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10월보육과정평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9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10월보육과정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과정 평가
1.1. 만 3세 보육과정 평가
1.1.1. 9월 보육과정 평가
1.1.2. 10월 보육과정 평가
1.1.3. 11월 보육과정 평가
1.2. 만 0세 보육과정 평가
1.2.1. 9월 보육과정 평가
1.2.2. 10월 보육과정 평가
1.2.3. 11월 보육과정 평가
1.3. 만 4세 보육과정 평가
1.3.1. 3월 보육과정 평가
1.3.2. 4월 보육과정 평가
1.3.3. 5월 보육과정 평가
1.3.4. 6월 보육과정 평가
1.3.5. 7월 보육과정 평가
1.3.6. 8월 보육과정 평가
1.3.7. 9월 보육과정 평가
1.3.8. 10월 보육과정 평가
1.3.9. 11월 보육과정 평가
1.3.10. 12월 보육과정 평가
1.3.11. 1월 보육과정 평가
1.3.12. 2월 보육과정 평가

본문내용

1. 보육과정 평가
1.1. 만 3세 보육과정 평가
1.1.1. 9월 보육과정 평가

만 3세 반의 9월 보육과정 평가에 따르면, 교사는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인 추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유아들은 한복 입기, 송편 만들기 등의 전통 문화 체험을 통해 긍정적인 사전경험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전통놀이나 민요, 풍속 등을 배우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교사는 전통을 중심으로 계획된 활동을 유아 중심으로 전개하여, 각 영역마다 구분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다. 유아들은 우리나라 전통 의식주와 관련된 자료 및 교구를 통해 현재와 과거의 생활문화를 이해하고 비교해볼 수 있었다. 특히 옛날 물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게시자료를 통해 이를 알아볼 수 있었다.

전통놀이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이 표현되었고, 한가위 민속놀이를 경험하며 전통놀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건이나 문화재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되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교사의 계획에 따라 유아 중심의 활동이 전개되었고,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일부 활동에서 유아들의 이해도가 낮아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1.1.2. 10월 보육과정 평가

만 3세 보육과정 평가 결과, 10월의 경우 가을이 왔음을 유아들이 관심을 가지고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였다. 등·하원시 떨어진 나뭇잎을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실외 활동을 통해 계절의 변화와 가을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날씨의 변화와 함께 몸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외 활동과 자연물 경험이 활성화되면서 유아들이 가을의 변화를 감각적으로 느끼고 관찰할 수 있었다. 가을 수확체험과 같은 현장학습 등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이 증진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1.3. 11월 보육과정 평가

11월 보육과정 평가에서는 '환경과 우리의 생활' 주제로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 시기 유아들은 흙 속의 동식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다양한 흙과 돌멩이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인근지역 생태공원을 산책하여 활동을 전개하였다. 유아들이 직접 흙을 만져보거나 질감에 대해 언어적으로 표현하면서 감각적으로 흙을 느끼고 알 수 있었다. 또한 돌멩이 수집을 함께 경험하면서 크기에 대한 관심이 놀이로 진행되었고 추후 확장 활동으로 돌맹이 그림 그리기, 나열하기 등으로 연계되었다.

'바람 공기 우리생활' 활동에서는 바람과 공기의 특성에 대해 알려주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종이비행기, 바람개비, 풍차 등 바람과 관련된 만들기를 작업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었으며 움직임을 통해 관심이 극대화 되었다. 바람으로 움직이는 것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었고 일상에서 필요한 바람과 공기를 지킬 수 있는 방법적인 측면에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빛 소리 우리생활' 활동에서는 다양한 빛의 쓰임새와 빛을 내는 물건, 소리를 내는 물건을 분류해보면서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소리에 대한 활동 전개 시 확성기가 활용되면서 소리의 크기와 차이, 소리를 나타내는 단위까지 궁금증을 갖고 활동이 가능했다.

'물과 우리생활' 활동에서는 생활 속 물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 알아보면서 물의 순환과정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다. 가정에서도 조사해 본 결과를 환경구성으로 제시하여 또래 친구들이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고 해소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11월 보육과정은 '환경과 우리의 생활'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주제 전개가 비교적 쉽지 않았지만 교사의 노력으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특히 놀이 중심의 활동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의 자발적 참여와 탐구심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1.2. 만 0세 보육과정 평가
1.2.1. 9월 보육과정 평가

만 0세 영아를 위한 9월 보육과정 평가에 따르면, 영아들은 눈으로 놀잇감의 움직임을 보고, 손으로 만져보며 움직여보는 감각탐색 활동에 큰 흥미를 보였다. 교사가 레인메이커를 사용하여 소리를 내자 영아들은 그 소리에 집중하며 관심을 표현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는 움직임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는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영아들은 구멍이 있는 놀잇감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만져보고 탐색해보...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