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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경희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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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과제
1.1. 간호 실무 표준
1.1.1. 자료수집
1.1.2. 간호진단
1.1.3. 간호계획
1.1.4. 간호수행
1.1.5. 간호평가
1.1.6. 윤리
1.2. 전문직 수행 표준
1.2.1. 업무 수행 평가
1.2.2. 교육
1.2.3. 연구
1.2.4. 협동
1.2.5. 자원 활용
1.2.6. 간호의 질 관리

2. 간호서비스 마케팅
2.1.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2.1.1. 마케팅의 정의
2.1.2. 서비스의 정의
2.1.3. 서비스의 특성
2.1.4. 서비스 마케팅의 특징
2.2. 의료서비스 마케팅
2.2.1. 의료서비스 마케팅 모형
2.2.2. 내부 마케팅
2.2.3. 외부 마케팅
2.2.4. 관계 마케팅
2.3. 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

3. 간호서비스 마케팅 사례
3.1. 강동경희대병원 - 더존중 캠페인
3.2. 명지병원 - 환자제일주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과제
1.1. 간호 실무 표준
1.1.1. 자료수집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위해 먼저 환자 입원 시 간호정보 조사지를 이용하여 키와 몸무게, 입원경로, 통증정도, 통증기간, 수술력 등 객관적, 주관적 정보를 수집한다. 통증의 경우 환자가 가슴조이는 듯한 통증, 간헐적인 통증, 수술부위 통증 등을 호소하며, 불안의 경우 긴장된 표정과 수면장애 등을 보고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환자로부터 다양한 건강정보를 직접 수집하게 된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 등 이후 간호과정 전반에 걸쳐 활용된다. 따라서 간호사의 정확하고 체계적인 자료수집은 질 높은 간호제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1.1.2. 간호진단

간호진단이란 간호사가 자료수집을 통해 확인된 대상자의 건강상태와 관련 요인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 건강증진 요구, 안녕 수준 등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간호사는 간호진단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나 건강증진 요구를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간호진단은 NANDA(North American Nursing Diagnosis Association) 간호진단분류체계를 사용하여 내려진다. NANDA 간호진단 분류체계는 간호과정의 두 번째 단계인 간호진단 단계에서 사용되며, 간호진단 언어를 표준화하여 간호사 간의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한다. NANDA 분류체계에는 현재 까지 217개의 간호진단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건강 증진, 기능 장애, 안녕 장애 등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NANDA 간호진단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첫째, 간호진단명으로 간호사가 규명한 건강문제, 건강증진 요구, 또는 안녕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둘째, 간호진단의 정의로 간호진단명에 대한 설명이다. 셋째, 관련요인으로 간호진단과 관련된 선행요인을 의미한다. 넷째, 특성 요인으로 간호진단을 나타내는 징후와 증상을 의미한다.

간호사들은 간호과정의 2단계인 간호진단 단계에서 NANDA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나 건강요구를 규명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에 맞는 간호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표준화된 간호진단 용어의 사용은 간호사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간호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1.1.3. 간호계획

간호계획이란 간호사가 간호대상자의 간호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간호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간호사는 먼저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진단을 내린 후, 이를 바탕으로 간호목표를 수립하고 구체적인 간호활동을 계획한다.

이 과정에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 우선순위, 병력,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이때 간호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간호계획에는 간호중재, 간호활동, 자원, 시간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통증관리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통증 감소를 위해 진통제 투여, 온찜요법, 이완요법 등의 간호중재를 계획할 수 있다. 또한 환자 교육을 통해 통증 조절 방법을 안내하고 통증 정도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의 간호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간호계획 수립 시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존중하고, 대상자와 협력적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과 간호목표 달성을 도모할 수 있다.


1.1.4. 간호수행

간호사는 간호계획에 따라 간호중재를 시행한다. 환자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간호중재를 제공하여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증진시키는 것이 간호수행의 목적이다.

간호사는 환자가 심한 통증을 호소할 때 처방에 맞는 진통제를 투여하고, 호흡양상을 관찰하며, 이완요법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였다. 또한 얼음주머니를 대주는 등 통증완화를 위한 중재를 제공하였다.

이처럼 간호사는 간호진단을 바탕으로 개별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간호중재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간호사는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사항을 사정하여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최신 간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한다.

또한 간호사는 간호중재의 과정에서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환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환자의 건강 회복과 유지,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간호수행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1.5. 간호평가

간호사는 간호중재를 평가한다. 사례에서는 진통제 투여 후에 일정시간이 지난 후 통증이 지속되는지, 통증이 사라졌는지 환자를 관찰하고 소통하여 평가하였다. 간호사는 간호중재의 효과와 적절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간호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간호계획을 수정하여 환자의 건강상태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간호평가를 통해 간호사는 임상실무에서 간호의 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1.1.6. 윤리

간호사는 대상자의 입장에서 모든 간호행위와 의사결정을 윤리적으로 수행한다. 간호사는 환자의 이야기를 밖에서 함부로 얘기하지 않고 또한 다른 이에게 그렇게 말하지 말 것을 환자에게 교육하였다. 또한 대상자에게 시술 및 처치 시행 시 커튼을 쳐서 환자의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대상자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고 대상자 개인의 가치와 문화를 고려하며 간호를 수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의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고 보호하며, 대상자의 자율성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윤리적 간호실천을 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따라 차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대상자가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


참고 자료

김면숙(2014), 간호관리학, 현문사
김영숙 외(2015), Nursing Management, 북샘터
고순희 외(2015), Nursing management, 퍼시픽스
엄영희 외(2020).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7판」. -수문사-
명지병원 홈페이지 https://www.mjh.or.kr/ (2020.05.13.접속)
박대진. 「명지병원, 검진센터 ‘숲마루’ 성대한 개소」, -DailyMedi-. 2012.10.17. http://dailymedi.com/detail.php?number=759602(2020.05.13.접속)
이홍재. 「강동경희대병원, 직장 내 괴롭힘 예방 ‘2019 더존중 캠페인’」. -기호일보-. 2019.07.20.http://www.kiho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7592(2020.05.11.접속)
허은주,정면숙.(2018). 「의료 및 간호 서비스마케팅 국내 연구동향 분석」.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4), 352-36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년 4월호 뉴스레터(서울인제대학교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년 9월호 뉴스레터(강동경희대학병원)
건장보험심사평가원 2016년 2월호 뉴스레터(양산부산대학교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6년 6월호 뉴스레터(부산대학교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6년 6월호 뉴스레터(대구카톨릭대학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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