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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어려움에 대해 조사하고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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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어려움에 대해 조사하고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어려움
2.1. 사회적 낙인과 차별
2.2. 경제적 부담
2.3. 심리적 충격과 소진
2.4. 가족관계 및 돌봄의 어려움

3.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 방안
3.1. 장애특성 교육 및 양육법 지원
3.2. 가족상담 및 개인상담 서비스 강화
3.3. 생활도우미 파견을 통한 돌봄 지원

4. 장애유아 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
4.1. 부모참여 지원 프로그램
4.2. 부모교육 프로그램
4.3. 가족상담 지원 프로그램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유아를 양육하는 가족은 자신들 때문에 사랑하는 자녀가 장애를 가졌다고 자책하면서 심리적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부부관계나 다른 자녀와의 관계를 소홀히 하면서 장애유아에게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가족구성원간 갈등과 오해가 증폭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장애유아를 양육하는 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가족복지서비스가 강조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어려움에 대해 조사하고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방안을 제시해보겠다.


2. 장애유아를 둔 가족의 어려움
2.1. 사회적 낙인과 차별

장애유아를 둔 가족은 자신들 때문에 사랑하는 자녀가 장애를 가졌다고 자책하면서 심리적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되는데, 이와 더불어 사회적 낙인과 차별로 인해 정상화되기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된다"" 장애유아를 둔 가족들은 장애로 인한 사회적 낙인과 차별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장애유아의 출생으로 인해 가족 구성원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충격과 고통은 크지만, 이에 더해 사회로부터의 편견과 배제는 이들의 삶에 더욱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특히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편견으로 인해 장애유아 가족들은 사회적 고립과 소외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 가족관계와 기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2. 경제적 부담

장애유아를 둔 가족은 자녀의 재활 및 치료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겪는다. 장애유아의 의료비, 교육비, 치료비 등이 가계예산에 큰 부담이 되며, 이로 인해 가족들은 경제적 빈곤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중증 장애유아의 경우 더욱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가족 전체의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부담은 가족 구성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가족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역사회 차원에서 장애유아 가족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유아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2.3. 심리적 충격과 소진

장애유아를 양육하게 되는 가족은 심리적 충격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사랑하는 자녀(혹은 가족구성원)가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충격을 받기도 하지만 장애유아가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받게 되는 사회적 차별과 편견으로 인해 2차 심리적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 장애유아를 양육하는 부모 중에는 우울증, 소화불량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장애유아를 양육하면서 부모는 심리적 피로감과 함께 신체적으로는 만성적인 과로상태에 놓일 수 있다. 즉, 장애유아를 양육하는 가족은 심리적 충격과 정서적 소진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다.


2.4. 가족관계 및 돌봄의 어려움

장애유아를 양육하는 가족은 가족관계 및 돌봄에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모든 가족구성원이 장애유아에게 지나치게 관심을 두면서 장애유아는 자립이 늦...


참고 자료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노진아 외), 저자 노진아, 홍은숙 외 3명, 출판 학지사, 2011.09.05.

조현근,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을 위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적용 탐색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강은영 외,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의 질적 향상 방안:IEP 유형 제안 및 질적 지표 활용 필요성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2018.
김경민, 발달지체 영아의 어머니가 요구하는 가족지원에 대한 질적 탐색, 특수교육저널, 2020.
김수현, 장애 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 경기도 지역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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