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이론 청각구두식 교습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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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언어교수이론 청각구두식 교습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언어 교수법의 중요성
1.2. 기존 연구의 한계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언어 교수법의 개념과 종류
2.1.1. 구조주의 언어관과 청각 구두식 교수법
2.1.2. 기능주의 언어관과 의사소통 교수법
2.1.3. 과제 중심 접근법
2.2. 언어 교수법의 특징 및 장단점 비교
2.2.1. 청각 구두식 교수법
2.2.2. 의사소통 교수법
2.2.3. 과제 중심 접근법
2.3.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2.3.1. 의사소통 교수법의 장점
2.3.2. 과제 중심 접근법의 효과
2.3.3.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교육적 시사점
3.3. 향후 연구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 교수법의 중요성

언어 교수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언어 교수법은 외국어 학습자에게 언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론으로, 그 중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언어는 의사를 소통하기 위한 도구이므로,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유창하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언어 교육의 핵심 목표이다. 다양한 언어 교수법은 상호작용, 과업 수행, 맥락화된 언어 사용 등을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한다. 전통적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 지나치게 구조적이고 지루했다면, 의사소통 교수법이나 과제 중심 접근법은 실제적인 언어 사용과 학습자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외국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제고할 수 있다.

셋째, 언어 교수법은 교수자의 역할과 교수법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언어 교수법을 선택하고 적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언어 교수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교수자의 전문성 함양이 필수적이다.

종합하면,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학습 동기 유발, 교수자의 전문성 제고 등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기존 연구의 한계

기존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주의 언어관과 청각 구두식 교수법, 기능주의 언어관과 의사소통 교수법, 과제 중심 접근법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지만, 이들 교수법이 한국어 교육에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연구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언어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을 비교하는 것 외에도,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양상과 그에 따른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언어 교수법 간의 비교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지만, 각 교수법의 장점을 통합한 효과적인 교수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구조주의 언어관에 기반한 청각 구두식 교수법과 기능주의 언어관에 근거한 의사소통 교수법, 과제 중심 접근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들의 장점을 절충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수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존 연구들은 주로 이론적 논의와 교수법 간 비교에 치중하였지만, 학습자 관점에서의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교수법의 효과성을 실제 학습자의 반응과 학습 결과를 토대로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기존 연구는 언어 교수법의 이론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왔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의 적용과 학습자 중심의 검증이 부족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1.3.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언어 교수법을 선별하고, 그 이론적 배경과 실제 적용 시 장점, 그리고 비교대안을 탐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구조주의 언어관에 근거한 청각 구두식 교수법, 기능주의 언어관에 기반한 의사소통 교수법, 과제 중심 접근법 등을 비교 분석하고, 이 중 한국어 교육 현장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모색하고자 한다. 언어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와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양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외국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2. 본론
2.1. 언어 교수법의 개념과 종류
2.1.1. 구조주의 언어관과 청각 구두식 교수법

구조주의 언어관은 소쉬르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20세기 전반적으로 언어학계를 지배하였던 언어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이다. 구조주의 언어관은 '언어 체계'에 관심을 가지며, 구체적인 언어 사실 속에서 구조적인 질서를 찾아내는 것에 주목한다. 소쉬르는 언어는 체계이며 체계로서 연구되어야 하며, 항상 전체로서 보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소쉬르가 제시한 언어의 두 측면인 랑그와 파롤 중 랑그가 언어학의 대상이라고 보았다. 랑그는 사회 속에서 공유되는 언어 규칙, 언어 체계, 언어 규범이며, 파롤은 개인마다 다르게 가지고 있는 사적인 언어 체계이다.

소쉬르는 또한 언어를 기표와 기의로 구분하였는데, 기표는 소리나 상징이고 기의는 그것이 지시하는 의미이다. 소쉬르는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구조주의 언어관에 기반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당시 미국에서 빠르게 보급되었다.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발화를 단순히 따라하는 반복, 모방, 훈련, 강화, 문형연습을 강조하였다. 즉 언어를 습관적으로 익히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 이론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박동호, 외국어 교수법과 외국어 교육, 2003년 (44p-53p)
방성원,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
김민경, 과업중심교수법과 청화식교수법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 변화 사례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한송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 - 문법항목 중심의 문법교수에서 기능범주 중심의 문법교수로 -, 배달말학회, 2017.
채은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활용이 영어 독해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대학 원어민 교수들의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CLT)에 대한 인식과 교수활동 연구. 남정미. 신라대학교. 언어과학연구 2015, 72권,72호 (133p~152p) ISSN 1229-0343. 언어과학회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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