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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1.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란 1956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부군인 필립에 의해 설립되어, 세계 최초 에베레스트 등반자인 헌트 경과 독일 교육학자 쿠르트 한 박사의 지도로 처음 운영되어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127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에서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 포상제는 동장(14세 이상), 은장(15세 이상), 금장(16세 이상)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입회원의 최소 참여 기간은 동장 6개월, 은장 12개월, 금장 18개월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이 포상제는 장기간 신체단련, 자기계발, 봉사 및 탐험 영역의 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종료하면 포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비경쟁성, 평등성, 자발성, 유연성, 균형성, 단계성, 성취 지향성, 과정 중시성, 지속성, 재미 등 10가지 핵심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1.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목적과 운영방식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목적은 만 14~25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계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지역 및 세계 사회에 이바지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운영은 신청 후 다음과 같다. 먼저 나에게 맞는 운영기관을 찾고, 포상담당관과 상담 후 입회신청을 한다. 그 다음 자신의 흥미, 관심, 꿈과 진로에 연관된 활동을 선택하고 성취목표 및 활동의 계획을 세운다. 이를 포상담당관의 승인을 받으면 활동을 시작하고, 일주일 간격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승인받는다. 활동을 완료하면 마지막 활동영역을 종료한 후 소감문을 쓰고, 심사요청 및 심사를 받아 포상 인증서를 받게 된다.""
1.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현황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문화 활동, 청소년 수련 활동, 청소년 자치(참여)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청소년 방과 후 활동 등 현대의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포함되어 있다. 2020년도에도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참가자는 계속해서 모집되고 있으며, 주된 내용으로는 봉사 활동, 신체단련, 탐험 활동 등의 활동 계획 및 수행이 대부분이다. 이처럼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청소년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문제점
기존의 포상제 활동의 전과 후의 변화를 심도 있게 분석한 것이 아닌 간접적으로 검증했거나 단순하게 포상제 참여한 경험의 있고, 없고를 비교하는 것에 한계를 알 수 있다. 이미 자발적으로 참여한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처음부터 자율성, 성취동기, 시민성 등이 높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창의, 인성, 잠재성의 변화 같은 것들은 양적인 연구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영역이기에 심층적으로 확인하는 연구도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 프로그램의 경우 저학년일수록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은 초등학생들이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이러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1.5.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활성화 방안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다.
먼저, 기존의 포상제 활동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포상제 활동의 전후 변화를 양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포상제 참여 여부만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 청소년들의 자율성, 성취동기, 시민성 등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창의, 인성, 잠재성과 같은 측면의 변화를 질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포상제 활동의 실질적인 효과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포상제 참여 연령대의 확대가 필요하다. 현재 포상제는 만 14세부터 25세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청소년의 기준인 만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대를 충분히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인 만 9세부터 13세 사이의 청소년들에게도 포상제 참여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더 다양한 연령대의 청소년들이 포상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기 전반에 걸친 발달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포상제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 장려가 필요하다. 현재 포상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이미 자율성, 성취동기, 시민성 등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이들 외에도 다른 청소년들의 참여를 독려할 필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