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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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의 쟁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발달
2.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2.2. 규범적 관점과 해석적 관점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3.1.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사회화
3.2. 학교의 사회적 선발과 분류기능
3.3. Dreeben의 학교 핵심 규범

4. 교육과 지배
4.1. 상징적 폭력
4.2. 갈등의 긍정적 기능

5. 교육과 문화
5.1.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5.2.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6. 교육제도와 불평등
6.1. 문화실조이론과 비판
6.2. 지식의 사회적 존재구속성
6.3. 지식의 서열화와 사회통제

7. 교육과정과 학교유형
7.1. 집합형 교육과정과 통합형 교육과정
7.2. 정련된 어법과 제한된 어법

8. 교육과 학생
8.1. 교사의 자기충족적 예언
8.2. 학교교육제도와 사회이동형식

9. 교육기회의 분배
9.1. 지니계수
9.2. 교육선발지수와 교육기회 점유율

10. 학교유형과 자율성
10.1. Weber의 지배형식과 교육
10.2. 자율형사립고의 쟁점과 논의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사회학이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사회학의 한 특수 분야이자 교육활동의 전개와 교육문제의 해명에 기여하고자 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교육현상이 사회적 체계 속에서 발생하여 변화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교육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교육체제 내부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사회학의 주요 연구 대상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분석·해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바람직한 교육의 모습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동시에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사회학은 19세기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학문으로 성립되었으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E. 뒤르케임, E. 크리크, E.G. 페인, W. 월러 등을 들 수 있다.


2.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발달
2.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발달에서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은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크게 두 가지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교육적 사회학'은 교육사회학의 발달 초기 형태로,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현장에 응용하여 실천하기 위한 노력으로 발전했다. 1907년 스잘로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서 'Education sociology' 강좌를 개설하면서 처음 강의되기 시작했다. 교육적 사회학은 규범적, 당위적이고 처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반면 '교육의 사회학'은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사회학적 지향성을 가진다. 1940년대에 등장하여 196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교육을 사회 현상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이들은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탐색하는 이론지향적 성격을 띤다.

즉, 교육적 사회학은 실천적, 실용적이지만 교육의 사회학은 과학적으로 사회 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연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2.2. 규범적 관점과 해석적 관점

규범적 관점은 전통적 사회학인 구조기능주의 이론으로 대표된다. 이는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행위는 자연과학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연역적 접근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규명함에 있어서는 거시적, 제도적으로 바라보고, 연구를 통해 이론을 형성하여, 법칙에 의한 교육 및 사회현상 연구를 한다.

해석적 관점은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일관되게 지배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인간과 사회가 변증법으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상호작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여, 상호작용이 실제로 일어나는 일상생활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기술을 강조한다. 해석적 관점은 지식사회학의 영향을 받으며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틀을 이루는데, 미시적 접근에 치중하여 학교 내부를 들여다보는 연구를 시도한다. 따라서 핵심적인 관심영역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교육자들에게 의해 사용되는 범주와 개념들, 그리고 교육과정 문제 등이 있다. 슈츠의 현상학, 가핑클의 민속연구방법,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해석적 관점에 기초한 연구들이다.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3.1.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사회화

뒤르껨은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으로 두 가지 내용을 제시한다. 하나는 "보편적 사회화"이고, 다른 하나는 "특수사회화"이다.

보편적 사회화란 아동을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에 적합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등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한다. 보편적 사회화는 한 사회가 해체되는 일 없이 그대로 존속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 사회의 독특성을 변화 없이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도 필수적이다.

특수 사회화는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정 직업과 같은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가리킨다. 각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에 대해 미리 학습한다는 것이다. 뒤르껨은 사회가 점점 분화하기에 다양한 직업교육은 불가피하지만 전문화된 교육이 증가할수록 사회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보편적 교육은 필수적이므로, 보편적 사회화가 교육의 핵심을 이룬다고 보았다. 즉, 보편적 사회화가 특수 사회화를 지배한다는 것이다.


3.2. 학교의 사회적 선발과 분류기능

학교는 학생들의 사회적 선발과 분류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적 선발기능이란, 사회가 지위와 역할이 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 지위에 맞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인재를 선발하여 사회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대학진학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길이 되기 때문에 대학진학에 적합한 학생과 적합하지 않은 학생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이러한 경쟁은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중등학교의 계열 분류와 대학입시제도는 사회적 선발을 위한 장치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학교가 사회적 선발기능을 수행하는 이유는 사회와 학교가 성취지향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현대 산업사회의 성취지향 가치관을 학교가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교육기회의 접근이 공정하다면, 성취수준의 차이에 따라 학력수준이 달라지고, 학력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의 수준이 달라진다. 이를 통해 교육선발은 공정하며 사회의 존속,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Dreeben의 학교 핵심 규범

드리븐은 뒤르껨과 파슨스가 발전시킨 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의 전통을 계승하여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규범을 학교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치는가를 연구하였다. 그에 의하면 학교는 가정교육을 통해서는 가르치기 어려운,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4가지 사회적 규범을 가르친다.

첫째, 독립심(independence)이다. 학교가 제공해주는 경험은 크게 보면 직업을 위한 준비라 할 수 있다. 학교가 독립심을 길러 준다는 점에서 보면 직업세계를 위한 학교에서의 준비는 독립적으로 무언가를 해내는 심리적 성향을 개발하는 것이다.

둘째, 성취(achievement)이다. 많은 연구들은 성취동기가 기본적으로 부모의 육아방식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있으나, 학교에서도 성취의 규범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가르친다. 예를 들어 교실 안에서는 문제를 푼다든지, 교사의 질문에 대답을 한다든지, 시험을 치른다든지 하는 일들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비교한다.

셋째, 보편성(universalism)이다. 보편성의 규범은 같은 연령의 학생들에게는 귀속적 특성이나, 개인의 주관적 특성 등과는 상관없이 모두에게 똑같은 규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학교가 가르친다.

넷째, 특수성(specificity)이다. 특수성은 어떻게 보면 보편성과 양극으로 대립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특수성의 규범은 학교에서 학년이 높아갈수록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학습해 갈 수 있도록 가르친다.

이러한 드리븐의 설명은 곧 학교는 산업사회의 존속을 위한 규범교육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 될 수 있다.


4. 교육과 지배
4.1. 상징적 폭력

프랑스의 사회학자 부르디외(P.Bourdieu)가 말하는 상징적 폭력이란 지배집단이 권력을 악용해 권력이 없는 자들에게 물적, 심적 피해를 입히는 것이다. 곧 상징적 폭력은 지배와 종속의 재생산을 하는데 학교교육을 이용하여 지배 계급의 의미체계를 피지배 계급으로 하여금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는 상층아이에게는 그에 맞는 리더쉽 혹은 책임감 등을 가르치는 반면 하층의 아이들에게는 복종하기와 규칙...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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