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절의 필요성 사회적 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생활예절과 리더십
2.1. 예절의 발전과 역할
2.2. 예절 덕목과 리더십
2.3. 예절 기반 리더십 사례
3. 직장 예절
3.1. 직장예절의 개념
3.2. 직장 내 실천 예절
3.2.1. 근무 예절
3.2.2. 인간관계 예절
4. 예절의 실천 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예의 기원은 고대사회나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예는 인간과 자연의 미분리를 상징하는 의식이면서 제도였기에 예는 신을 섬기고 복을 일구는 것이라고 했다. 주대에 이르러서 통치권자 세력이 커짐에 따라 인간은 자연에 대해 신비적인 관념이 감소하여 신에서 인가중심으로 예에 관한 생각이 변화하게 되었다. 원시시대 예는 인간이 하늘을 두려움의 대상으로서 여겨 신을 섬기고자 하는 숭배의식으로 예의의 대상이 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신에 대한 맹목적 복종 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봉건적인 문명사회가 형성되자 예는 신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서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그러나 지금처럼 예가 서로를 존중하는 것으로 변화한 것이 아니고 신 대신에 통치권자가 숭배 대상으로 변화했다. 봉건시대 예는 권력 혹은 지위 등과 같이 힘을 지향하는 일방향성으로 움직였으며 지배당하는 사람과 지배하는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규정했기에 충성이라고 할 수 있다. 춘추 전국 시대의 도덕적인 타락과 사회적인 혼란에서 제자백가가 나타났는데 도덕성의 회복을 위하여 공자는 인을 강조했다. 춘추 시대 사회, 정치적 혼란, 규범을 상실하던 시기 공자는 신념을 가지고 도덕성의 회복을 위하여 효제의 교육과 인을 강조했고 건전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자 예를 강조했다. 순자는 예를 기르는 것으로 보았다. 예절은 일정한 생활문화권에서 오랜 시간 생활관습을 통해서 하나의 공통된 생활 방법으로써 정립되어서 관습적으로 이루어지던 사회 계약적 생활 규범이라고 정의했다.
2. 생활예절과 리더십
2.1. 예절의 발전과 역할
예절의 발전과 역할은 고대사회와 원시시대부터 변화해 왔다. 예절의 기원은 고대사회나 원시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최초의 예는 인간과 자연의 분리되지 않은 상태를 상징하는 의식이자 제도였다. 즉 신을 섬기고 복을 구하는 것이 예의 기원이었다. 주대에 이르러 통치권자의 세력이 커짐에 따라 예에 대한 관념이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신에 대한 맹목적 복종에서 통치권자에 대한 복종의 개념으로 발전한 것이다.
봉건적 문명사회가 형성되면서 예는 힘과 지위를 지향하는 일방향적 성격을 갖게 되었다. 즉 지배당하는 자와 지배하는 자 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충성의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의 도덕적 타락과 사회적 혼란 속에서 공자가 등장하여 인(仁)을 강조하며 예의 도덕적 회복을 주장하였다. 이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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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의 달인들 ‘유비, 세종대왕, 강희제’ 힘과 권위가 아닌 원칙과 관용의 리더십, 박기종, 매일경제, 2018.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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