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과정의 평가결과를 평가하는것과 반대방향을 평가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육과정의 평가결과를 평가하는것과 반대방향을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1.1.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중요성
1.2.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
1.2.1. 상황 분석
1.2.2. 요구 분석
1.2.3. 교육 목적 및 교육 목표 설정
1.2.4. 교육 내용 선정 및 구성
1.2.5. 교수 학습 방법 선정
1.2.6. 평가 지침 및 방법 선정
1.3.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1.4.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의 유의점

2. 한국어 능력 평가
2.1. 언어평가의 개념
2.2. 평가의 환류효과(washback effect)
2.3. 긍정적인 환류효과를 위한 방법
2.3.1.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역할
2.3.2. 상호주의적 관점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
2.4. 언어평가의 실제와 발전방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1.1.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중요성

한국어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교육 내용 선정과 교수학습 방법, 평가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즉, 한국어 교육과정은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구상과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은 외국어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외국어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으로, 이론적 근거에 따라 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한국어 교육과정 또한 이러한 외국어 교육과정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실천의 일관성과 체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한국어 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교육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셋째, 한국어 교육 수요자들에게 체계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한국어 교육 관련 정책 수립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재 개발 등의 기준을 제시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성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체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2.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
1.2.1. 상황 분석

상황 분석은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결정, 과정에 포함할 내용에 대한 결정 그리고 가르치고 평가할 방법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교육과정의 실행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요인, 즉 사회 요인, 기관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프로젝트 요인, 채택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교육과정의 실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더불어 언어 교육과정은 정치 사회적, 철학적 문제, 교육적 가치체계, 교육과정의 설계 및 이론과 실제, 교사의 경험적 지혜, 학습 동기 등과 상호 관련성을 가지므로, 교육과정 설계 시 먼저 교수 학습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거시적 요인(목표어 사회, 목표어 학습 환경)과 미시적 요인(학습자 집단, 교사 집단, 교수-학습 환경, 교육 과정 관리)을 분석해야 한다. 상황 분석은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평가 방법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장하는 가장 첫 절차로,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요소를 잘 선정하고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교육과정 설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2. 요구 분석

요구 분석은 학습자 중심 교육이 필요함에 따라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어떻게 배우고 싶어하는지와 같은 항목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요구 조사 내용에는 언어가 사용될 상황, 언어가 필요하게 되는 목표와 목적, 사용될 의사소통 유형, 요구되는 능숙도 수준을 포함하여, 설문조사, 자가진단, 인터뷰, 모임, 관찰, 학습자의 언어자료 수집, 과제 분석, 사례 연구 및 이용 가능한 정보 분석 등 여러 분석 방법이 있다"" 학습자의 요구 분석이 제일 중요하지만, 교사, 학부모, 프로그램 의뢰자, 정책 입안자, 교육 전문가 등의 다양한 요구 분석도 최대한 고려되어야 좋은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1.2.3. 교육 목적 및 교육 목표 설정

교육 목적은 교육의 일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교육목표는 그 목적의 달성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고, 교수요목의 설계와 교재 구성, 교사의 수업 진행 방향을 정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는 과거 문법적 능력 중심에서 점차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한국어를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로는 특정 지식, 기술, 행동 등에 대해 학습자가 도달할 수 있는...


참고 자료

고경숙 · 이소현, 2010, 「교환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 개발의 실제-초급반 요구 조사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PP.1-26
이미혜, 2016,「이민자 사회 통합 교육을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외국어교육, PP.267-289
이해영, 2016, 「교재 분석을 통한 태국 중·고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석사학위논문
조덕주, 2002,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및 개발방안에 대한 재고 -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제20권 PP.23-44
정영옥, 2005,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로서의 개발연구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PP.353-374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김상경,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숙달도 평가, 신구문화사, 2016.
강현주, 한국어 교사의 상호문화 능력 함양을 위한 문화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