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어떤 성격입니까? (최소 5자, 최대 30자 입력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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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원자는 어떤 성격입니까? (최소 5자, 최대 30자 입력가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1.1. 실습신청서 및 실습생 프로파일
1.2. 실습기관 분석
1.3. 실습일지
1.4. 프로그램 계획서
1.5. 실습중간 평가
1.6. 실습종결 평가
1.7. 실습소감문

2. 부모권 보장정책 비교
2.1. 스웨덴, 프랑스, 미국, 한국의 부모권 보장정책
2.2. 탈가족화와 가족화 정책

3.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
3.1. 관련 기준 및 지침
3.2. 업무 내용 및 현황
3.3. 해외 사례
3.4. 정책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1.1. 실습신청서 및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의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성명, 생년월일, ID, 직접실습기간, 간접실습기간, 주소, 연락처, 이메일이 기재되어 있다. 실습생은 직접실습을 80시간 이상 진행할 예정이며, 간접실습은 120시간을 수강할 계획이다. 실습생은 주소지 관할 ㅇㅇ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전공 필수 4과목, 선택 2과목 이상을 이수하였다.

실습생은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상담학과 심리학 과목에 흥미를 느꼈고, 다른 사람을 돕는 데 관심이 생겨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실습생은 개인과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집 근처에 있는 ㅇㅇ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는데, 육아 중인 실습생이 아이들과 함께 실습을 진행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한 ㅇㅇ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체험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기르고자 한다. 실습 중 아이들의 만족도와 실습생 본인이 배운 내용이 이론과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실습생의 강점은 주변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려는 태도이며, 약점은 체력 부족과 이론 지식이 부족한 점이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사회복지 전문성을 기르고자 한다.


1.2. 실습기관 분석

ㅇㅇ지역아동센터는 ㅇㅇ시 ㅇㅇ동, ㅇㅇ동의 공단과 주택밀집지역의 중간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 ㅇㅇ시내 거주 아동과 청소년들이 이용하고 있다. 2010년 운영을 시작한 지역아동센터로, 초기 9인 시설에서 현재 33인 규모로 증원되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지역사회 아동과 청소년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 정서지원, 지역사회 연계, 문화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센터의 목표이다. 다양한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이 참여하여 센터와 아동들을 지원하고 있다.

ㅇㅇ지역아동센터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센터장, 사회복지사, 생활복지사 등의 체계적인 행정체계와 조리사, 사회복무요원 등의 전문 인력 구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영어, 수학, 역사 등 다양한 교과목의 전문 강사 초빙, 피아노, 태권도 등 체험활동 등 아이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아동들의 안전과 보호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으며, 영유아보육법과 사회복지시설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다만 예산이 넉넉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한다. 저소득층 아동을 위주로 보호하고 있는데, 더 많은 아동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정 확보가 필요해 보인다. 이를 위해 영리·비영리 법인, 민간단체, 개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후원을 받고 있다. 가족 상담, 치유 프로그램 등 전문 인력 확보와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도 과제로 보인다.

ㅇㅇ지역아동센터는 지자체, 아동복지 관계 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며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도의 지역아동센터 지원단과 연계하여 운영 지원, 교육, 홍보 등을 받고 있으며, 시·군·구 복지부서와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아동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서비스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전반적으로 ㅇㅇ지역아동센터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내 아동복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단순한 돌봄 기능을 넘어, 교육·문화 프로그램 제공, 가족 지원 등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더 많은 재정 지원과 전문 인력 확충을 통해 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1.3. 실습일지

실습일지(1회) 실습생은 실습 첫날인 12월 1일에 ㅇㅇ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여 실습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실습지도자 선생님으로부터 실습 일정, 기관 및 이용자 특성, 아동학대 및 체벌금지 교육,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 실습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후 실습생은 아이들을 관찰하며 개개인의 성격 및 특성을 파악하고자 노력했다. 아이들은 각자 자유롭게 책을 읽거나 보드게임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었다. 실습생은 아이들에게 먼저 인사를 건넸고, 아이들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친밀감을 형성하고자 했다.

오후 3시부터 4시까지는 초등학교 3학년 아이의 사회 기초학습을 지도했다. 해당 아이는 주의가 산만하고 공부하기를 싫어하는 모습이었지만, 실습생은 학습과정을 지켜보며 어려워하는 문제를 함께 풀어주었고 결국 학습을 완수할 수 있었다.

오후 4시부터 5시까지는 외부강사가 진행하는 전래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아이들은 고무신 멀리 보내기 등의 게임을 하며 즐겁게 놀이에 참여했다. 실습생은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독려했다.

마지막으로 저녁식사 배식과 귀가지도 등 실습을 마무리하며 센터 정리정돈을 했다.

실습 첫날이었지만 걱정과 긴장을 많이 했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아이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실습을 마칠 수 있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역할과 이용 아동들의 특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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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주요 선진국의 육아휴직제도 현황”, 2012
정은정, “여성의 경제활동 증진을 위한 육아휴직제도의 개선방안”, 인제대, 2007
전희경, “저출산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 2010
홍승아외, “남성의 육아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2
권민경, “보육교사의 가족친화제도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기대, 2013
김은경,“"워킹맘"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 평가”, 중앙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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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주기자, (news1뉴스), “프랑스·미국도 '사유리' 논쟁…비혼출산은 전세계 화두”, 2020.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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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아 외 공저, 『NIKOM 한의약 정책 리포트 』, p.99-108, 2017.12
'사유리 비혼 출산' 사회적 논의 시작...동거 커플도 가족 인정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1zC3nqwbG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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