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1.1.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중요성
한국어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교육 내용 선정과 교수학습 방법, 평가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즉, 한국어 교육과정은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구상과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은 외국어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외국어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으로, 이론적 근거에 따라 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한국어 교육과정 또한 이러한 외국어 교육과정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실천의 일관성과 체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한국어 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교육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셋째, 한국어 교육 수요자들에게 체계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한국어 교육 관련 정책 수립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재 개발 등의 기준을 제시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성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체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2.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
1.2.1. 상황 분석
상황 분석은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결정, 과정에 포함할 내용에 대한 결정 그리고 가르치고 평가할 방법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교육과정의 실행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요인, 즉 사회 요인, 기관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프로젝트 요인, 채택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교육과정의 실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더불어 언어 교육과정은 정치 사회적, 철학적 문제, 교육적 가치체계, 교육과정의 설계 및 이론과 실제, 교사의 경험적 지혜, 학습 동기 등과 상호 관련성을 가지므로, 교육과정 설계 시 먼저 교수 학습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거시적 요인(목표어 사회, 목표어 학습 환경)과 미시적 요인(학습자 집단, 교사 집단, 교수-학습 환경, 교육 과정 관리)을 분석해야 한다. 상황 분석은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평가 방법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장하는 가장 첫 절차로,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요소를 잘 선정하고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교육과정 설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2. 요구 분석
요구 분석은 학습자 중심 교육이 필요함에 따라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어떻게 배우고 싶어하는지와 같은 항목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요구 조사 내용에는 언어가 사용될 상황, 언어가 필요하게 되는 목표와 목적, 사용될 의사소통 유형, 요구되는 능숙도 수준을 포함하여, 설문조사, 자가진단, 인터뷰, 모임, 관찰, 학습자의 언어자료 수집, 과제 분석, 사례 연구 및 이용 가능한 정보 분석 등 여러 분석 방법이 있다"" 학습자의 요구 분석이 제일 중요하지만, 교사, 학부모, 프로그램 의뢰자, 정책 입안자, 교육 전문가 등의 다양한 요구 분석도 최대한 고려되어야 좋은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1.2.3. 교육 목적 및 교육 목표 설정
교육 목적은 교육의 일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교육목표는 그 목적의 달성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고, 교수요목의 설계와 교재 구성, 교사의 수업 진행 방향을 정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는 과거 문법적 능력 중심에서 점차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한국어를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로는 특정 지식, 기술, 행동 등에 대해 학습자가 도달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