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임상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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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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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식 임상 포트폴리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학실습Ⅱ 임상포트폴리오
1.1. CP 수행 전 '간호수행능력' check
1.1.1. 자료수집능력
1.1.2. 기본간호수행능력
1.1.3. 의사소통능력
1.1.4. 비판적 사고능력
1.1.5. 교육능력
1.1.6. 지도력
1.1.7. 관리능력
1.1.8. 전문직으로서의 법적윤리적 실무수행 및 실천능력
1.2. Nursing Narratives
1.3. 학습한 '간호수행능력 checklist'
1.4. 수기술
1.5. Reflection & analysis
1.6. 세 가지 확인된 임상 강점
1.7. 세 가지 확인된 임상 약점
1.8. 학습목표
1.9. 수행평가
1.10. CP 수행 후 '간호수행능력'check
1.11. Referance

2. 호흡기내과 입원환자 임상포트폴리오
2.1. 임상 에피소드
2.2. Reflection
2.3. Clinical strength(3 things)
2.4. Clinical weakness(3 things)
2.5. Learning objectives
2.6. Related to Nursing Skill
2.6.1. 정맥수액요법(IV)
2.6.2. 심전도 검사
2.7. Self study
2.7.1. 천식의 정의
2.7.2. 천식의 원인
2.7.3. 천식의 증상
2.7.4. 천식의 진단
2.7.5. 천식의 검사
2.7.6. 천식의 치료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학실습Ⅱ 임상포트폴리오
1.1. CP 수행 전 '간호수행능력' check
1.1.1. 자료수집능력

자료수집능력은 간호대상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 수집과 사정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량이다. 간호대상자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통합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1.1.1. 자료수집능력은 건강력 수집, 신체 및 정신 사정, 관찰 및 감시, 의무기록 확인 등의 세부 내용으로 구성된다. 먼저 건강력 수집을 통해 간호대상자의 과거력, 가족력, 생활습관 등 포괄적인 건강 정보를 수집한다.

다음으로 신체 및 정신 사정 능력은 간호대상자의 생리적, 심리적 건강상태를 정확히 사정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대상자의 활력징후, 외관, 의식 수준 등을 사정하고 검사 결과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관찰 및 감시 능력은 간호대상자의 상태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모니터링하여 문제를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의무기록 확인 능력은 간호대상자의 의무기록과 검사 결과를 정확히 확인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과거력과 현재 상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전인적인 간호를 계획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자료수집능력은 간호대상자에 대한 포괄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여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러한 자료수집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1.1.2. 기본간호수행능력

기본간호수행능력"은 간호사가 환자의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과 안정을 유지하며,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생리적 욕구 유지와 충족을 위한 순환, 수분과 전해질 균형, 심폐소생술, 호흡, 영양, 요배설, 체온조절 간호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안전과 안정을 위한 통증완화, 수액장애, 개인위생, 활동과 운동, 체위 등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사회심리적 간호, 투약, 검사 및 수술, 상처, 임종간호 등 다양한 기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외에도 간호사는 질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직으로서 역량을 발휘해야 하며, 이를 위해 투약, 검사 및 수술 간호 등의 수기술을 익혀야 한다. 또한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기록 및 보고, 전산자료 활용 등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교육과 지도력, 관리능력, 전문직 실무수행 및 실천능력 등을 겸비해야 한다. 이처럼 기본간호수행능력은 간호 실무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포괄적인 역량을 의미한다.


1.1.3. 의사소통능력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능력은 간호 실무에서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환자와의 의사소통에서 간호사는 개방형 질문을 활용하여 환자의 호소 증상과 건강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환자의 불안감을 완화하고 협조적인 태도를 유도하기 위해 공감적이고 지지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경청, 반영, 공감 등의 기술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대상자가 표현한 감정을 반영하여 이해하고 있음을 표현함으로써 대상자와의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감정을 이해하는 공감적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대상자에게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환자와의 의사소통에서는 적절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도 중요하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향하는 시선, 자세, 표정, 어조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의 태도를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신뢰를 높이고 치료적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나이, 발달 수준,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대상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설명을 사용함으로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정확하고 신속한 보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대상자의 상태 변화나 간호 수행 결과를 적시에 보고함으로써 다학제팀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대상자 간호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다""


1.1.4. 비판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이란 간호실무에서 파악된 요구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관련된 지식 및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간호 실무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론과 지식을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해당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하위역량들이 포함된다""

첫째, 간호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환자 상태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간호사정 결과를 토대로 핵심적인 간호 문제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간호실무에서 관련된 지식과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이에 맞는 간호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관련 이론과 근거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간호수행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단순히 간호술기를 수행하는 것을 넘어 그에 따른 간호중재의 원리와 근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임상실무에서 응용력과 문제해결력을 발휘하는데 필수적이다""

이처럼 비판적 사고능력은 실무 지향적인 사고능력으로,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중요한 역량이다"" 단순한 지식의 암기가 아닌 그것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임상 사례 분석, 시뮬레이션 실습, 사례기반 토론 등 다양한 교육방법이 활용될 수 있다""


1.1.5. 교육능력

대상자에게 요구되는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교육능력의 핵심 능력으로, 대상자의 특성과 요구도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며,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대상자가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로 이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대상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교육능력의 또 다른 핵심 요소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대상자의 수준에 맞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질병의 원인, 증상, 치료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상자의 이해와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1.1.6. 지도력

간호사로서의 지도력은 간호수행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간호사는 보건의료팀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대상자 및 건강관리팀과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건강 옹호자로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간호사의 지도력은 간호 수행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내리고 상황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간호사가 간호 실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대상자의 요구와 건강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며, 간호팀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이루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권리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자신의 건강관리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더불어 간호사는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타 의료진과의 협력을 통해 대상자 중심의 통합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도력은 간호사가 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 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1.1.7. 관리능력

관리능력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간호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중요한 역량이다. 관리능력에는 간호부서의 조직과 구조에 대한 이해와 평가, 각 지위 및 부서별 간호사의 역할과 직무 파악, 대상자에게 필요한 치료적 환경 조성, 간호단위의 안전관리, 감염관리, 물품관리, 자원 활용 등이 포함된다.

간호사는 먼저 간호부서의 조직과 구조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부서별로 요구되는 간호사의 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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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옥남 외(2018) 성인간호학 하 : 현문사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737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200
약학정보원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I, 수문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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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애 외,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수문사, (2018)
양선희 외, 기본간호학(제 4판)1, 현문사, (2020)
양선희 외, 기본간호학(제 4판)2, 현문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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