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수교육대상자 가족관련 국내 외 연구동향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대상자 가족관련 국내 외 연구동향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특수교육 및 특수교육의 개념과 동향
1.1. 유아특수교육 및 특수교육의 정의
1.2. 유아특수교육과 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1.3.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

2. 통합교육의 개념과 성과
2.1. 통합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2.3.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3.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연구 동향
3.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및 특성
3.2. 긍정적 행동지원의 다차원적 모형
3.3.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의 국내 동향
3.4.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특수교육 및 특수교육의 개념과 동향
1.1. 유아특수교육 및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이 갖고 있는 비장애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특수아동이라 함은 몇 가지 준거에서 평균에서 떨어진 우수아동 혹은 열등아동을 말한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Bowe의 분류에 따르면 0~2세는 조기중재, 3~5세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와 취학전 특수교육을 합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유아특수교육과 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은 모두 특수교육법에 의거하여 대상자를 규정하고 있고, 대상이 되는 학생에게 충분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활한 사회화와 적응을 돕고자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이를 위해 기준, 목적, 기관 등에 대해 법적으로 규정하여 권리를 보호하고 있다.

그러나 몇 가지 면에서 그 해석 과정이나 해석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첫째, 유아특수교육과 특수교육은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규정함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영유아기는 발달 가소성과 가능성을 가진 시기이므로, '장애'라는 용어 사용이 자제되어야 한다는 담론이 충분한 설득력을 얻어 유아특수교육대상자는 발달이 지체되는 영유아 외에도 0세에서 6세 내지 학령기 전까지에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도 포함하고 있다.

둘째,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특수교육은 대상자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다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지만, 그 방법을 교육과정과 관련서비스 제공이라는 것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에서 특수교육 정의의 애매함과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엿보인다. 관련서비스가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활동과 동등한 입장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본래 관련서비스는 교육 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그쳐야 한다.

셋째, 특수교육기관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특수교육의 기관은 대상자에게 학교급에 맞는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내지는 특수학급이다. 그러나 유아특수교육기관은 대상이 0세 이상이라는 것과 관련하여 기관이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가정을 포함하여 보육시설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이기 때문이다.

넷째, 특수교육 대상자의 발견과 진단, 판별과 관련된 것이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발견, 진단, 판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지만,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양육자는 자신의 자녀가 특수교육 대상자로 진단을 받는 것을 꺼린다는 것이 문제이다.


1.3.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볼 때, 상담 자원 등 가족 지원이 44.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유아특수교육 분야에서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의 가소성이 크고 장애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가족 지원, 부모-교사 협력, 부모교육 등 가족중심의 접근이 유아특수교육의 주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 동향 분석 결과,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연구가 주로 특정 학술지에 집중되어 있었고 석사학위 논문이 많은 편이지만 박사학위 논문은 1.3%에 불과했다. 이는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관련서비스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부족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유아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학술지 게재와 더불어 박사학위 논문 등 심화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서비스 유형별로는 상담 지원 등 가족 지원이 44.5%로 가장 많았지만 통학 지원 및 저보접근 지원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취약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보조 인력 배치, 자격 기준, 역할, 관리체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연구 방법 측면에서는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연구가 주로 양적 연구에 편중되어 있었다. 이에 서비스 제공자나 수혜자 입장에서의 경험을 다루는 질적 연구, 관련 서비스 제공자 간 협력적 팀 접근 및 중재 방안에 관한 연구, 보조 인력을 대상으로 한 연구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해 볼 때,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은 가족중심의 접근, ...


참고 자료

김성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한국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및 해결방향, 대구대학교, 2007
이병인,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및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7
박계신, 김태영, 유아특수교육 현황 분석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논의, 나사렛대학교, 호남대학교, 202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특수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30992&cid=46615&categoryId=46615, 2023.09.09.
상담학 사전, 유아특수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7572&cid=62841&categoryId=62841, 2023.09.09.
이정림.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교육 현황과 선진화 방안."-- (2012)
이길동. 장애유아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운영방안(현장중심으로).
통합교육’ 관련 중앙일간지 뉴스 기사의 변화과정 분석‘2000~2009년(10년간) vs 2010~2019년(10년간) 비교 중심으로박상희.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6권 제1호 Korean J of Childcare & Education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1.021 2020, Vol. 16, No. 1, pp. 21-49
이효정, 김은혜 (2018).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연구 최신 동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4(1), 217-237
박계신 (2020).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을 통한 위기학생 예방 및 지원 방안 모색. 행동분석·지원연구, 7(1), 23-50
차재경 (2013). 세 가지 차원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업 참여행동과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대용 (2019). 특수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평가 목록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근필 (2018). 학급차원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 활동참여행동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경 (2015)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학교 발달장애학생의 자리이탈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창욱 (2015).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자폐성 장애 고등학생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진아 (2006).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문제행동 중재가 중증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창건 (2007).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항 정신지체학생의 습관성 문제행동 개선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정 (2017). 부모교사협력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심경복 (2017) 부모와 연계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선영 (2019).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따른 특수학교 중학교 교사의 학급관리기술과 교사효능감 및 학생 행동의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열 (2014).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업방해 행동과 지시 따르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