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의 카메라 움직임 분석
1.1. 헤어스프레이 영화의 카메라 기법
1.1.1. 처음 장면
1.1.2. 중간 장면
1.1.3. 끝 장면
2.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흥행요인 분석
2.1. 서론
2.2.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2.2.1. 마케팅 PR의 정의
2.2.2.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2.2.3. 실제 적용 사례
2.3. 영화에 미치는 흥행요인
2.3.1. 투자예산과 스크린 확보
2.3.2. 시대적 흐름과 소비자의 이해
2.3.3. 마케팅
3. 국내 살인 범죄 영화의 흥행요인 분석
3.1. 서론
3.2. 살인 영화가 흥행하는 일반적 요소
3.2.1. 증가된 역치 만족
3.2.2. 개인의 본능 충족
3.2.3. 인간의 이중성 만족
3.2.4. 스릴러적 요소
3.3. 국내 살인 영화 텍스트적 요인
3.3.1. 구성
3.3.1.1. 한의 정서
3.3.1.2. 여러 장르의 결합
3.3.2. 강한 권선징악적 요소
3.3.3. 사회에 대한 불만적 요소
3.4. 결론 - 한국 살인 범죄 영화의 사회적 의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의 카메라 움직임 분석
1.1. 헤어스프레이 영화의 카메라 기법
1.1.1. 처음 장면
이 장면은 딴 짓을 하고 있던 트레이시가 선생님께 꾸중을 듣는 장면이다. 처음 장면에서 미디움 샷으로 트레이시의 행동을 보여주었고 천천히 줌 인을 하여 중간 장면에서 바스트 샷으로 안정감을 주어서 사람들이 보기 편안한 느낌을 주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트레이시의 행동을 집중하여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카메라 기법은 장면의 안정감을 더하고 관객의 몰입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였다.
1.1.2. 중간 장면
이 장면에서는 트레이시가 체육시간에 공을 맞고 넘어지는 모습이 나타난다. 중간 장면에서는 풀샷을 사용하여 트레이시가 체육시간에 공을 맞고 넘어지는 전체적인 장면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트레이시가 체육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풀샷을 사용하여 트레이시의 행동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 함께 보여줌으로써 트레이시가 처한 상황을 보다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카메라 기법의 사용은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1.3. 끝 장면
이 장면은 트레이시가 잘나가게 되어서 유명한 디자이너에게 협찬이 들어오는 전화를 엄마가 받고 놀라하는 장면이다. 처음 장면에서는 클로즈업을 사용해 엄마가 컵을 놓고 전화를 받는다는 행동을 암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간 장면은 엄마가 전화를 받는 행동을 웨이스트 샷으로 잡아서 상체가 움직이는 모습을 잘 표현하였다. 끝 장면에서는 엄마의 모습을 클로즈업 하여 전화를 받으면서 짓는 표정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트레이시가 디자이너 협찬을 받아 큰 기회를 잡게 되었다는 사실을 관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흥행요인 분석
2.1. 서론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은 9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천만관객시대를 맞이하였다. 다양한 장르와 연출기법,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나라 영화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게 되었다. 실제로 세계의 유명 영화제의 단골손님으로서 초청 받아 상영 되는 등의 성과 또한 도드라진다. 이런 영화들은 감독과 배우, 연출진, 배급사와 투자사 등 기본적인 구성요소들이 필요하지만 현재에 와서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매우 중요시 된다. 실제로 과거에는 지면광고, 텔레비전 예능 등을 통한 홍보, 거리에 부착되는 포스터가 주요 마케팅 수단이었으나 인터넷 문화가 발전하고, 전국민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적으로 되면서 바이럴(입소문)마케팅부터 각종 온라인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수단 또한 다양해졌다. 해당 리포트를 통해 마케팅과 영화의 관계, 그리고 흥행하는 영화들의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영화 시장의 흐름과 전망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2.2.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2.2.1. 마케팅 PR의 정의
마케팅 PR은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비용, 편의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모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영역이었으나 최근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 불리기도 한다. 정확하게는 구매자의 구매 목적에 맞게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 전략을 실행하게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제품 판매를 넘어 영화 등 영상매체나 각종 서비스 등 그 영역에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2.2.2.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영화시장에서는 온라인마케팅보다는 영상매체를 통한 홍보, 지면광고에 의존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온라인 영역이 홍보 수단 중 가장 핵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mpr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 온라인을 통한 프로모션의 진행과 실질적인 홍보, 포털사이트 배너광고 등 기획부터 실행까지 하는 역할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영화를 제품으로 생각한다면 mpr은 유통 이후 판매촉진을 위한 전략과 프로모션의 기획을 도맡는 영역이다. 대상은 소비자들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영화에 관심을 갖게 하고 극장으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여기에 수단으로서 각종 온라인마케팅과 제휴 마케팅이 동반 되는데 그 안에서 영역은 다시 세분화된다.
2.2.3. 실제 적용 사례
실제 적용 사례에서는 온라인마케팅(입소문마케팅), 제휴마케팅, 영상매체 마케팅, 관련된 매체 활용, 제작보고회와 시사회 등을 다루고 있다.
온라인마케팅(입소문마케팅)의 경우, 포털사이트 주요 시간대 배너광고, 커뮤니티 채널 바이럴마케팅, 각종 SNS 채널 활용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고 한다. 영화사 자체 마케...
참고 자료
[영화 마케팅의 모든 것_루비박스_한순호 저자]
[네이버 지식백과_용어 설명 참고]
http://movie.naver.com/movie/bi/fi/prize.nhn?code=18&ins=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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