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직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식정보화 사회와 기업의 교육훈련
1.2. 교육훈련의 중요성
2. 조직 훈련프로그램
2.1. 신입사원 교육
2.2. 리더 교육
2.3. 발표 교육
2.4. 협상 스킬 교육
2.5. 경영자 교육
2.6. 글로벌 인재 양성
3.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단계
3.1. 훈련 요구평가 및 수행
3.1.1. 조직분석
3.1.2. 과업 분석
3.1.3. 개인 분석
3.2. 훈련목표 설정
3.3. 훈련설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식정보화 사회와 기업의 교육훈련
지식정보화 사회는 기업과 근로자에게 많은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준다. 과거의 물리적 자본 중심에서 지식과 정보가 가치창출의 주도적 요소로 자리 잡게 되면서 기업은 지식과 정보에 대한 생산과 활용에 힘써야 한다. 지식과 정보는 고정비용이 높지만 가변비용이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사용할수록 생산성이 높아지는 수확체증의 법칙을 따르게 된다. 이에 따라 기업은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활용에 앞서나가야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근로자 개인 역시 지식과 정보를 적극적으로 획득하고 활용해야 소득 증대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 내 교육훈련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습득하는 데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업은 제품 수명주기 단축, 노동수요의 급변, 노동력 이동 심화, 고용형태의 다양화, 가치관 변화, 조직문화의 변화 등 노동시장의 유동성 증대에 따라 인적자원개발체제의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지식기반경제 하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양성이 핵심이 되며, 이에 따라 기업의 교육훈련 수요가 크게 증가하게 된다.
1.2. 교육훈련의 중요성
교육훈련은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다. 교육훈련을 통해서 개인은 잠재능력과 자기개발을 개발할 수 있고 조직은 유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종업원의 능력개발에 따른 인력배치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조직 문화를 형성하는 것 등을 달성할 수 있다.
교육훈련은 기업의 성과개선이 주된 목적이고 교육훈련 결과는 학습만이 아니라 성과가 같이 나타나야 한다. 학습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성과로 이어지지 않으면 조직에게 필요하지 않다. 지식기반경제 아래에서 경쟁 환경에서 앞서 나가기 위하여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양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기업의 교육훈련 수요가 무척 커지고 있다.
2. 조직 훈련프로그램
2.1. 신입사원 교육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 업무 능력, 인간관계 형성 방법, 인생관 등에 대해 실시된다. 이를 통해 올바른 직업관을 정립하고 공동체 의식을 실천하며 창의적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으로서의 기본 자세, 예를 들어 업무 태도, 예의 바른 행동, 책임감 등을 익히게 된다. 둘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을 학습한다. 셋째, 상사와 동료 등 조직 내 관계 형성 방법을 익힌다. 넷째, 회사와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들은 직장인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추고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신입사원 교육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핵심 방안이다. 신입사원들이 조직의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게 함으로써, 조직의 성과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신입사원들이 조직에 빠르게 ...
참고 자료
성차경, 2014,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p.4~6
변무장, 2011, 중소기업직업훈련컨소시엄 교육훈련프로그램 성과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p.20~21
배을규, HRD 실무자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학이시습, 2012.04.20.
윤관식 외 1명, 수업체제설계 (교육 훈련 프로그램개발 방법론), 양서원, 2020.11.30.
박정은 외 1명, 기업성과에 날개를 다는 효과적 영업 (관계지향적 영업), 박영사, 2020.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