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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 외식 소비트렌드 변화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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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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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별 외식 소비트렌드 변화 비교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식산업의 정의와 분류
1.2. 외식소비 트렌드 변화의 중요성

2. 최근 외식(급식포함) 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2.1. 인구통계적 환경변화
2.2. 사회적 환경변화
2.3. 문화적 환경변화
2.4. 경제적 환경변화
2.5. 기술적 환경변화
2.6. 정치·법률적 환경변화

3. 2017년도 외식소비 트렌드 및 기업의 대응 전략
3.1. 1인 외식 - 나 홀로 열풍
3.2. 반(半) 외식의 다양화
3.3. 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m)
3.4. 모던한식의 리부팅(Rebooting)

4.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 트렌드
4.1. 가맹사업의 디지털화
4.2. 배달문화 확산
4.3. 식품문화의 변화와 해외 진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식산업의 정의와 분류

가정을 떠나 자기가 조리하는 일 없이 식사를 하는 것(음식물을 먹는 것)을 외식이라 하고 그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직업 사업으로서 하는 업계를 외식 산업이라고 한다. 즉,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상업성 푸드서비스로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대중음식점이 대표적인 형태이다. 넓은 의미로 본다면 단체급식에서의 식사도 가정 내(內)가 아닌 가정 밖에서 이루어지는 외식(外食)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외식산업이라고 하면 단체급식을 제외한 영리 목적의 외식업을 의미한다.

외식 산업은 상기 외식산업 분류표와 같이 급식주체 부문과 음료주체 부문으로 대별되고, 일반 식당은 독립식당이고 호텔, 여관, 학교, 병원, 공장 등의 식당은 시설부속식당이다. 외식 산업은 소매업의 하나라고도 생각되지만 식료품점과 같이 단순한 판매가 아니라, 식생활의 일부의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동반하는 것이다. 따라서 외식산업이라고 한다. 일반 음식점업에는 한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 외국음식이 포함되고, 기관구내 식당업, 출장 및 이동 음식업, 기타 음식점업, 주점업 및 비알콜음료점업 등이 외식산업에 포함된다.


1.2. 외식소비 트렌드 변화의 중요성

외식소비 트렌드의 변화는 외식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적인 요인이다.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는 다양한 환경 변화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 맞춰 외식기업들의 전략 수립이 중요해지고 있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환경 변화로 인한 1인 가구의 증가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는 간편하고 편리한 식생활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기업들은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반(半) 외식 메뉴와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환경 변화로 소비자들의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고급화, 차별화, 다양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문화적 환경 변화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식자재 사용과 영양 균형의 메뉴 개발이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유기농 식자재 사용과 건강식 메뉴 제공이 외식기업들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환경 변화로 인한 저성장, 저물가 지속과 소비자들의 가성비 중시 경향은 외식기업들에게 원가 관리 및 다양한 가격대의 메뉴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환경 변화에 따른 외식소비 트렌드 변화는 외식기업들로 하여금 새로운 대응 전략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외식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고객의 니즈를 신속히 파악하여 차별화된 서비스와 메뉴를 제공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2. 최근 외식(급식포함) 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2.1. 인구통계적 환경변화

생활 수준 및 보건 의료기술의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로 인한 노인 단독가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 한 건강식단 및 치료식단 등 맞춤형 메뉴가 개발되고 있다. 2016년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주택총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율이 27.2%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여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가구형태로 자리잡았다. 20~30대의 자발적 독신으로 인한 1인 가구 증가뿐만 아니라, 노년층으로 구성된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한국의 가구 구조는 1인 및 2인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4인 가구일지라도 1인 가구와 유사한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으며,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외식소비행태 변화가 예상된다. 간편가정식(HMR)과 혼밥족을 위한 식당 및 메뉴 등 다양한 형태의 외식소비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2. 사회적 환경변화

사회적 환경변화는 외식(급식포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치관의 변화로 고급화, 차별화, 다양화를 요구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급식의 ...


참고 자료

윤지현∙류시현∙배현주 공저, 『급식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년
한국식품과학회편 지음, 『식품과학기술 대사전』, 광일문화사, 2004년
양일선∙차진아∙신서영∙박문경 지음, 『급식경영학』, ㈜교문사, 2013년
이정실 지음, 『외식기업경영론』, 도서출판 기문사, 2002년
국가지표체계’관리부서 작성, 통계청, 『물가상승률』, 2017년
김삼희 작성, 농림축산식품부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6년 국내 외식 트렌드 조사결과』, 2016년
김서령 작성,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리 보는 2017 외식트렌드』, 2016년
안정은 작성, 농림축산식품부,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2015년
박정배 작성, 동아일보사, 『'코릿 톱50'으로 본 올해 음식 트렌드 : 모던 한식, 평양냉면, 중화요리 진진'의 약진』, 2016년
국가통계포털(kosis.kr)
통계청(kostat.go.kr)
네이버 (www.naver.com)
한국농수산식품유통센터(www.at.or.kr)
한국외식진흥원(fisc.or.kr)
질병관리본부(cdc.go.kr)
동아일보(www.donga.com)
중앙일보(joongang.joins.com)
농림축산식품부(www.mafra.go.kr)
한국외식산업정보-더외식(www.atfis.or.kr)
코릿Koreat(www.facebook.com/KOREAToffi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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