표적인 뮤지컬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직설적이거나 외설적인 무대적 표현들은 간접적이고 윤리적인 정서로 대체되었으며, 부모가 아이들과 공연장을 찾아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락의 대상이자 공간으로 받아들여지게 됐다""

진지한 극적 체험을 목적으로 잘 짜인 이야기에 노래와 춤이 적절히 버무려지는 북 뮤지컬 작품들은 단지 웃고 즐기는 무대 이상의 진지한 체험을 관객들에게 선사한다"" 마치 한 권의 책이 그렇듯, 북 쇼 혹은 북 뮤지컬 계열의 작품들에는 사건이 등장하고 갈등이 고조되며 클라이맥스를 지나 문제의 해결과 함께 이야기가 막을 내리는 전형적인 구조를 지녔다""

뮤지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음악과 가사, 그리고 원작이 북 뮤지컬에서는 사건의 전개를 담아내는 이야기, 인물의 설정, 극적 구조의 배치, 대사와 지문 혹은 이를 모두 아우르는 노랫말로 등장하게 된다"" 결국 이를 통해 작품에 대한 제작진의 의도를 전달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틀로 작용되기도 한다""

보통 북 뮤지컬 작품들은 2막으로 구성되며, 1막에서는 모든 등장인물들과 대부분의 음악이 등장하고 마지막 부분에서 극적 갈등을 소개한다"" 이어지는 2막에서는 새로운 선율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뮤지컬의 테마 멜로디를 반복하거나 변주, 발췌하는 경우가 많으며 갈등의 해소나 해결이 등장하게 된다"" 이는 주요 멜로디의 반복으로 인해 관객들로 하여금 극의 정서나 주제에 보다 쉽게 동화되게 하려는 장치라 할 수 있다""

북 뮤지컬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오스카 해머스타인과 리처드 로저스를 꼽을 수 있다"" 두 사람은 1900년대 초중반 왕성한 활동을 하며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남태평양, 고대 태국의 샴 왕국을 배경으로 한 왕과 나,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오스트리아 출신 가족합창단 이야기를 그린 사운드 오브 뮤직 등을 통해 북 뮤지컬의 체계를 완성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북 뮤지컬 형식의 작품들이 오래전부터 인기를 누려왔으며 돈키호테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맨 오브 라 만차, 뉴욕 뒷골목의 도박사와 여자 선교사, 밤무대 무용수의 이야기를 그려낸 아가씨와 건달들, 러시아의 유대인 마을인 아나테프카의 전통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지붕 위의 바이올린 등 다수의 작품들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1.3.2. 락 뮤지컬

락 뮤지컬은 음악의 한 장르인 락(rock)적인 요소들이 뮤지컬 넘버로 구성되어있는 뮤지컬을 말한다. 락 뮤지컬의 탄생작은 [Expres...


참고 자료

한소영. (2012). 공연예술의 꽃, 뮤지컬 A to Z. n.p.: 숲.
[네이버 지식백과] 21세기 문화 산업을 이끄는 뮤지컬 (뮤지컬, 2013. 2. 25., 원종원)
이소희. "뮤지컬의 역사와 갈라콘서트의 작품 해설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2011. 서울
홍정원. (n.d.). 세계 뮤지컬의 이해. n.p.: 텍스트 북스.
박민규. (n.d.). 한국 뮤지컬 반세기 스토리. n.p.: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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