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간호사의 역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를 제공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역할
1.2. 가족옹호 및 정보 제공자의 역할
1.3. 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
1.4. 아동과 가족 지지 및 상담자의 역할
1.5. 조정과 협력자의 역할

2. 아동과 가족에게 입원, 질병이 갖는 의미
2.1. 아동에게 미치는 정서적 영향
2.2.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3. 질병과 입원에 대한 아동의 반응
3.1. 분리불안
3.2. 퇴행
3.3. 공격성과 적대감

4.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4.1. 호흡곤란 증후군
4.2. 태변흡인과 폐렴
4.3. 기관지폐이형성

5. 암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 중재
5.1. 치료과정 안내
5.2. 적극적 지지간호
5.3. 감염관리
5.4. 식욕감퇴와 영양관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를 제공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역할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의무를 갖는다. 이를 위해서는 환아와 가족을 사정하는 것에서부터 진단, 중재, 중재수행 후 평가까지의 모든 간호과정에서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해야한다. 또한 아동의 발달단계(수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아동의 수준에 맞는 신체적, 정서적 간호요구를 충족시켜야한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동 및 가족과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가족 중심 간호를 수행하고 가족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가지고 꾸준히 의사소통하여 아동을 간호하는 데 있어서 가족의 참여를 격려하는 등 가족의 역량 강화를 위해 힘써야 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가족구조와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환아와 그의 가족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성립되어 그들의 안녕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부모는 간호사가 부모의 존재를 인식하고 경청하며 병원환경에서 편안히 지낼 수 있게 도와주기를 원한다. 또한 간호과정에 부모들을 참여시키고, 아동의 안녕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보이며, 의사소통 하여 간호를 개별화해주기를 요구한다. 결국 부모는 간호사와의 긍정적인 관계가 성립되고 통합되어야지만 개별화된 간호로 인식한다.


1.2. 가족옹호 및 정보 제공자의 역할

가족옹호 및 정보 제공자의 역할은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이다. 먼저, 가족에게 제공해야 하는 중요한 간호중재 중 하나는 질병의 과정과 치료 예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자녀가 질병을 경험하고 입원하는 사건만으로도 보호자는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입원아동의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정보의 부족은 보호자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 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아동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는 돌봄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또한 가족에게 가능한 모든 의료서비스에 대해서 알려주고 현재 행해지고 있는 의료 처치를 변경하거나 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 한다. 그 외에도 아동의 질병의 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불편감이나 통증에 대해 설명해주고, 통증과 불편감의 정도에 따른 정상범위와 통증관리법 등을 교육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질병과 입원에 대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반응에 대한 지침도 제공해야 한다. 특히 부모는 자녀의 질병과 입원경험이 처음일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의 흔한 반응인 분리행동, 퇴행, 공격성과 적개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부모의 불안을 줄일 수 있다. 즉, 아동간호사는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족을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3. 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

환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서 아동의 현재 상태를 가족에게 알리고 어떠한 치료가 왜 수행되는지 등에 대한 건강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부모교육과 같이 건강교육은 간호사의 직접적인 목표가 될 수 있고, 또는 부모와 아동이 진단과 치료를 이해하거나 아동이 자신의 신체에 관한 질문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를 소개하거나, 환자에게 적절한 문헌을 제공함으로써 간접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건강교육은 아동과 가족의 눈높이에 맞추어 정보를 교환해야하기 때문에 간호사는 학습증진을 위한 풍부한 피드백은 물론 평가를 포함하는 적절한 건강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또한 아동과 그의 가족에게 효율적인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치료적 소통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고, 너무 전문적이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좋다. 또한 되도록이면 가족들이 어떻게 교육받기를 원하는지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예를 들어 모든 내용을 하루에 제공받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이틀에 걸쳐서 제공받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하게 해서 가족이 정보를 접하는 속도가 너무 빠르지 않게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가족들의 교육내용에는 처치의 이해, 목적, 처치에 소요되는 예상소요시간, 예상되는 효과, 부작용의 징후 등이 있다. 이러한 교육은 아동에게도 필요하다. 아동의 나이에 맞는 설명은 처치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중재 중 하나이다. 처치 전 간호사는 아동에게 처치내용과 앞으로 발생하게 될 일들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설명은 짧고 간단하게 아동의 이해 수준에 맞게 한다. 긴 설명은 아동에게 오히려 불안감만 조성할 수 있고, 아동을 동반한 부모에게 설명할 때도 낯선 단어들은 아동이 ...


참고 자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현정(2019). 소아병동 간호사가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겪는 갈등 경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보배(2017),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 어머니와 간호사가 인식한 파트너십,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혜정 외(2015).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근무지 역할에 따른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비교. 한국아동간호학회.
임숙현(2002).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임(1991), 학령기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에 관한 탐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 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